이주호 부총리, 15일 첫 번째 ‘부총리-현장 교원과의 대화’ 시간 가져
정성국 교총 회장, 황수진 교사노조연맹 실장 등 현장 교원 의견 청취
교사 수당 인상, 교원 역량 평가제도 개선 등 4가지 사항 추진키로

(사진=한국대학신문 DB)
(사진=한국대학신문 DB)

[한국대학신문 김한울 기자]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현장 교원들과 함께 첫 번째 ‘부총리-현장 교원과의 대화’를 진행하고 현장의 목소리가 담긴 교육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정성국 교총회장 및 현장 교원들은 다양한 의견을 이주호 부총리에게 전달하며 교권 회복을 위한 정책 마련에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정성국 교총 회장은 “2023년 교원능력개발평가 유예에 환영하며 담임 및 보직교사 수당의 대폭 인상을 통해 현장에서 수고하는 교사들이 합당한 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교권 보호 4대 법안 최종 통과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말했다.

황수진 교사노조연맹 정책실장은 “2023년 교원능력개발평가 시행 유예는 학교의 어려운 상황을 고려한 시의적절한 정책판단이며, 앞으로 교사의 수업 전문성 및 생활지도 역량 개발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제도 재설계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최서연 남양주송라초등학교 교사는 “교원이 수업에 전념할 수 있는 교육정책 추진 및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하며, 교육 정책 마련 시 학교 현장 교원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기회를 확대해 달라”고 전했다.

박상윤 삼가초등학교 교사는 “교원능력개발평가 시행 유예에 동의하나, 폐지보다는 열심히 하는 교사가 우대받고, 지원이 필요한 교사에게 실질적인 지원을 강화해 나갈 수 있는 방향으로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조윤희 금성고등학교 교사는 “교원의 역량 개발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현재 교원능력개발평가는 재구조화할 필요가 있고, 자기 평가 도입도 필요하다”며 “교원의 사기 진작을 위해 담임 및 보직교사의 수당 현실화가 시급하다”고 촉구했다.

강한겨레 대원국제중 교사는 “교원의 역량 개발을 실질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방향으로 교원능력개발평가의 개편이 필요하며, 교권 침해 소지가 있는 서술형 평가는 폐지되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공후재 이리모현초등학교 교사는 “실효성 있는 교육정책 수립을 위해 현장교사정책지원단 구성을 제안하며, 현장 교원과의 대화는 소관 주제에 밀접히 관련된 선생님들의 의견을 청취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민석 서울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교사는 “교권이 흔들리는 교육 현장에서 교사들이 아이들의 손을 놓지 않고 조금씩 나아갈 수 있도록 현장의 선생님들을 믿고 지원해 주기를 부탁한다”고 강조했다.

전제상 공주교대 교수는 “앞으로 교원능력개발평가는 교원의 자기주도적인 역량 개발에 도움이 되어야 하며 다양한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교원이 스스로 자기 역량 개발에 참여하고 이를 실질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날 참석자들의 이와 같은 의견에 대해 이주호 부총리는 아래와 같이 첫 번째 현장 교원과의 만남에 대한 결과를 발표했다.

① 학교 현장에서 묵묵히 소임을 다하시는 현장 교원들에게 합당한 대우가 필요하다는데 적극 공감하며, 앞으로 담임교사 및 보직교사 수당을 대폭 인상하기 위해 관계부처와 적극 협의한다.

② 2023년 교원능력개발평가는 시행을 유예하고, 서술형 평가는 폐지하기로 하며, 교원의 역량 개발을 실질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교원들과 함께 새로운 방식으로 전면적인 제도 개선을 추진한다.

③ 교원의 입장에서 교육 정책을 바라보고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현장 선생님을 교육부 장관 직속의 교원 보좌역으로 위촉한다.

④ 현장 적합성 높은 교육정책을 마련하기 위해 주제별 상황에 맞는 다양한 방식을 활용하여 현장 교사와 정례적인 대화를 추진한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오늘 현장 선생님들께서 주신 의견들을 소중히 여겨 모든 교원이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공교육이 살아나는 학교’, 학생‧교사‧학부모 교육의 3주체가 서로 존중하고 신뢰하는 ‘모두의 학교’를 만들겠다”며 “선생님들께서 실질적으로 체감하실 수 있는 정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선생님들과 지속 소통하면서 현장의 목소리가 담긴 교육 정책을 만들어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