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내구성원 투표 비율, 교원 72.55% 육박…교직원·조교 17.52%, 학생 10%에 그쳐
김영호 의원 “대학 총장선거 투표율, 구성원 모두에게 평등하게 배분돼야”

[한국대학신문 임지연 기자] 대학 총장직선제가 구성원 간의 불평등한 투표 비율로 인해 ‘무늬만 직선제’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김영호 의원(더불어민주당)이 국립대 38곳으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5년간(2019~2023) 실시한 국립대학 총장직선제 학내구성원 투표 비율’에 따르면 평균적으로 교원은 72.55%에 육박하는 반면, 교직원·조교는 17.52%, 학생 비율은 10%도 채 반영되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그마저도 대전에 소재한 A대학의 학생투표 비율이 25.8%로 높게 나와 평균 수치가 올라간 것으로, 대부분 대학이 10% 미만인 실정이다. 부산 B대학의 경우 가장 낮은 비율이 반영돼 1.6%밖에 되지 않았다. 국립대 38곳 중 학생투표 비율이 10% 초과하는 대학은 5곳밖에 없었다.

2021년 12월부터 시행된 「교육공무원법」에 따라 총장직선제 시행 시 학내 모든 구성원이 합의해 평등하게 투표 비율을 정해야 하지만 여전히 교수 중심 총장선거가 이뤄지고 있는 실정이다.

전국국공립대학생연합회 김요섭 의장(부산대 총학생회장)은 “「교육공무원법」이 개정됐음에도 등록금을 내는 주체인 대학생이 현저히 낮은 비율로 대학 총장을 선출하고 있다”며 “학생도 성년이고 대학의 엄연한 구성원이므로 다음 총장선거에 학생들의 목소리가 많이 반영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영호 의원은 “헌법이 보장하는 대학의 자율성과 민주주의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서는 각 대학의 총장선거에 있어 학생들의 투표 권한을 보다 더 적극적으로 반영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