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7일 2시, 6시에 대학로 연우무대서 공연

‘당선자 없음’ 포스터. (사진=경희사이버대)
‘당선자 없음’ 포스터. (사진=경희사이버대)

[한국대학신문 정수정 기자] 경희사이버대학교(총장 변창구)는 강윤주 문화예술경영학과 교수가 운영 중인 ‘협동조합 삶의 예술’의 시민연극 프로그램인 ‘소셜드라마클럽’에서 2023년 백상예술대상 수상작인 <당선자 없음>을 오는 7일 2시와 6시에 대학로 연우무대에서 공연한다고 4일 밝혔다.

‘소셜드라마클럽’은 한국 사회의 다양한 이슈를 다룬 희곡을 시민들과 함께 읽는 프로그램으로, 희곡 읽기뿐 아니라 시민배우들의 낭독극을 무대에 올리는 작업도 해왔다. 배우들은 오디션을 거쳐 선발되고 몇 달 간의 훈련을 거친 뒤 공연까지 하게 된다.

2023년 공연작은 <당선자 없음>이다. 이 작품은 대한민국 헌법이 제정될 당시의 과정이 공정했느냐를 묻는 내용으로 2023년 백상예술대상 연극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이번 낭독극에는 퇴임을 앞둔 교장, 현직 교사, 뮤지컬 음악감독, 미학을 전공한 연구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는 시민들이 참여했다. 이들은 헌법의 의미와 공정함에 대해 토론을 이어가며 연습에 임했다.

공연의 제작과 기획을 담당한 강윤주 교수는 “갈수록 많은 시민들이 희곡 읽기와 낭독극에 참여하고 있다”며 “희곡 읽기는 민주주의 사회를 살아가는 시민으로서 공론장에서 자신의 의견을 발화하는 훈련이자 사회와 타인의 아픔에 대한 공감 능력의 활성화라는 측면에서 유용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