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6년간 평균 취업률 80% 달성…국내 최고 ‘취업 명문’ 전문대학 ‘자리매김’
자기주도적 학습역량 강화 프로그램, 글로벌 현장 직업교육 등 해외 취업 성과 거둬
대학 특성화 전략‧MZ세대 수요 반영한 ‘교육혁신’으로 미래지향적 학사구조 개편

영진전문대 전경. (사진=영진전문대 제공)
영진전문대 전경. (사진=영진전문대 제공)

[한국대학신문 백두산 기자] 주문식 교육을 대한민국 최초로 창안한 영진전문대학교(총장 최재영)는 2023년을 포함, 최근 6년간 평균 취업률 80%(2018~2023년 교육부 발표 대학 정보공시 기준)를 달성하며 명실상부 국내 최고의 ‘취업 명문’ 전문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국내 최고 수준의 취업률과 더불어 대기업 및 해외 기업의 취업을 성사하는 등 취업의 양적·질적인 측면을 모두 잡는 독보적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대기업 및 해외 기업에 취업한 졸업생만 최근 6년 동안 2844명으로 삼성 계열사 244명, LG 계열사 309명, SK 계열사에 296명이 취업했다. 이외의 기타 대기업 계열사(현대, 한화, 포스코, 신세계 등)에 1349명을 비롯해 해외 취업 646명을 기록하며 격(格)이 다른 취업으로 영진의 위상을 드높였다.

해외 취업이 낯설던 9년 전부터 이미 해외 취업자를 배출하며 글로벌 리더의 초석을 다졌던 영진전문대는 해를 거듭할수록 글로벌 수준의 교육 커리큘럼의 기반을 갖춰 품격(格)을 드높였다.

■ 해외 취업 지원 거점 ‘GET 센터’…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질적 성과도 이어져 = 질적으로도 뛰어난 해외 취업의 성과를 이룰 수 있었던 원동력은 영진전문대의 다양한 프로그램에 있다. 전문대학 혁신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해외 취업 지원 거점 역할을 수행하는 GET(Global Employment supporT) 센터를 운영, 재학생들의 해외 취업을 위한 글로벌 기본 역량 강화 및 글로벌 마인드 함양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LIVE 프로그램은 각 계열/학과에서 해외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선발해 약 1개월 동안 해외 현장 실습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현지에서 직접 직무 실습을 익힐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외국어 교육까지 받을 수 있다. LIVE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현지 기업 분위기와 직무를 직접 익혀 해외 취업에 대한 확고한 의지로 해외 취업을 더욱 체계적인 준비를 할 수 있다.

올해(2023년) 7월에도 간호학과 재학생 20명이 23일간 필리핀 GCIT로 현장학습을 다녀온 바 있다. 최근 코로나19 완화로 다수의 국가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글로벌 인재 영입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전공과 연계한 글로벌 현장 직업교육으로 언어능력과 전공 실무능력을 동시에 배양해 해외 취업을 넘어 세계 진출을 유도할 예정이다. 이에 대응해 영진전문대 GET 센터는 해외 취업반 참여 희망 학생을 선정 후 사전교육을 통한 글로벌 기본 역량 강화로 기존 아시아권에서 영미권으로 해외 현장 교육지원 국가를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해외 취업 선택권의 다양화와 여러 문화를 접할 기회를 부여해 국제적 감각을 기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영진전문대 간호학과 필리핀 현장실습 모습. (사진=영진전문대)

■ MZ 세대 수요와 특성화 전략 반영한 ‘교육혁신’ = 영진전문대는 특성화 전략에 따라 학사 구조도 개편할 예정이다. 산업체 및 교육 수요자의 요구에 맞춘 학과 신설 및 통합, 분리를 통해 전 계열/학과의 혁신적 변화를 추진한다. 교육 수요자의 예체능계열 선호도가 높은 점을 감안, 기존 계열의 인원 감축과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미래 산업을 연계해 정원 조정을 위한 학과 개편이 예정돼 있다. 예체능, 자연계열의 학사 구조 개편은 신산업과 연계해 장기적 측면에서 봤을 때, 교육의 질 제고와 학과별 입학 정원 조정을 통해 ‘교육혁신’이 반영될 것으로 전망된다. 2024학년도에는 IT온라인창업과(60명), 글로벌시스템융합과(30명), 응급구조과(40명), 메디컬 K뷰티과(30명) 중 학과별 특성에 따라 글로벌시스템융합과와 응급구조과는 3년제로 신설될 예정이다.

이 같은 영진전문대의 교육혁신은 올해가 처음이 아니다. 2022학년도에는 산업체 인력 수요가 많은 반도체, AI 및 미래 자동차 분야의 학과를 신설 및 개편했고, 전년도 미충원율이 높은 계열의 경우 정원 조정을 통한 학제 개편으로 전문 기술석사 과정을 개설해 전(全) 계열/학과의 혁신적 변화를 준 바 있다. 올해에는 MZ 세대 교육 수요자들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반영해 AI융합기계계열, 반도체전자계열, 신재생에너지전기계열, 건축과 등 야간과정을 분리 모집했다. 자연과학 분야의 동물보건과와 반려동물과는 최근 반려동물 시장 확대 분위기에 따라 분리 신설해 반려동물 보건인력 양성, 미용과 훈련 등의 전문 케어 인력 양성에 심층적 전문성을 더했다. 수험생들의 수요를 반영한 예체능계열의 스포츠재활과와 방송영상 미디어과는 건강과 스포츠에 대한 관심 확대에 따른 스포츠 재활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 미디어 산업 변화 및 대응에 따라 멀티 플랫폼에 대한 창의성과 전문성을 겸비한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 취업 성공의 선순환 체제 영진 ‘YUDC’ 프로그램 = 영진전문대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단이 주관하는 비교과 진로·취업 지원 프로그램인 ‘YUDC(Yeungjin University D.E.E.P. Career)’은 영진전문대 학생들의 취업 역량 강화를 통해 취업 성공의 선순환 체제를 확립한 프로그램이다. D에 해당하는‘D.E.E.P’는 career Design(진로 설정), Establishment of career path(진로 확립), Employment preparation(취업 준비), successful emPloyment(취업 성공)에 해당하는 약어로 취업과 진로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의 수요를 반영해 아낌없는 지원을 하고 있다. YUDC 프로그램의 직무 기반 진로 특강과 더불어 진로 적성검사, 모의 면접 등을 통해 재학생별 진로 코칭과 설계, 맞춤형 주문식 교육을 반영해 모듈화 비교과 프로그램을 구축 및 운영 중이다.

이처럼 영진전문대는 지속되는 구직난 속에서도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현장 전문성이 높은 맞춤형 기술 인력을 양성해 취업 미스매치 해소 및 맞춤형 일자리 획득을 통한 직무기반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해당 프로그램의 체계성과 주문식 교육 진행을 통한 높은 직무 이해도로 취업 만족도 향상을 도모해 취업 성공의 선순환 체제를 지속적으로 이어나간다는 계획이다.

학생들의 대학 생애 주기별 맞춤형 진로 설정을 통해 자기 주도적 역량, 전문 직무 역량과 같은 핵심 역량을 길러 스스로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통해 진로 방향성 확립 및 성공적 취업의 도약을 시작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고 있다. 사업 2차년도에 접어들어 YUDC 프로그램 운영 내실화를 위해 1차년도 수요 조사를 바탕으로 진로·취업 지원 프로그램 확대 운영 및 프로그램 자체 평가 만족도 조사를 통한 학생들의 요구사항 및 취업 성공 학생 사후 관리로 선순환 체제를 구축했다. 졸업생 초청 진로 특강 및 졸업생 상담 대상 범위를 기존 재학생 범위에서 미취업 졸업생까지 확대해 졸업 후에도 모교 출신 학생들에게 M-Edu(Maintenance Education) 프로그램을 통해 지도교수가 취업 성공 학생의 산업체에 방문, 면담을 통해 적응도와 직무 능력의 발전 방향 등을 체크하고 있다.

[인사말] 최재영 총장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맞춤형 주문식 교육 통한 자기 주도적 인재 양성”

최재영 영진전문대 총장
최재영 영진전문대 총장

“학령인구 감소로 인해 지방대학들은 존폐의 위기를 맞고 있다. 하지만 이런 환경, 위기일수록 전문대학 교육의 근본이자 업(業)의 개념을 명확히 하여 학령인구 감소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영진전문대 혁신지원사업단에서는 교육혁신 전략을 통한 미래지향적 학사구조 구축을 위해 앞장서고 있으며 현시대 흐름에 따라 학생들의 수요 맞춤형 주문식 교육 및 사회실무 분야 인재 양성을 위해 직업교육을 학습하고 실행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디지털 전환 시대의 연결과 융합 등이 가져온 교육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 대학은 선제적 대응 방안으로 학과 개편과 신설을 통한 교육과정 개발 및 자기주도적 학습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으며, 혁신지원 사업을 통해 재학생들의 학습과 취업 역량 강화를 위한 분야별 혁신 전략을 통해 각 분야의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특히 우리 대학의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대표 프로그램인 교육 분야의 ‘YUDC 프로그램’은 학령별 수요 맞춤형 학업주기에 맞는 취업 역량 강화를 통해 취업 만족도 향상을 도모하고 인재 양성을 통해 교육체제를 강화하는 데 기여하고 있으며, 기타 분야의 경우 해외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위한 ‘해외 현장 실습 프로그램’으로 현시대의 적합한 인재 양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대기업 및 해외 기업의 취업 성사로 취업의 양적·질적 측면 모두 독보적 행보를 잇고 있는 영진전문대는 혁신지원사업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고등교육의 질 제고와 전문 인력 양성에 대응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분야별 혁신 전략을 실현해 취업 성공의 현실적인 가교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혁신지원사업을 통한 자기주도형 교육을 강화해 영진전문대가 세계 속 초일류 대학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