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기반 스마트팩토리 분야 맞춤형 전공 교육과정, 비교과 프로그램 개발·운영
대학 최초 ChatGPT 기술 활용 페스티벌 개최… 학생 AI 및 핵심역량 강화
산학연 협력 연계 활성화를 위한 취•창업특화 프로그램 ‘LG Day’ 운영 눈길

연암공대 본관. (사진=연암공대 제공)
연암공대 본관. (사진=연암공대 제공)

[한국대학신문 임지연 기자] 연암공과대학교(총장 안승권)는 첨단기술 사회의 주역이 될 인재육성과 기술입국(技術立國)을 강조한 고(故) 구인회 회장(LG 창업회장)의 유지를 받들어 1984년 LG연암학원이 설립해 지원 중인 공학계열 특성화 대학이다.

연암공대는 2021년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 최상위 수준인 ‘일반재정지원대학’에 선정돼 2022년부터 2024년까지 3년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이 사업으로 대학 자율혁신과 이와 연계한 적정 규모화를 추진 중이다. ‘4차 산업혁명을 현장에서 창의적·주도적으로 선도할 수 있는 New Collar(뉴칼라)인재 양성’이라는 대학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교육혁신, 가치창출·공유형 산학협력, 학생성공 역량강화, ESG기반 대학 경영혁신을 통한 대학 인재상 구현이라는 목표를 설정했다. New Collar(뉴칼라) 인재는 AI로 무장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인재를 의미한다.

연암공대는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중장기 발전계획의 실효성을 확보하고자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및 고도화는 물론, 산업 사회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미래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대학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 공학계열 특성화 교육으로 경쟁력 강화 = 연암공대는 국가전략산업이자 LG의 주력 사업인 전기·전자·IT분야와 경남지역 기반 산업인 기계 분야를 중심으로 한 공학계열 특성화 대학으로서의 경쟁력을 강화해왔다. 또한 대학 체제 개편 및 독창적 교육모델인 산학 밀착형 교육과정(주문식 트랙)을 토대로 한 다양한 특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해 현장실무형 인재 양성에 집중하고 있다.

이를 위해 연암공대는 대학 현황 분석 및 진단을 통해 수립된 대학 발전계획을 기반으로 ‘융복합 교육혁신 모델 고도화를 통한 New Collar 인재 양성’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의 목표로 설정했다. 이에 따라 미래교육혁신, 융복합교육혁신, 비교과역량혁신, 취창업진로지원강화를 교육혁신의 4대 혁신전략으로 수립하고, 13개의 실행과제로 세분화했다.

산학협력 혁신은 AI기반 스마트팩토리 분야를 선도하는 산학협력활성화, 현장실무역량강화, 공동체역량강화 3대 혁신전략과 하위 7개의 실행과제로 세분화했다. 사회적 이익을 위한 가치 창출 달성 목적의 기타혁신 영역은 3대 혁신전략 및 5개의 실행과제로 세분화해 혁신지원사업의 목표인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기술 기반 산업수요에 선도적으로 대응하는 New Collar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대학 최초로 ChatGPT 기술 활용해 개최한 ‘Yonam ChatGPT Festival’.

■ 융복합 교육혁신…New Collar 인재 양성 = 연암공대는 융복합 교육혁신 모델 고도화를 통한 New Collar 인재양성을 위해 특화된 맞춤형 전공 교육과정뿐만 아니라 다양한 비교과프로그램을 개발해 운영 중이다. 대표 프로그램으로는 융복합 교육혁신을 위한 AI·SW 교육 프로그램을 들 수 있다.

5월에는 학생들의 AI역량 및 핵심역량 강화를 위해 대학 최초 ChatGPT(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기술을 활용한 ‘Yonam ChatGPT Festival’을 개최하기도 했다. ChatGPT의 작동원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소프트웨어 필수과목 확대, 교육행정 현업 활용방안 모색 등의 목적을 두고 진행했으며, 대학 전체차원으로는 전국 최초 행사여서 눈길을 끌었다.

또한 연암공대는 AI교육 고도화를 위해 AI인증제, AI해커톤대회, 전학과의 전공 교육과정에 AI교과목 반영 등 다방면으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AI인증제는 LG AI연구원과 공동으로 개발·운영하고 있으며, 지난 2월 졸업자 중 142명의 학생이 LG AI연구원장 공동명의의 인증 자격을 획득했다. AI해커톤 대회는 9월부터 10월까지 진행 중이며, 최종 대상에게는 LG AI연구원장상을 시상할 계획이다.

미래교육혁신을 위해서는 교육품질고도화 및 교육혁신 인프라 개선을 수행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전 학과 역량기반 모듈형 교육과정을 도입했으며, 교수자 자가역량 진단체계 및 역량기반 교육품질관리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교육과정 산업체 전문가 자문단도 운영 중이다. 스마트강의실 환경개선은 오는 2학기 중에 실시할 예정이며, 캡스톤디자인 실실도 구축했다.

연암공대는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 및 맞춤형 진로지도와 취창업 활동 지원 프로그램도 시행하고 있다. 비교과 프로그램은 기초학습역량강화, 전공직무역량강화, 핵심역량강화, 글로벌역량강화 전체 4개의 영역으로 구분해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맞춤형 진로지도와 취창업지원 활동지원을 위해서는 온라인 AI자기소개서, 인적성, 모의면접 프로그램, 취업역량강화지원 취업캠프, 채용설명회, 취업률 향상 및 산학협력 혁신 오픈커뮤니케이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들로, 혁신지원사업의 핵심성과지표인 대학의 취업률 79.4%(22년 공시집계기준)를 달성하는 데 큰 기여를 했다.

아울러 연암공대는 심리상담 지원체계를 개인상담·집단상담·이동상담 등 다양한 학생 맞춤형 지원 체계로 개선·운영하고 있으며, 교직원 상담역량을 강화하고 고위험군 학생 심리치료 등을 지원해 중도탈락 방지에도 기여했다.

■ 직무역량 향상, 산학협력 학습공동체 활성화 = 연암공대의 산학협력 혁신전략 목표는 산학연 협력 연계 활성화를 통한 학생들의 취창업 역량향상, 수요맞춤 성장형 주문트랙을 통한 전공직무역량 향상, 산학협력 학습공동체 활성화를 통한 창의융합 및 공동체 역량향상에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연암공대는 다양한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위해 LG그룹 계열사 협력강화 및 LG 산학협력위원회 활동지원, 산학연포럼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산학연계 취창업지원체계 강화를 위해서는 연암공대만의 특화 프로그램인 LG Day, GUT 프로그램 등을 운영 중이다. 특히 LG그룹계열사 인사담당자들이 직접 대학을 방문해 진행하는 ‘LG Day’는 LG계열사의 채용 정보 획득 및 직무별 필요역량, 직무별 상세 업무 상담 등을 통해 학생들의 취업 경쟁력 확보의 목적으로 운영돼 학생들의 높은 만족도를 보이는 혁신지원사업의 대표 성과다. 이런 성과로 연암공대는 2022년 취업률 79.4%, 유지취업률 85.8%로 전국 최상위권 수준의 취업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학생들의 현장실무역량강화를 위해서는 주문식트랙 및 현장실습 운영이다. 연암공대는 기존 학과 교육의 심화를 위한 융복합 교육 강화 및 산업현장에서의 적응력을 높이기 위해 다수의 주문식 트랙을 개설하고 많은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다.

혁신지원사업단에서는 수요맞춤 성장형 주문식 트랙인 화공트랙 및 반도체트랙을 지원한다. 현재 화공트랙에 47명, 반도체트랙에 29명이 참여하고 있다. 주문식 트랙과정에서는 학생의 현장실무역량 향상에 초점을 맞춰 산업체현장견학, 현업실무자 연계 특강, 주문식트랙 전용실습실 구축 등의 성과가 다. 표준현장실습학기제도 운영해 142명의 학생이 LG이노텍 외 25개 기관에서 실무역량을 쌓았다.

연암공대는 학생들의 창의융합 실무능력 강화를 위해서는 전공동아리 및 창의융합형 캡스톤디자인을 지원하고 있다. 전공동아리는 전체학과에서 19개 전공동아리를 운영하고 있으며, 364명이 참여하고 있다. 캡스톤디자인은 올해 1학기에는 34개팀 144명이 참여했으며, 2학기에는 44개팀 181명이 참여하고 있다. 연말에는 창의융합 캡스톤디자인&전공동아리 경진대회를 실시할 예정이며, 우수 작품은 특허출원도 연계해 지원할 계획이다.

2023년 상반기에 진행한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2023년 상반기에 진행한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 사회적 이익 위한 가치창출 활동 실시 = 연암공대는 사업운영 조직 체계 개선 및 교직원 역량제고, 성과관리 체계개선 및 공유협업을 통한 구성원들의 만족도 제고, 지역사회 공헌 활동 강화를 통한 지역주민의 만족도 제고라는 기타혁신 전략 목표를 수립하고 대학의 공공성 및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수립·운영하고 있다.

우선 혁신지원사업의 성과관리 고도화를 위해서는 고객의 관점에서 시작하는 워킹백워드 기반 성과관리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지역사회와 상생·협업을 위해서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 중이다. 그 일환으로 온라인 평생교육 강의콘텐츠 개발해 제공할 예정이며 VR전문인력 양성 교육, 경남 초중등 교원 연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혁신지원사업 성과확산을 위해서는 내부 교직원을 대상으로 하계 성과공유 워크숍을 실시했으며, 학생 성과공유를 위한 학생서포터즈단 Gong-gam도 운영 중이다. 이 외에도 내부 성과공유 및 구성원 의견수렴을 위한 피자공감데이, 혁신Together 등 다양한 채널을 운영할 계획이다.

안승권 연암공대 총장
안승권 연암공대 총장

[인사말] 안승권 총장 “전국 최상위권 취업률, 전문대 유일 신입생 충원율 100% 달성”

“LG가 설립한 연암공대는 AI기반 뉴칼라 인재를 육성하는 공학계열 특성화 대학이다.

IT, 기계, 소프트웨어분야 3개 학부 5개 학과를 중심으로 한 공학 기본교육은 물론 산업현장 맞춤형 교육을 위해 LG계열사 등 주요 산업체와 연계한 특화 교육프로그램인 △LGES배터리반 △LGU+ 네트워크 운영반 △반도체반 △LG전자 스마트파크반 △하이엠솔루텍반 △스마트팩토리SW반 △LG전자 서비스반 △화공트랙반 등 총 8개 주문식 트랙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LG연암학원의 전폭적 지원 아래 교육 및 시설분야 전반에 걸친 아낌없는 투자와 더불어 혁신지원사업 등 국고 사업을 통해 산학밀착형 교육과정과 같은 대학 특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해 실무형 인재 양성에 온 힘을 다하고 있다.

또한 최근 베트남 소재 대학 및 기업단체와의 ‘해외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글로벌 전문인력 양성과 학술 프로그램 공동 진행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취업률 79.4%(2022년 대학정보공시 기준), 유지취업률 85.8%(2022년 대학정보공시 기준), 대기업 취업률 51.3%(2022년 12월 대학자체집계 기준)라는 전국 최상위 수준의 취업 성과를 냈다. 2023학년도 신입생 모집에서 부산·울산·경남·제주 소재 사립 전문대학 중 유일하게 전 학과 신입생 충원율 100%를 달성했다.

연암공대는 향후에도 최고의 교육시설과 국내외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최신 공학교육과 현장 맞춤형 융복합교육을 통해 우수 인재가 양성되고, 그 결과로 최상위 취업률 달성과 우수 신입생이 유치되는 ‘AI기반 융복합 인재육성 대학’으로 거듭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