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내 모든 학부·학과, 특성화된 직무 찾아 브랜딩 교육 모델 특화
취업 성공 로드맵, 취업전공역량 자격증 교육, 취업약정반 운영 등
교육수요자·실무현장·산학연계 평생직업교육 중심 직업교육 역량 강화

반도체학과.

[한국대학신문 임지연 기자] 대림대학교(총장 황운광) 혁신지원사업은 대학 중장기 발전계획과 연계해 ‘지식기반산업 수요 맞춤형 직업교육 혁신’을 목표로 지식기반 산업 산학융합교육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이는 1차년도 혁신지원사업 추진성과에 대한 상위등급 평가의 달성 결과를 이으며, 2차년도 사업에서도 지속적 혁신을 경주하기 위해 △신성장 산업 맞춤형 브랜드 교육 모델 확산 △역량기반 직업교육 질관리 시스템 고도화 △기업 연계 학생 주도형 창의융합교육 체제 강화 △미래 사회·산업수요 대응 우수 선도대학 기반 강화를 주요 추진 전략으로 운영한다.

■ 역량기반 교육과정 체계·운영 내실화 = 대림대는 미래 사회·산업환경 변화에 대응한 직업교육 인프라를 기반으로 현장적응 역량을 제고해 직무에 최적화된 인재 확보 필요성을 만족하고자 직무역량기반 현장중심 교육과정을 고도화하고 교육품질 관리체계의 시스템화로 내실을 다져 직업교육 체계의 완성을 지향한다.

이를 위해 대림대는 역량기반 교육체계 수립 및 교육과정 내실화와 운영 지원 프로그램 등으로 전문학사에서 학사학위전공심화 과정에 이르는 역량기반 교육과정 체계와 운영을 내실화하고 있다. 더 나아가 혁신 교육품질관리 체계 개선 및 전공교육 역량평가 운영 프로그램으로 교육품질 관리 및 교육역량 평가 체계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대림대는 교원의 직업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직업교육 교원역량 강화와 교양교육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해 현장연수, 교수학습계획서, 티칭포트폴리오 개발 등을 지원함으로써 현장중심 실무 중심 수업과 교양수업의 질적 향상도 도모하고 있다.

대림대는 향후 지속적인 학습성과와 직무역량 개발성과, 학과(전공)별 CQI 도출 및 전공교육 인증을 위한 교육품질 및 성과관리 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대학의 교육성과를 환류, 학과(전공)의 핵심역량 강화와 대학의 교육경쟁력 강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 전공 직무교육 운영 지원 고도화 = 대림대는 학생들의 학습 효과 제고의 필요성과 비대면 교육방식 확산 등에 따른 새로운 교수법의 요구가 확대됨에 따라 대학핵심역량과 교육품질관리를 연계하고 전공수업의 특성과 교원의 수요를 반영해 양질의 교수법 교육 및 원격수업 콘텐츠 제작을 확대했다. 또한 교원 대상의 교수법 콘텐츠의 양적·질적 향상 및 학생 대상의 학습역량 강화와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대학 핵심역량 기반 교육과정 운영의 내실화를 위해서는 교수법 선진화, 온·오프라인 교수법 다양화, 원격강의 고도화 프로그램 등을 운영한다. 이를 통해 전체 교원을 대상으로 한 선진교수법 연수, 특강, 연구회, 클리닉을 시행 중이며, 수업 효율성의 증대 및 학습력의 제고를 위한 다양한 교수법 발굴로 우수교원을 육성한다.

학생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으로는 동반성장 튜터링, 맞춤형 직무 튜터링 등이 대표적이다. 이 프로그램들은 사회적 상호작용 기술을 익히고 강화하는 프로그램으로,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확대하고 학생의 수준과 흥미를 고려한 학습공동체 활동을 통해 재학생의 역량향상 및 인프라 강화 성과를 도모한다.

대림대 홍지관. (사진=대림대 제공)
대림대 홍지관. (사진=대림대 제공)

■ 취업 성공 위한 산업현장 맞춤형 학생 취업역량 강화 지원 = 전문대학 최고 수준의 취업률 성과를 거두고 있는 대림대는 산업체와 학생적성 수요에 기반한 진로 설계와 직무매칭을 통한 로드맵 설정으로 취업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전공직무와 일치하는 현장 맞춤형 인재 양성 요구에 대응해 대학 핵심평가지표 중 취업률의 비중을 증대했으며, 이에 따른 취업성과 확대 방안으로 학생 취업동기 부여를 위한 취업역량 강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대표 프로그램으로는 ‘취업 성공 로드맵’을 들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산업체와 학생적성 수요에 기반한 진로를 설계하고 취업기초 역량과 동기를 부여하기 위한 학과별 취업컨설팅과 졸업생 연계 취업멘토링 운영으로 진행하고 있다.

또 다른 대표 프로그램인 ‘취업전공역량 자격증 교육’은 학과(전공)별 수요에 기반한 전문자격증 취득 교육으로 운영하며 교육 이수율, 취득률, 참여자 만족도 등의 실적을 분석해 취업연계 향상을 목표로 환류한다. 이를 통해 학과(전공)별 전공직무 분야의 산업체 수요와 일치하는 취업역량을 강화해 교육수요자의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 산업현장 문제해결 위한 창의융합 교육 모델 확산 = 대림대는 미래산업 수요 대응 맞춤형 전문직업인재 양성을 목표로 산학협력 역량 강화를 위한 지‧산‧학‧관 협력 네트워크 기반 혁신으로 협력상생의 발전을 도모한다.

신산업 분야에 유연한 창의적 역량과 산업현장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서 학생활동 중심의 산학협력 역량을 강화했다. 이를 위해 현장중심의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하기 위한 교육과정 및 창의융합 및 취창업 활동 활성화와 산학협력 네트워크의 강화를 위한 기업연계 활동 지원으로 이어지는 체계를 내실화하고 다각화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지‧산‧학‧관 협력 네트워크 강화 프로그램으로는 지역산업 네트워크 강화거버넌스 구축 및 산학협력 상생 플랫폼을 구축했다. 산학연계 현장실습 지원 프로그램으로는 표준현장실습 학기제 운영 활성화 및 업무지원 시스템을 고도화했으며, 취업약정형 협약기업 인프라 구축 및 개발 프로그램으로는 산업체 요구 직무에 대한 집중교육 활성화를 위한 취업약정반 운영으로 현장에 바로 투입가능한 맞춤형 인재 양성과 취업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산업현장 문제해결을 통한 창의융합 모델 확산을 위해서는 기업연계 캡스톤디자인 운영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를 통해 기업수요 문제해결 과제를 캡스톤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 창의적 학습동기 부여 및 전공분야 지식을 심화하고 있으며, 자기주도적 학습활동에 의한 산학협력 연계 성과를 확산하고 있다.

대림대는 지역‧산‧학‧관 협력 모델을 통해 직업교육 체계화와 고도화를 진행해 산업현장의 실질적 과제를 기반으로 기업수요에 최적화된 직무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 취‧창업 성과 제고로 이어지는 선순환 과정을 정립하고 전문대학 최고 수준의 취업성과를 달성하고 있다.

대림대 교원들이 창의융합 역량강화 특강을 듣고 있다.

■ 국제적 직무역량 갖춘 글로벌 인재 양성 추진 = 대림대는 미래 사회의 글로벌 환경 변화와 수요에 대응하는 국제적 직무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자 글로벌 직무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재학생을 대상으로는 해외취업에 대한 진로설정 및 관심도 향상을 위한 교육 및 어학교육 활동을 지원해 글로벌 어학역량 강화 및 마인드를 향상시키고, 해외 직무연수를 통해 해외취업 동기를 강화하고 있다. 또한 실질적인 해외취업 성과의 향상을 위 다각적 지원을 추진해 국제적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체계를 갖췄다.

글로벌 인재양성 대표 프로그램인 ‘어학아카데미’는 원어민 교수가 지도하는 외국어 능력향상을 목표로 하는 어학아카데미 강좌와 신입생 외국어 몰입교육, 어학캠프 등으로 구성해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의 기초를 다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해외직무 연수’와 ‘글로벌 잡 마스터’ 프로그램 실질적인 해외취업으로 연계가능한 해외기업 연수 및 해외취업 사전교육을 위한 설명회, 글로벌 스피치 컨테스트, 국가별 어학특강 등을 시행한다. 이는 실질적 해외 산업체로의 취업연계 인프라 구축으 연계돼 지속적인 해외취업 성과 향상의 결과를 이고 있다.

황운광 대림대 총장
황운광 대림대 총장

[인사말] 황운광 총장 “직업교육 변화에 선도적 대응 가능한 발전체계 갖출 것”

“대림대는 첨단 지식기반산업 수요에 기반한 전문직업교육을 통해 현장직무에 최적화된 역량을 갖춘 전문인재를 양성하는 세계 최고의 특성화된 전문직업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최고 수준의 고등직업교육 기관으로서의 지속가능성을 제고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사회·산업의 급변에 대응한 미래역량을 갖춘 에이스(ACE)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교육수요자 중심, 실무현장교육 중심, 산학연계 평생직업교육 중심, 취업교육 중심으로 직업교육을 특성화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을 기반으로 대학의 혁신발전의 방향성 제시하고, ‘신산업분야 특화 선도전문대학 사업’과 ‘혁신융합대학 사업’으로 첨단산업 고숙련 전문기술 인재를 양성하며,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HiVE) 사업’으로 지·산·학·관 융합 평생직업교육 모델을 구축하고, ‘전문기술석사 과정’ 등의 재정지원사업을 통해 대림대 고유의 고등직업교육 체계를 고도화하고 있다.

향후 대림대는 직업교육의 변화에 선도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건실한 발전체계를 갖추고 체질을 개선해 나갈 것이다. 대학 내 모든 학부·학과는 특성화된 직무를 찾아 브랜딩하고, 기술혁신·산업전환 맞춤형 교육과정을 수행하며, 전문직업인재 양성과 배출에 대학 역량을 집중할 것이다. 이를 통해 학생, 산업체, 성인학습자 등 교육수요자 만족도의 향상을 도모함과 동시에 우수한 신입생 모집에 의한 인재확보로 이어지는 지속적 선순환 발전 과정을 완성할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