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개막, 전시회∙발표회∙공연 등 다채롭게 펼쳐져

‘2023영진종합작품전’에 선보일 콘텐츠디자인과의 ‘포항마켓’ 이미지.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영진전문대학교(총장 최재영)는 26~27일 양일간 교내 백호체육관, 도서관 시청각실 등에서 ‘2023 영진종합작품전’을 개최한다.

이번 작품전에는 주문식교육을 통해 성장한 학생들이 솜씨를 발휘한 신기술분야 작품, 산학연 프로젝트로 진행한 작품 등이 백호체육관 내 66개 부스에서 체험과 전시 형태로 선보인다. 또 도서관 시청각실 등에서는 공연과 발표회 경진대회 등도 잇따라 열린다.

사진은 지난해 개최된 영진종합작품전에 관람객들이 만화애니메이션과 부스를 방문, 작품설명을 듣는 모습.

눈에 띄는 작품을 살펴보면 AI융합기계계열은 ‘운전자 및 주변 분석에 의한 졸음운전 경고 장치’ 작품을 전시한다. 기존 운전자의 눈동자 감지 센서 및 차선 위치 추적 기능에 더해 차량 내부 이산화탄소 농도를 측정하는 센서를 활용, 졸음운전 상태의 운전자를 감지하고 경고하는 시스템이다. 이 작품 연구논문은 ‘ICROS 2023 학생부 논문대회’서 전문대 중 유일하게 우수상을 받기도 했다.

건축과는 ‘MZ세대를 위한 도시단독 주거 디자인’을 선보인다. 집단보다는 개인의 행복을, 소유보다는 공유를, 상품보다는 경험을 중시하는 플렉스 문화 특성을 보이는 MZ세대들 취향에 맞춘 도시주택 형태를 변화하는 건축법규에 맞게 디자인한 작품이다.

사진은 지난해 개최된 영진종합작품전에 만화애니메이션과 학생들이 자신의 작품을 들고 파이팅을 외치는 모습.

인테리어디자인과는 ‘전시디자인전공 홍보부스’를 백호체육관 내에 실현한 작품을 펼쳐 보인다. 전시부스 프레임부터 사인물, 홍보 디스플레이 등 부스를 직접 설계·디자인하고, 시공한 공간을 연출한다. 백호체육관 전시를 마친 홍보부스는 대학 내 창조관 1층 홀로 옮겨 3주간 상주 전시할 예정이다.

산학프로젝트로 제작한 작품도 관심을 끈다. 콘텐츠디자인과는 올 4월 포항시청·포항테크노파크와 업무협약 체결하고 포항마켓 쇼핑몰 입점 영세 소농가의 온라인 마케팅을 위한 산학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이번 전시회에선 소농가 7개 업체, 9개 품목의 마켓 페이지 제작 작품과 여기에 게재된 촬영한 사진을 전시한다.

사진은 지난해 영진종합작품전에 초대된 지역 유아교육기관 원아들이 유아교육과 학생들 작품인 낚시놀이 교구를 즐기는 모습.

뷰티융합과는 2023 F/W 캔들 4종과 클로드 모네의 작품 ‘수련’을 모티브로 한 네일아트 작품을 전시한다. 또 이 학과 부스에선 2023 트랜드를 반영한 젤네일아트와 헤어스타일링&헤어컬러브레이드를 체험할 수 있는 체험관 운영, 관람객들에게 뷰티의 다양성과 트렌디함을 선보인다.

발표, 공연, 경진대회 등도 다채롭게 펼쳐진다. 스포츠재활과는 ‘3D 체형분석기(Moti Physio)를 이용, 근골격 분석을 통한 신체균형지수 측정을 시연하고, 유아교육과 전공연구회는 26일 오전 11시 도서관 시청각실로 교내 어린이집과 유치원 어린이를 초청해 인형극·동극·기악합주 등의 공연을, 동물보건과는 동물보건사 선서식 및 수혼제를 27일 오후 도서관 시청각실에서 갖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