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컬대학30 사업 적극 지원, 방산 분야 인재양성 등 협력

양오봉 전북대 총장(왼쪽)과 최병로 상근부회장이 협약을 체결했다.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K-방위산업 분야 발전을 주도하기 위해 국내 굴지의 방위산업 기업체와 연대와 협력을 강화하고, 관련 분야 인재양성을 위해 ‘방위산업융합전공’ 설립을 추진하고 있는 전북대학교(총장 양오봉)가 31일 한국방위산업진흥회(상근부회장 최병로)와 협약을 맺고 방위산업 분야 공동 발전에 나섰다.

한국방위산업진흥회는 글로벌 경쟁력에 기여하는 방위산업 전문기관으로, 방위산업 경쟁력 향상과 수출 촉진, 방위산업에 관한 조사 및 연구 등을 통해 한국 방위산업 진흥의 최일선에 있는 기관이다.

이날 협약에 따라 한국방위산업진흥회는 전북대가 추진하는 글로컬대학30 사업에 참여해 방위산업 전문인력 양성과 학생 취업 등에 긴밀하게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한국방위산업진흥회 회원사 기업체에 학생 인턴십과 취업 등을 연계한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을 통해 유망한 방위산업 분야로 전북대 학생들이 진출할 수 있는 기회의 문이 넓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 밖에도 방위산업 진흥정책의 첨단 신기술과 신소재 개발 연구 등을 공동 수행하고, 방위산업 기업체 현황과 애로사항에 대한 데이터 분석 및 공유도 이뤄질 예정이다.

양오봉 총장은 “국내 최고의 방위산업 분야 전문기관인 한국방위산업진흥회와의 협약을 통해 지역 전략산업 분야의 우수인재를 전북대가 공급하고, 기업 맞춤형 인재도 양성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게 됐다”며 “글로컬대학30 사업을 통해 지역 전략산업 육성과 우수인재 양성에 노력하고 있는 우리 전북대에 큰 동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최병로 상근부회장은 “글로컬대학30 사업을 통해 방위산업 분야 산업 발전과 우수인재 양성에 나서는 전북대학교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협력과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방위산업 분야의 R&D 및 산학협력을 위해 지속가능하고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양 기관뿐 아니라 지역과 국가 경쟁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