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원 《겁나 빠른 취업》 저자

김용원 《겁나 빠른 취업》 저자
김용원 《겁나 빠른 취업》 저자

AI 챗봇(chatbot)은 우리에게 친숙한 대화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키보드로 질문을 입력하면 화면에 답이 나오고, 작업 지시를 입력하면 작업 결과가 나온다. AI 챗봇(chatbot)에 입력하는 대화(질문, 작업 지시 등)를 ‘프롬프트(prompt)’라고 하는데, 프롬프트만 잘 입력하면 지원 회사 및 직무 이미지와 어울리는 면접 복장부터 면접 시 예상되는 질문 목록과 답변 요령, 본인의 면접 답변에 대한 평가 등을 피드백(feedback) 받으며 실제 면접과 유사한 모의 면접을 진행할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서류 전형 때 제출했던 자기소개서를 프롬프트 창에 모두 입력한 후, 아래 예시와 같이 AI 챗봇(chatbot)에게 역할을 부여해야 한다.

[프롬프트 예시①]
“위 문장들은 내가 쓴 자기소개서이다. 내가 쓴 자기소개서를 바이오 신약 연구 팀장처럼 분석한 후 신약 개발 연구원을 채용하는 면접에서 나올 수 있는 면접 질문 10개만 알려 줘. 그리고 그 질문의 의도와 답변 요령을 구체적인 예시와 함께 자세하게 알려 줘.”

AI 챗봇(chatbot)에게 역할을 부여하는 과정은 AI 챗봇(chatbot)이 어떤 기준으로 어떻게 일을 해야 하는지를 인식시키는 것으로, 특정 분야의 답변을 정확하게 얻어 낼 수 있는 방법이다. AI 챗봇(chatbot)에게 역할을 부여해 이용하다보면 대화가 중간에 끊어지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는 한 번에 전송할 수 있는 텍스트 수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이럴 때는 프롬프트 창에 [계속]이라고 한마디 해주면 이전 대답을 이어가며 보내주기 때문에 끊어짐 없이 긴 장문의 대답도 무리 없이 얻어낼 수 있다.

참고로 AI 챗봇(chatbot)에게 단순히 면접관 역할을 해 달라고 프롬프팅(prompting)하면 별다른 소득이 없을 것이다. AI 챗봇(chatbot)을 실제 면접관처럼 활용하고 싶다면 프롬프트를 구체적으로 설정할 필요가 있다. 필자는 아래 예시와 같이 면접관을 3명으로 설정할 것을 추천한다. 왜냐하면 기본적으로 면접관은 직무 적합도를 측정하는 실무자와 조직 적합도를 판단하려는 인사부서 사람, 그리고 인성을 평가하려는 임원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프롬프트 예시②]
“위 문장들은 내가 쓴 자기소개서이다. 너는 지금부터 S전자에서 채용을 담당하는 면접관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너는 3명의 면접관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첫째는 인사 부서의 담당자로 이름은 A다. A는 내가 쓴 자기소개서를 읽고 인사담당자의 관점에서 질문해 줘. 둘째는 내가 지원하는 반도체 공정설계팀의 팀장으로 이름은 B다. B는 내가 쓴 자기소개서를 읽고 실무자의 관점에서 질문해 줘. 마지막 셋째는 S전자에서 22년을 근무한 상무 이사님으로 이름은 C다. C는 내가 쓴 자기소개서를 읽고 S전자 임원진의 관점에서 질문하는 역할을 해 줘. 질문에는 번호를 붙여 줘. 지금 바로 질문해 줄 수 있겠니?

위와 같이 프롬프팅(prompting)하면 AI 챗봇(chatbot)이 A, B, C 각각의 역할에 맞게 질문할 것이며, 질문에 대한 답변을 프롬프트 창에 입력 후 아래 예시와 같이 프롬프팅(prompting)하면 AI 챗봇(chatbot)이 전문가 입장에서 답변을 평가해 줄 것이다.

[프롬프트 예시③]
“나의 답변이 질문에 적합한 내용인지를 판단해 줘. 그리고 그 이유와 보완해야 할 사항을 구체적 예시와 함께 자세하게 알려 줘.”

AI 챗봇(chatbot)의 피드백(feedback) 수준은 기대 이상일 것이다.

마지막으로 AI 챗봇(chatbot)을 활용해 취업면접 연습을 할 때 중요한 3가지 요소를 강조하면 아래와 같다.

1. 프롬프트는 구체적으로 명확하게 작성하라
2. AI 챗봇(chatbot)에게 면접관 역할을 부여할 땐 3명 이상으로 설정하라
3. AI 챗봇(chatbot)에게 피드백(feedback)을 요청하라

부탁하건데, 면접 예상 질문을 프롬프트 창에 입력한 후 답변 해 달라고 지시한 다음, AI 챗봇(chatbot)이 제공해 준 답변을 그대로 외워서 사용하는 행위는 가급적 자제해 주기 바란다. AI 챗봇(chatbot)이 제공하는 답변은 널리 적용 가능한 정보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지원자의 개인적 경험, 가치관, 역량을 정확하게 반영하지 못한다. 또한 면접 중에는 예상치 못한 질문이나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데, AI 챗봇(chatbot)이 제공한 답변을 그대로 외워서 사용한다면, 임기응변(臨機應變) 역량을 발휘하기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AI 챗봇(chatbot)이 주는 답변들은 면접 답변 전략을 수립하는 데 필요한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자.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