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 분야 세계 최정상 수준의 연구성과로 수상자로 선정
과기부의 한국공학상 수상 전국 지방대에서 첫 선정 영예

이중희 교수 한국공학상 수상.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전북대학교(총장 양오봉) 이중희 나노융합공학과 교수가 대한민국 최고 과학기술상인 ‘한국공학상’을 수상했다. 한국공학상이 시행된 이래 전국 지방대에서는 첫 수상으로 전북대 이중희 교수가 그 영예를 안았다.

9일 국립과천과학관에서 과학의 날을 맞아 열린 ‘2023년 대한민국과학기술대전’에서 이중희 교수는 공학 분야 세계 최정상 수준의 연구성과로 국가 경제 및 산업발전에 크게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한국공학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한국공학상 수상자에는 대통령 상장과 상금 7천만 원이 수여된다.

이 교수는 지난 1996년 전북대 부임 이래 수소에너지에 관한 꾸준한 연구로 많은 우수 연구성과를 내고 있다.

특히, 그린수소를 저렴하고 높은 효율로 생산할 수 있는 다차원 나노촉매 소재 개발로 전극에 적용한 ‘알칼리 수전해 장치’를 개발, 세계 최고 수준의 수전해 장치 상용화의 길을 열어 창업 기업인 ㈜아헤스에서 생산하고 있다.

또한 수소전기자동차의 핵심 기술인 고압 수소저장 용기를 개발해 상용화하는 등 핵심적인 원천기술뿐만 아니라 상용화 기술에도 큰 성과를 이뤘다.

이 교수는 수소에너지에 관한 활발한 연구 활동을 통해 매우 탁월한 연구 성과를 창출했다. 지금까지 480여 편의 SCI 논문(이중 상위 10% 이내 논문 380편)을 발표했으며, 연구의 학문적 파급효과도 매우 커 논문의 피인용 횟수가 4만 1000회, h-index가 96에 달하며, 복합재료분야 세계 최고 수준의 저명학술지인 Composites Part B: Eng의 에디터(Editor)로도 활동하고 있다.

이 외 이 교수는 전북대 대학원장과 국가 수소경제위원회 민간위원,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학회장을 역임하고, 우리나라 최고 석학들의 모임인 한국과학기술한림원과 한국공학한림원의 정회원으로 활동 중이다.

이중희 교수는 “세계 최고 수준 연구성과를 통해 우리나라 과학기술과 국가 경제 발전에 크게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은 것 같다”며 “과학기술자의 사기를 높이고 창의적인 연구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연구 환경 조성을 위해서도 정진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