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문화대, 거제대, 경인여대 등 9개 전문대학 공동 주최
전국 전문대 등 81개 고등교육기관에서 310여 명 참석

‘제4회 전문대학 데이터 기반 교육성과 분석 포럼’ (사진=계명문화대)
‘제4회 전문대학 데이터 기반 교육성과 분석 포럼’ (사진=계명문화대)

[한국대학신문 정수정 기자] 계명문화대학교(총장 박승호)는 10일 대학 동산홀에서 ‘제4회 전문대학 데이터 기반 교육성과 분석 포럼’을 개최했다고 11일 밝혔다.

2019년에 처음 개최돼 올해 4회째를 맞이한 ‘전문대학 데이터 기반 교육성과 분석 포럼’은 데이터 기반 성과관리를 통한 전문대학의 교육성과 관리 우수사례 공유·확산과 학사제도 혁신방안,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의 효과성 제고 방안 등을 모색하는 자리다.

이번 포럼은 거제대, 경인여대, 계명문화대, 마산대, 서일대, 안산대, 유한대, 전주비전대, 한국영상대 등 9개 전문대학 공동 주최로 진행됐으며 전국 전문대학 등 81개 고등교육기관에서 31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포럼은 윤우영 의장(계명문화대 혁신지원사업단장 겸 기획실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박승호 총장의 환영사와 이인선 국회의원, 홍석준 국회의원, 허정은 한국연구재단 대학교육실장 등의 영상축사로 막을 열었다. 이어서 2개 분과로 나눠 14편의 연구결과에 대한 공유와 토론이 진행됐다.

1분과에서는 △학사제도 정책 변화 △학기 관련 학사제도 △학위(전공) 관련 학사제도 △학점인정과 성인학습자 대상 학사제도 △학사제도 유연화를 위한 융합모듈 운영방안 △전문대학 나노디그리 교육과정 효과성 분석 △메타포 분석을 활용한 전문대학생의 캡스톤디자인 인식 연구 등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이뤄졌다.

2분과에서는 △데이터 기반 학생 중토탄락-미취업위험 예측 모형 구축 및 역량교육 효과성 분석 방안에 대한 의견수렴이 진행됐다.

이어서 △전문대학 재학생 중도탈락요인의 변화 양상 △전문대학 비교과프로그램의 통합적 성과분석 △빅데이터 기반 K1/M1시스템을 활용한 역량 GAP분석 △학생성공에 관한 다차원 성과분석(취업의 질을 중심으로) △교수역량진단도구 고도화 및 borich분석을 활용한 교수역량 요구도 분석사례 발표 △감성분석을 활용한 교육과정 만족도조사 개방형 문항의 체계적 성과관리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윤우영 의장은 “이번 포럼은 그동안 누적된 학사제도 변화 데이터 분석을 통해 전문대학의 학사제도 변화 효과를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의 장이 됐다”며 “앞으로 전문대학의 교육성과와 교육혁신을 이끌고, 전문대학의 위상을 제고할 수 있는 마중물 같은 포럼이 되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