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첨단 3D 바이오 프린터 활성화, 바이오 인재양성 등 목적
3D 바이오프린터 기술 교육 프로그램 공동 운영 약속

가천대 메이커페이스와 ㈜클리셀의 업무협약식. (사진=가천대)

[한국대학신문 정수정 기자] 가천대학교(총장 이길여) 성남·가천메이커스페이스와 3D프린터 전문기업 ㈜클리셀(대표이사 이동혁)은 16일 대학 메이커스페이스에서 최첨단 3D 바이오 프린터 활성화와 바이오 인재양성을 위한 상호발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윤원중 가천대 부총장과 홍의택 성남·가천메이커스페이스센터장, 이동혁 ㈜클리셀 대표와 국윤일 부사장 등이 참석했다.

가천대 성남·가천메이커스페이스와 ㈜클리셀은 이번 MOU를 통해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한 3D 바이오프린터 기술 교육 프로그램을 공동 운영하고,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메이커 문화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로 약속했다. 세부적 교육과정은 3D바이오프린팅 산업 기술/시장 동향, 적용사례(바이오잉크, 인공세포, 암 오가노이드적용), 3D 바이오 프린팅 실습교육 등으로 이뤄진다.

㈜클리셀이 3D 바이오 프린팅 실습교육을 위해 메이커스페이스에 제공한 U-FAB MASTER는 3D 바이오프린팅 원천기술을 상용화해 재생의학과 정밀의학 분야에 필요한 3D 인체 조직을 제작하고 이를 통해 임상 연구에 활용 가능한 생체물질을 출력하는 3D바이오프린터로, Droplet 및 Extrusion 방식의 바이오 프린팅 기술을 사용한다. 연구실에서 사용하고 있는 모든 점도의 생체 적합성 물질의 개별 또는 복합 출력이 가능하며, U-FAB MASTER는 클리셀이 보유한 두 기기(U-FAB MASTER, U-FAB ACTIVO) 중 15개의 프린트헤드를 갖춘 초고가 장비다.

㈜클리셀은 하버드 의과대학팀이 10년 넘게 연구·개발한 3차원 바이오 프린팅 원천기술을 상용화해 재생의학과 정밀의학 분야에 필요한 3차원 인체 조직을 제작하고, 이를 통해 임상 시뮬레이션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국윤일 ㈜클리셀 글로벌 영업마케팅 부사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3D 바이오 프린팅 교육 모델링을 제시, 전문적인 미래형 교육 프로그램으로 고도화하고 저변을 확대해 바이오 프린터를 활용하는 조직공학, 장기재생 의료 분야 발전에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윤원중 부총장은 “우리 대학은 올해 바이오로직스학과를 신설하는 등 첨단 바이오분야 인재 양성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며 “이번 협약이 첨단장비를 통한 교육과 연구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가천대 비전타워에 위치한 성남·가천메이커스페이스는 학생과 일반인 기업의 연구와 창업을 지원하는 전문 lab으로, 19개의 전문공간과 60여 종의 최첨단 장비를 갖추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