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완 지음 《북한인권, 사진으로 외치다》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동아대학교(총장 이해우)는 강동완 부산하나센터 교수가 《북한인권, 사진으로 외치다-북녘 사람들이 어찌 사느냐 물으신다면?》(너나드리)을 펴냈다고 21일 밝혔다.

이 책은 강 교수가 북중 국경 1400km를 달리며 압록강과 두만강 건너 촬영한 북한지역 사진을 ‘북한 인권’이라는 주제로 추려내고 엮은 것이다.

모두 2부로 이뤄진 이 책 1부엔 ‘시민적·정치적 권리’라는 주제 아래 이동 및 거주의 자유에 대한 권리와 강제노동을 하지 않을 권리, 사생활을 보호받을 권리, 사상 · 양심 및 종교의 자유에 대한 권리, 집회에 참여하지 않을 권리 등 관련 사진이 담겼다.

‘경제적·사회적·문화적 권리’의 2부에선 식량권과 건강권, 근로권, 교육권, 농촌 현실 등이 다섯 파트로 나눠 실렸다.

강 교수는 “사진은 영원한 기록과 기억으로 오늘 하루를 또 살아내는 북녘 사람들의 모습을 카메라에 담는 건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며 “세상에 꼭 전해야 한다는 소명으로 스스로를 다그쳤다”고 이번 책 출간 의미를 강조했다.

그는 “북중 국경에서 바라본 조국의 반쪽은 시리도록 낡고 차가웠다”며 “낯선 풍경들이 하나둘 안겨 오면서부터 마음이 아렸다. 두만강 너머 망원렌즈에 담겨온 북녘 사람들의 삶은 분명 우리의 오늘과 달랐다”고 돌아봤다.

모두 8권의 ‘통일의 눈으로 (지역)을 다시보다’ 시리즈 등 통일 관련 책을 펴낸 강 교수는 대학교수라는 말보다 ‘통일덕후’로 불리길 원한다. 그는 통일크리에이티브로 살며 ‘통일만 생각하고 통일을 사랑한다(통생통사)’는 의미를 담은 유튜브 ‘강동완 TV’를 운영 중이다.

‘제3국 출신 탈북민 자녀를 위한 돌봄학교와 통일문화센터를 건립하고 통일북한 관련 99권의 책 집필’이 목표라는 강 교수는 100번째 책으로 ‘통일조국을 위해 작은 노둣돌 하나 놓은 사람’으로 자신이 기억되는 자서전도 쓸 예정이다.   

주요 저서로 《평양 882.6km: 평양공화국 너머 사람들》과 《동서독 접경 1,393km, 그뤼네스 반트를 종주하다: 30년 독일통일의 순례》, 《러시아에서 분단을 만났습니다: ‘충성의 외화벌이’라 불리는 북한노동자》, 《김정은의 음악정치: 모란봉악단, 김정은을 말하다》, 《통일과 페친하다》, 《통일의 눈으로 춘천을 다시보다》 등 다수가 있다. (너나들이/3만2000원)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