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11개 학부 18개 전공과정 운영, ‘K뷰티학부’ 신설…블렌디드 러닝, 원어민 교수 맞춤형 외국어 교육
재학생 3명 중 2명 이상 장학 혜택…학습여건, 직업, 연령 등 고려한 세분화된 교내 장학제도 마련
내년 1월 15일까지 신·편입생 모집 …자소서(70점), 학업소양검사(30점) 합산해 고득점자 순 선발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전경. (사진=사이버한국외대 제공)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전경. (사진=사이버한국외대 제공)

[한국대학신문 백두산 기자]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총장 장지호)는 미래 지향적 교육 가치관을 기반으로 경제, 정치, 사회 등 각 분야의 발전을 이끌 전문 인재를 양성하는 글로벌 선도대학이다. 세계 3위 규모의 언어교육기관인 한국외국어대학교의 외국어교육 노하우를 온라인상에 집약해 2004년 개교한 이래 최고의 교수진을 통한 체계적인 교육과정과 최첨단 온라인 교육 환경, 학생 중심의 교육 서비스를 통해 국내 유일의 ‘외국어 특성화’ 사이버대학교로 자리매김했다. 내적 혁신을 거듭하며 가파르게 성장해온 사이버한국외대는 개교 20주년을 맞이하는 2024년, 신축 제2교사 준공과 입학정원 증원이라는 양축을 통해 편제정원 7000명 규모의 대학으로 다시 한번 외연 확장에 나선다.

사이버한국외대에는 언어, 사회, 문화, 정치, 경제, 지역학을 아우르는 6개의 외국어학부(영어, 중국어, 일본어, 한국어, 스페인어, 베트남·인도네시아)와 각 분야의 전문가 육성에 특화된 사회과학·실용 4개 학부(마케팅·경영, 지방행정·의회, 산업안전·주택관리, 다문화·심리상담) 교육과정이 마련돼 있다. 여기에 평생교육 시대의 사회적 흐름에 따라 실용학문 분야에 초점을 맞춰 2024학년도에 문을 여는 K뷰티학부까지 총 11개 학부 18개의 전공과정을 운영한다. 이를 토대로 △‘외국어+문화’의 글로벌 특화 교육과정 △‘언어+실용학문’의 융복합 교육과정 △‘실용교육+유망 자격증’ 취득과정이라는 사이버한국외대만의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 외국어 교육 압도적 1위 사이버대학 = 사이버한국외대는 국내 사이버대학 중 외국어·언어 학과(전공)가 가장 많이 개설된 대학교이자, 원어민 교원을 가장 많이 확보하고 있는 대학이다. 또한 대학정보공시를 기준으로 2023년 현재 사이버한국외대의 모든 외국어 전공학부가 국내 사이버대학교 외국어 전공별 재학생 수 최상위를 차지하고 있다. 2019년부터 2023년까지 최근 5년간 외국어 학과·전공의 재학생 추이를 비교해 봤을 때 독보적인 수치로 1위를 유지하고 있다는 사실은 사이버한국외대가 국내 최고의 온라인 언어교육기관으로 검증되었다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 융합교육으로 미래사회를 여는 실용학문 선도 = 외국어 능력을 겸비한 각 분야 전문가 양성에 특화된 교육과정도 사이버한국외대의 특장점 중 하나로 꼽힌다. 특히 취업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외국어와 연계한 커리큘럼은 사이버한국외대만이 제공할 수 있는 융복합교육의 정수다. K뷰티학부는 다양한 외국어와 뷰티전공 맞춤형 융합교육으로 글로벌 마인드와 국제 표준직무능력을 갖춘 외국어를 겸비한 글로벌 토탈뷰티 전문가와 글로벌 뷰티 비즈니스 전문가 및 K뷰티 마케팅 전문가를 육성한다. 산업안전·주택관리학부는 대국민 대상 주거복지 개선을 위한 공동주택의 주택관리사 의무채용 범위 확대, 연이은 재해 이슈와 이에 따른 정부의 안전 정책 강화 등으로 보다 주목받으며 글로벌 산업안전관리사, 안전·보건관리자, 주택관리사를 양성한다. 다문화·심리상담학과는 다문화 시대를 맞이하며 이주노동자나 결혼이민자 등 각기 다른 문화를 가진 외국인들의 한국 사회의 조기정착 지원과 포용적 다문화 사회로 진입을 위한 다문화 사회 전문가를 양성한다.

사이버한국외대 교수가 온라인 강의를 하고 있는 모습. (사진=사이버한국외대 제공)
사이버한국외대 교수가 온라인 강의를 하고 있는 모습. (사진=사이버한국외대 제공)

■ 교육혁신 선도하는 사이버한국외대의 블렌디드 러닝 = 사이버한국외대는 미래교육에 부합하는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수업 방식을 적극 활용해 학습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온라인상의 정규수업 외에도 매주 토요일마다 전공과 연계해 기초부터 고급과정까지 수준별·주제별로 진행하는 오프라인 특강을 진행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아우르는 진정한 블렌디드 러닝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원어민 교수를 통해 수준별 맞춤 외국어 교육을 경험할 수 있도록 평일 비대면 화상특강, 1:1 전화 외국어 회화수업 등을 실시해 전공 교수와 만나는 채널을 다양화하고 교육 시너지를 극대화했다. 뿐만 아니라 각 분야의 명사를 초청해 취업·창업 특강을 정기적으로 개최, 학생들의 진로 개척에도 직접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 사이버한국외대생의 내일을 밝히는 등불, NEED BASED 장학제도 = 사이버한국외대는 학생들의 상황과 학습여건, 직업, 연령 등을 고려한 세분화된 교내 장학제도인 ‘Need Based 장학제도’를 마련해 학생들이 경제적인 부담을 덜고 학업에 매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그 결과, 실제로 재학생 3명 중 2명 이상이 장학금 혜택을 받으며 학업에 전념하고 있다. 또한 한국장학재단을 통한 국가장학금은 등록금 범위 내에서 교내장학과 중복 수혜가 가능해 교내장학금과 국가장학금 중복 수혜 시 소득 구간에 따라 최대 전액까지 등록금을 감면받을 수 있다.

■ 2024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 모집 = 국내 유일의 ‘외국어 특성화’ 사이버대학교인 사이버한국외대는 오는 12월 1일(금)부터 2024년 1월 15일(월)까지 2024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모집학부는 △영어 △중국어 △일본어 △한국어 △스페인어 △베트남·인도네시아 △산업안전·주택관리 △다문화·심리상담 △K뷰티(신설) 등 총 9개 학부다. 모집인원은 정원 내 일반전형과 산업체 위탁, 군 위탁을 비롯해 북한이탈주민, 외국인, 특수교육대상자,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농어촌학생 등 정원외 특별전형까지 총 4852명을 뽑늗다.

신입학은 국내외 고등학교 졸업(예정) 이상의 학력소지자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자격이 인정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편입학은 2학년 편입학과 3학년 편입학이 있으며 국내외 전문대학 졸업(예정)자 이상 지원이 가능하다. 대학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go.cufs.ac.kr)에서 PC 및 모바일로 지원하면 되며, 자기소개서 70점과 학업소양검사 30점을 합산해 고득점자 순으로 합격자를 선발한다. 모집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이메일(ipsi@cufs.ac.kr), 전화(02-2173-2580), 카카오톡(cufs)을 통해 상담도 가능하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