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내 대학·기업·기관 협력 통해 기술 이전 및 사업화 이끌어내
은정우 의대 교수, 참여 기업에 4억원 규모 기술이전으로 첫 성과
아주대, 지리적 장점 활용 ICT·BT 중심‘AJOU Open Valley’구축 목표

아주대 ‘2023년도 지역산업연계 대학 오픈-랩 육성지원사업’ 출범식.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아주대가 ‘2023년도 지역산업연계 대학 오픈-랩 육성지원사업’ 출범식을 개최했다. 이 사업은 지역 내 대학과 기업-기관 간 협력을 통해 대학 보유 기술의 이전 및 사업화를 촉진, 지역 경제의 활성화를 돕겠다는 목표로 진행되고 있다.

아주대학교(총장 최기주)는 23일 율곡관에서 ‘2023년도 지역산업연계 대학 오픈-랩 육성지원사업’ 출범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이 사업에 참여하는 6개 아주대 연구실(lab)의 연구 책임자들과 참여 기업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아주대 최기주 총장·과학기술사업화진흥원 김봉수 원장을 비롯한 관계자들도 자리했다.

출범식은 △아주대 김상인 산학협력단장·과학기술사업화진흥원 김봉수 원장 인사말 △오픈-랩 사업 현판 전달 △사업 착수 보고 △오픈-랩 협정서 서명 △기술이전 협약식으로 진행됐다. 이후 기술보증기금과 경기테크노파크,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의 전문가들은 발표를 통해 아주대 기술사업화 프로그램과 연계해 진행되고 있는 기업 지원 사업들을 소개했다. 오픈-랩 육성지원사업과 연계한 지역 산업 발전 방안에 대한 토의도 이어졌다.

‘2023년도 지역산업연계 대학 오픈-랩 육성지원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학기술사업화진흥원이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대학의 산학협력단을 중심으로 지역 기관과 기업이 공동 연구실(Open-Lab)을 구성하고, 공동 연구실 운영을 통해 지역 내 전략 산업과 연계된 기술의 R&BD(Research & Business Development)를 돕겠다는 목표로 진행되고 있다. 공동 연구실 운영을 통해 속도감 있는 기술사업화가 달성되면, 대학이 보유한 기술이 지역 기업에 이전·사업화됨으로써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다.

 현판전달식. 왼쪽부터 김봉수 과학기술사업화진흥원장과 김상인 아주대 산학협력단장.

아주대는 올 9월 이 사업에 선정되어, 2024년까지 약 18억원의 사업비를 지원받는다. 이 사업은 사전 기획(공동 연구실 네트워크 구축 지원)과 본 사업(대학 공동 연구실 육성지원) 2가지로 구성돼 각각 14개 대학, 7개 대학을 참여 기관으로 선정했다. 총 사업비는 126억 원이며, 아주대는 사전 기획과 본 사업 모두에 참여한다.

아주대는 대학 인근의 3대 테크노밸리인 광교-판교-동탄 테크노밸리와의 유기적 협력을 통해, 정보통신(ICT)과 바이오(BT) 분야에 특화된 산학연 협업 체계를 구축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약학과 정이숙 교수, 의과대학 신경외과학교실 노태훈 교수, 의과대학 소화기내과학교실 은정우 교수, 첨단신소재공학과 서형탁 교수, 전자공학과 박성준 교수, 지능형반도체공학과 오일권 교수가 공동 연구실에 참여한다.

한편 이번 행사의 일환으로 기술이전 협약식도 진행됐다. 아주대 ‘오픈-랩 육성지원사업’에 참여하는 은정우 교수(의과대학 소화기내과학교실)가 사업 참여 기업인 ㈜린인바이오에 ‘조기 간암 진단 관련 비번역 RNA 기술’을 이전했다. 이번 기술이전은 총 4억원 규모다. 은정우 교수와 ㈜린인바이오는 앞으로 추가 연구를 진행, 고도화된 간암 진단 키트를 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김상인 아주대 산학협력단장은 “아주대는 국내 최고 ICT-BT 기술 집적지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는 지리적 장점을 활용하여 ‘AJOU Open Valley’ 중심의 산학연 협업 체계를 구축해 나가고자 한다”며 “협의체 내의 유관 기업 간 네트워크를 활성화함으로써 지역 경제·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동반 성장의 모델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