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지원설계(CAD) 분야 세계적 권위자…우리나라 공학교육 혁신 선도
교육부 장관 동의, 과기정통부 장관 승인 거쳐 임명

[한국대학신문 임지연 기자] DGIST(대구경북과학기술원) 이사회는 27일 이사회를 개최하고 제5대 총장으로 이건우 서울대 前 공과대학 학장을 선임했다고 밝혔다.

이건우 신임 총장은 경기고, 서울대 기계공학과를 졸업해 M.I.T. 대학원에서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았다. 1986년 서울대학교 기계공학부 교수로 임용돼 서울대 공과대학 학장, 대한기계학회 회장, 한국공학교육학회 회장 등을 역임했다.

현재는 서울대 기계공학부 명예교수 및 국민대 기계공학부 특임교수로 재직 중이다.

이건우 신임총장은 컴퓨터지원설계(CAD) 분야 세계적 권위자로, 우리나라 공학교육 혁신을 선도해 왔다. 한국산업기술대(現 한국공대) 및 KAIST 이사로 활동했으며, 서울대 공과대학 학장과 한국공학교육학회 회장을 역임하는 등 이공계 교육정책 수립에 경험이 많으며 교육 현장 일선에서 왕성히 활동 한 ‘교육 행정 전문가’다.

이 신임총장은 “DGIST는 지속적인 성장과 도약을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수준 높은 연구와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학문과 연구의 선봉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탐험하고 미래지향적 비전을 실현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사회에서 선임된 이 신임총장은 교육부 장관의 동의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의 승인을 거쳐 임명되며, 임기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의 승인일로부터 4년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