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수사 교류 및 법의학적 법률 자문과 사이버범죄 대응을 위한 협력

고려대 총장(왼쪽)과 김종욱 해양경찰청장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고려대학교(총장 김동원)는 해양경찰청(청장 김종욱)과 28일 고려대 본관 제1회의실에서 해양과학수사 역량 강화 및 인프라 구축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 협약 내용으로는 △정보보호대학원과 디지털 포렌식 교육·학술 분야 상호교류 △의과대학(법의학교실)과 법의학적 감정·감식 등 법률 자문 △법학전문대학원생의 진로(변호사특채) 및 채용설명회에 관한 사항 등이다.

양 기관은 정보통신망 침해 범죄가 날로 고도화되는 시점에서 국내외 해킹조직의 위협에 대응하려면 사이버 보안 분야 전문 인력 양성, 공동 연구과 학술교류 등 첨단 기술을 이용한 사이버 수사 전문성 강화를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고려대와 해양경찰청은 해양산업 분야 관련 학술교류 활성화를 통해 특화된 사이버수사 기법, 장비 등에 대한 연구개발에 대한 협업 등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적극 행정 성과 창출을 위해 꾸준한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이번 협약식에서 김동원 고려대 총장은 “고려대는 2000년에 사이버 보안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정보보호대학원을 설립해 보안 전문가를 길러왔다”며 “해양경찰청과의 협력으로 우리나라 해양 사이버범죄 과학수사가 더욱 높은 차원으로 발전할 것이며 안전하고 깨끗한 해양환경에서 종사할 수 있게 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김종욱 해양경찰청장은 “첨단기술인 디지털 포렌식 등 국내 최고 교육기관인 고려대와의 업무 협약을 통해 해양 경찰 과학수사 역량이 한층 더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