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수시모집에서 전년도보다 대폭 상승한 7.93대 1의 높은 경쟁률 기록
중앙일보 2023 대학평가 ‘학생교육 우수대학’ 1위… 교육여건 최상위 인증
에듀테크 기반 미래 첨단기술 학습공간 ‘다담미래학습관’ 개관

한국기술교육대 전경.

[한국대학신문 임지연 기자] 충남 천안의 한국기술교육대학교(총장 유길상, 이하 한기대)는 2024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전년도(6.34대 1)보다 대폭 상승한 7.93대 1의 높은 경쟁률 기록했다. 이는 지방 소재 대학 경쟁률 ‘톱 10’에 해당하는 수치다. 눈에 띄는 것은 지원자의 33.3%가 수도권 거주자라는 점이다. 학과 특성화와 높은 취업률 등 한기대의 특장점이 학생들의 발길을 천안으로 이끌고 있다.

■ 중앙일보 대학평가 총 49개 대학 중 1위 차지 = 한기대는 11월 21일 발표된 중앙일보 2023 대학평가 ‘학생교육 우수대학’에서 전국 유수 대학을 뒤로하고 총 49개 대학 중 1위를 차지하는 큰 성과를 거뒀다.

올해부터 중앙일보는 학생 진로·교육을 위해 노력하고 성과를 내는 대학에 대한 사회적 평가가 높아지는 추세에 따라 교육여건 및 학생교육 정량지표를 반영한 ‘학생교육 우수대학’을 신설했다. 교육여건은 전임교원 확보율·등록금 대비 장학금 및 교육비 지급률·외부경력 교원 비율·기숙사 수용율·학생당 자료구입비 등을, 학생교육은 순수취업률·유지취업률·중도포기율·창업지원 및 성과·현장실습 참여학생 비율 등을 각각 지표로 삼았다. 기존 ‘교육중심 대학평가’ 대신 ‘학생교육 우수대학’은 수도권 29개교, 충청권 7개교, 전라권 3개교, 경상권 8개교, 강원권 1개교, 제주 1개교 등 총 49개 참여대학을 평가 대상으로 했다.

한기대의 학생 복지는 국내 최고 수준이다. 학생 1인당 교육비는 4358만 원으로 전국 대학평균 1708만 원보다 2배 이상 높다. 학기당 등록금은 공학계열 238만 원, 인문계열 166만 원이며, 등록금 대비 장학금 지급율은 79.6%(1인당 연간 장학금 343만 원)에 달한다. 기숙사 수용률은 80.4%이며, 신입생은 100% 입사할 수 있다.

또한 학기 중에는 ‘천원의 아침식사’를 운영하고, 서울·청주·대전·세종지역 등하교 셔틀버스를 운영하고 있다. 2025년 말에는 제2 경부고속도로(서울~세종) 천안 IC가 대학이 위치한 병천면 인근에 설치될 예정이다.

한기대 다담미래학습관 스마트러닝팩토리 관제센터 앞에서 학생들과 시스템 시연을 하고 있는 유길상 총장. 

■ 국내 최고 수준의 공학교육 실습 인프라  = 한기대는 차별화된 공학교육과정을 뒷받침하기 위해 우수한 교육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올해 8월 문을 연 지상 5층 규모의 ‘다담미래학습관’은 첨단기술과 에듀테크(Edutech)를 활용한 신교수법이 결합된 ‘에듀테크 기반 미래 첨단기술 학습공간’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산업계가 필요로 하는 미래 신기술 분야의 미래 창의·융합 인재를 양성하는 공간으로서 대한민국 최첨단 공학교육의 산실로 운영되고 있다.

이곳에는 일반 대학에서 보기 어려운 최첨단 공학교육 설비가 집대성돼 있다. 메타버스 교육장, 트윈로봇 시스템을 통한 스마트공장, 자율주행자동차 등 미래형 자동차 실습공간, 텔레프레전스(가상회의 시스템), 인공지능(AI) 및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lab., 스마트팩토리의 핵심요소 기술관련 FMS(유연생산시스템) Lab., ICT(정보통신기술) Lab., 지능형 로봇 Lab. 등이 층별로 특색있게 구축돼 있다. 차세대 에너지로 각광받고 있는 수소연료 전지 Lab, 2차 전지 Lab도 곧 추가 완공된다.

한기대는 반도체소자나 직접회로 등을 제조하기 위해 미세먼지를 제거한 청정실인 클린룸(Clean Room) 시설도 갖췄다. 정부의 반도체 전문인력 양성 정책에 발맞추고자 반도체 제조공정실과 태양전지 제조공정실, 유틸리티실, 공조실 등으로 구성된 클린룸(826.4㎡ 약 250평 규모, 세계적 수준 청정도)을 활용해 학부와 대학원생을 비롯해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와 특성화고교사, 산업체 재직자 등을 대상으로 반도체와 태양전지 제조공정, 전·후공정, 장비 전반에 대한 교육을 하고 있다.

이런 노력의 일환으로 올해 ‘반도체특성화대학지원사업’에 선정됐으며, 4년간 88억 원의 정부 지원을 통해 반도체관련 전문 인재에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정시 총 110명 모집… 고용서비스정책학과 가군 모집

문일영 한기대 입학홍보처장
문일영 한기대 입학홍보처장

2024학년도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정시모집은 공학계열의 경우 가군에서 별도의 학과 구분없이 공학계열 통합으로 85명을, 인문사회의 경우 가군에서 고용서비스정책학과 10명, 다군에서 산업경영학부 15명을 선발하여 총 110명을 모집한다.

작년과 달라진 점은 정시모집에서 미선발했던 고용서비스정책학과를 가군에서 10명 모집한다는 것이다. 또한 공학계열 지원자 수학 선택 응시자(미적분 또는 기하 응시자)에게 적용된 가산점은 폐지됐다.

2023학년도에 이어 공학계열 통합모집(가군)으로 진행하며, 해당 입학생들은 입학 전 희망학부를 자유롭게 선택한 후 2학년 진급 시 최종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 2학년 진급 전까지 개인의 적성에 맞는 전공과 진로 탐색을 할 수 있는 충분한 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반영 방법은 수능 100%로 수능 4개 영역의 백분위를 반영 비율에 따라 계산해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점수로 평가한다. 공학계열은 국어 20%, 수학 35%, 영어 20%, 과학탐구 1개 과목에서 25%를 반영하며, 인문사회계열은 국어 35%, 수학 20%, 영어 20%, 사회·과학·직업탐구 중 1개 과목에서 25%를 반영한다.

국어, 수학, 탐구는 백분위 성적을 반영하고, 영어영역의 성적은 취득한 등급에 따라 1등급은 20점, 2등급은 19.5점, 3등급은 19점, 4등급은 18점으로 환산점을 부여하며, 5등급부터는 등급별로 2점씩 차감해 9등급은 8점으로 환산된다.

이번 정시모집 원서접수는 2024년 1월 3일(수) 오전 9시부터 내년 1월 6일(토) 오후 7시까지 인터넷(유웨이 어플라이)으로 진행된다.

- 모집단위 및 모집인원 
총 110명 모집(공학계열 통합모집 85명, 인문사회계열 산업경영학부 15명, 고용서비스정책학과 10명)

(표=한기대  제공)
(표=한기대  제공)

- 반영영역 및 비율 
전형방법 수능 100%로, 수능 4개 영역의 백분위를 반영비율에 따라 계산해 100점 만점으로 환산 후 평가

(표=한기대  제공)
(표=한기대  제공)

- 영어 반영 방법 (등급별 환산점수)

(표=한기대  제공)
(표=한기대  제공)

- 전년과 달라진 점

(표=한기대  제공)
(표=한기대  제공)

- 전형일정

(표=한기대  제공)
(표=한기대  제공)

■ 입학 홈페이지 : ipsi.koreatech.ac.kr
■ 입학 상담 및 문의 : 041-560-1234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