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봇전공’ ‘반도체시스템공학부’ 신설… 미래 지향형 교육혁신 대학 도약
시스템반도체 분야 소자·공정 등 통합적 기술 체계 포괄 `T-자형' 커리큘럼 설계
지속 가능한 산학연 네트워크 구축… 국가 첨단전략산업 육성 프로젝트 수행

광운대 전경 (사진=광운대)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객원기자] 광운대학교(총장 김종헌)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중심에서 AI 기반의 반도체 및 로봇 분야 초융합을 위한 교육과 연구 중심 대학으로 거듭나고 있다. 이를 위해 전공 간, 대학 간, 지역 간 장벽을 허물고 인문과 공학, 대학과 지역의 협력 모델을 통한 선제적인 대응과 변화를 꾀하며 도약하고 있다.

■ 첨단학과 설립으로 미래 지향적 교육 실현 = 광운대는 ‘미래 지향형 교육혁신을 선도하는 대학’이라는 핵심 가치로 첨단분야 특성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이에 발맞춰 교육부로부터 첨단학과 설립을 승인받아 2024년부터 58명 정원의 ‘반도체시스템공학부’와 74명 정원의 ‘AI로봇전공’을 신설하고 반도체와 인공지능(AI) 특성화 교육을 시행한다.

반도체시스템공학부는 시스템반도체 분야 소자·공정·장비·설계의 통합적 기술 체계를 포괄하는 T-자형 교육 커리큘럼을 통해 반도체 특성화 글로벌탑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AI로봇전공은 로봇학, AI 프로그래밍 등 다양한 관련 교과목 교육을 통해 최종적으로 습득한 모든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로봇과 인간의 조화에 대해 고찰하고 로봇 제작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전문화된 AI 로봇 엔지니어 양성을 목표로 운영된다.

■ 국가 첨단전략산업 육성 정책에 기여 = 광운대는 반도체 분야를 부흥시키고자 하는 국가 첨단전략산업 육성 정책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교육부,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산업기술진흥원 등 다양한 기관에서 주관하는 반도체 분야 총 137억여 원 규모의 정부 지원 사업을 책임지고 있다.

2020년부터 시작한 산업혁신 인재 성장 지원 사업으로 차세대 전력반도체 소자 제조 전문 인력양성을 진행하고 있으며, 2022년에는 이 사업을 통해 스마트센서 전문인력양성에 관한 과제를 수행 중이다.

또한 대학혁신지원 사업 부처 협업형 인재 양성 사업의 하나인 반도체 전공 트랙 사업에 선정되어 반도체 설계 분야에 특화된 교육과정 개설하고 산학협력 프로젝트 및 인턴십 프로그램 등을 통해 매년 50명 이상의 반도체 전공 학부 인력이 배출될 것으로 예상한다. 2023년에도 정부 지원 사업에 다수 선정되어 반도체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광운대 전경 (사진=광운대)
광운대 전경 (사진=광운대)

■ 서울 유일 시스템반도체 교육기관 IDEC = 광운대 반도체설계교육센터(IDEC)는 서울지역 유일한 시스템반도체 설계 분야 교육기관으로 오랫동안 관련 분야 실무 인력양성 교육으로 대학 특성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광운대의 반도체 특성화는 국내 반도체 산업계의 기술 동향과 수요를 긴밀히 반영하기 위해 SK하이닉스, DB하이텍 등의 종합 반도체기업뿐 아니라 반도체 소부장 기업과 폭넓은 산학연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반도체 분야 주요 동문 기업과도 긴밀한 산학 협력체계를 유지, 졸업생의 반도체 산업 진출 및 역량 강화에 내실을 다지고 있다. 이외에도 민간 공동 투자 반도체 고급 인력 양성 사업을 통한 10㎚ 이하 차세대반도체 소자를 위한 극저온 원자층 식각공정 및 장비 기술 개발 및 대학 혁신 지원 사업 부처 협업형 인재 양성 사업을 통한 인공지능 반도체 융합 인력양성 등 정부 지원 사업을 통한 반도체 인력 양성 사업을 적극 진행하고 있다.

광운대 전경 (사진=광운대)
광운대 전경 (사진=광운대)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정시모집 확대’ 교육부 기조 맞춰 전년 대비 55명 늘어난 823명 선발

광운대 김문석 입학처장 (사진=광운대)
광운대 김문석 입학처장 (사진=광운대)

광운대는 2024학년도 신입학 정시모집에서 가군 293명, 나군 108명, 다군 422명 등 정원 내에서 총 823명을 모집한다. 정원 외 농어촌학생, 특성화고졸업자, 특성화고등을졸업한재직자 전형은 수시모집 미충원 인원을 정시모집으로 이월해 선발한다. 수시모집 결과에 따라 변경된 모집인원은 원서접수 전날인 2024년 1월 2일 광운대 입학 홈페이지에 공지할 예정이다.

정시 가·나·다군의 수능(일반학생전형), 수능(고른기회전형), 수능(농어촌학생전형), 수능(특성화고졸업자전형)은 수능 100%로 선발한다. 단, 정시 다군 일반학생전형 중 스포츠융합과학과는 1단계에서 수능 60%와 학교생활기록부 40%를 합산해 선발 후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70%와 실기고사 30%를 합산해 선발한다. 학생부종합(특성화고등을졸업한재직자전형)은 서류종합평가 100%로 선발하며,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없다.

수능 반영 지표는 표준점수 및 변환 표준점수를 활용한다. 계열별 수능 반영 영역은 일반학생전형 자연계열의 경우 국어, 수학(기하 또는 미적분), 영어, 과학탐구 2과목이고 인문계열의 경우에는 국어, 수학(미지정), 영어, 사회탐구/과학탐구 중 2과목을 반영한다. 단, 일반학생전형 정보융합학부, 건축학과(5년제), 스포츠융합과학과 및 특성화고졸업자전형은 별도의 반영 영역을 둔다.

2024학년도 광운대 정시모집에서는 교육부의 정시모집 확대 기조에 맞춰 모집인원이 확대됐다. 지난해 768명에서 823명으로 늘었다. 또 고른기회전형을 정시로 모집한다. 세부 지원 자격으로는 △국가보훈대상자 △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계층·한부모가족 지원 대상자 △농어촌학생이 있으며, 전형 방법은 수능 100%로 선발한다.

기존 전형 및 계열(모집 단위)에서 수능 수학과 과탐 영역을 미지정한 경우, 수학 선택과목 중 기하 또는 미적분과 과탐을 응시한 자에게 부여했던 가산점을 올해 폐지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입학 홈페이지에서 수능 성적을 입력하면 3개년 입시 결과와 비교 분석할 수 있는 ‘KW 온라인 입학 상담’(정시 상담 솔루션)을 운영하고 있으므로 활용해 보면 좋다.

■ 입학 홈페이지 : iphak.kw.ac.kr
■ 입학 상담 및 문의 : 02-940-5640~3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