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지원 사업 10관왕 달성… ‘재정 안정화’ 발판으로 대학 경쟁력 제고
러시아·우즈베키스탄·베트남 등 다양한 국가와 교육 협력 프로젝트 활발
프랑스 제약회사와 MOU… 연구자 교류·학생 연수 등 글로벌 인재 양성 박차

대학 전경 (사진=대구한의대)
대학 전경 (사진=대구한의대)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객원기자] 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는 지속적인 혁신과 특성화를 통해 대학 경쟁력을 강화해 왔으며, 이런 노력의 결과로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대학(LINC 3.0) 육성 사업과 대학 혁신 지원 사업에 각각 선정됐다. 특히 최근 3년간 정부 재정 지원 사업과 연구 사업을 잇달아 수주하는 쾌거를 거둬 대학 경쟁력을 강화했다.

■ 정부 재정 지원 사업 통해 교육품질 향상, 취업역량 강화 = 대구한의대는 전국 대학 중 유일하게 교육부 재정 지원 사업 10관왕을 달성하는 성과를 거뒀다. 2015년에 이어 6년 만에 또 다시 제22회 중소기업 기술혁신대전 기술 협력 유공자 산학연부문에서 대통령 표창을 받기도 했다.

선정된 정부 재정 지원 사업은 △사회 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육성 사업 △대학 혁신 지원 사업(PILOT) △프라임 사업(PRIME) △코어 사업(CORE) △대학 특성화(CK) 사업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선도대학 사업 △산업 단지 캠퍼스 조성 사업 △고교교육 기여 대학 지원 사업 △대학 평생 교육 체제 지원 사업 △국제협력 선도대학 육성 지원 사업 등이다.

또한 선도연구센터(MRC) 지원 사업, IPP형 일학습병행제 사업, 학교 기업 지원 사업, 이노폴리스 캠퍼스사업 등에 선정돼 학생들을 위한 교육의 질 향상과 취업역량을 한층 강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더불어 중소벤처기업부가 지원하는 ‘뷰티산업 밸류체인 컨버전스 지원 사업’에 선정, 대구·경북 소재의 뷰티산업 기업을 대상으로 △제품 기획 △제품 개발 △사업화 및 마케팅 △인력 양성 등을 지원한다. 이를 위해 대구테크노파크, 대구경북디자인진흥원, 경북테크노파크, 경북IT융합산업기술원, 이노비즈협회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토론 중인 한의예과 학생들 (사진=대구한의대)
토론 중인 한의예과 학생들 (사진=대구한의대)

■ 해외 진출, 외국인 환자 유치 지원 사업 선정 = 대구한의대는 다양한 국가들과 협력 프로젝트를 추진, ‘한의학의 세계화’를 구현해 나가고 있다. 한국한의약진흥원이 지원하는 ‘해외 진출 및 외국인 환자 유치 지원 사업(한의약 해외 교육·연수 지원)’에 선정되기도 했다. 사업을 통해 러시아, 우즈베키스탄, 베트남 등지에 온라인 교육을 제공 중이다.

한의학의 세계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대구한의대는 우즈베키스탄에 ‘DHU 전통의학 아카데미’를 설립할 예정이다. 대면과 비대면으로 한의학교육을 제공하며, 대면 교육은 대구한의대 교수진이 센터를 방문해 우즈베키스탄 전통 의학이 요구하는 기술 교육을 진행한다. 수료증은 우즈베키스탄에서 전통 의사로 활동할 수 있는 자격증이 된다.

또 대구한의대는 최근 프랑스 제약회사 ‘에르바에틱(Herbaethic)’과 양해각서(MOU)를 체결, 홍삼 경옥 골드 수출을 촉진키로 했다. 홍삼 경옥골드는 대구한의대에서 오랜 연구와 개발을 거쳐 고품질 홍삼과 현대적 기술을 결합해 제조한 제품이다. 양 기관은 홍삼 경옥 골드 수출, 제품 개발을 위한 연구자 교류, 대구한의대 재학생 파견 연수 등을 진행한다.

동물보건임상병리학 실습 중인 학생들 (사진=대구한의대)
동물보건임상병리학 실습 중인 학생들 (사진=대구한의대)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정시 135명 모집, 인문·자연계열 통합모집 진행

박연동 대구한의대 입학처장 (사진=대구한의대)
박연동 대구한의대 입학처장 (사진=대구한의대)

대구한의대는 2024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수능(일반전형)의 경우 수능성적 100%로 신입생을 선발한다. 나군의 체육학과 실기·실적(일반전형)은 실기고사를 진행하며, 수능 20%와 실기 80%로 선발한다. 가군 42명, 나군 93명(수능 88명·실기 5명) 등 총 135명을 뽑는다.

원서접수 기간은 2024년 1월 3일부터 1월 6일까지며, 합격자는 2024년 2월 6일 이전에 발표할 예정이다. 추가합격자 발표 기간은 2024년 2월 20일 18시까지로 추가합격자는 개별 통보한다.

2024학년도 정시모집부터 몇 학과를 제외한 특정 모집 단위들은 인문·자연계열 통합모집을 진행하며, 통합모집 단위 입학생은 입학 후 통합선발 내 소속 학부(과) 및 전공 중에서 희망 학부(과)·전공으로 진학이 가능하다.

가군 모집 단위는 간호학과, 임상병리학과, 반려동물보건학과 등을 비롯해 인문계열통합모집단위(청소년교육상담전공·아동복지상담전공·상담심리전공·경찰행정학과)이다.

나군 모집 단위는 한의예과(자연), 한의예과(인문), 물리치료학과, 중등특수교육과, 체육학과 등이다. 자연계열통합모집단위로는 화장품학과, 뷰티케어학과, K-뷰티비즈니스학과, 제약공학과, 재활치료학부, 보건의료행정전공, 안전보건전공, 미술심리치료학과, 한방스포츠의학과, 호텔외식조리베이커리학과, 소방안전환경학과, 실내건축디자인학과, 소프트웨어학과 등이 있다.

다군 모집 단위는 다문화복지한국어학과다.

수능 영역별 가산점은 자연계열 모집 단위에 지원했을 때(한의예과 제외), 과탐 영역을 응시한다면 5%의 가산 비율을 적용한다. 전체 모집 단위에서 교차지원이 가능(한의예과는 계열 구분 별도 모집)하며, 모집군이 다를 경우 복수 지원도 가능하다.

대구한의대의 대표적 특화 분야인 화장품·뷰티 계열 학과로는 화장품학과, K-뷰티비즈니스학과 등이 있다. 이 중 K-뷰티비즈니스학과는 경상북도의 지역산업 연계형 특성화 학과로 선정돼 신입생 전원에게 1년간 등록금 100%에 해당하는 장학금, 해외연수 지원 등으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다양한 장학제도도 마련돼 있다. 대학수학능력시험 백분위 평균이 최상위권인 신입생에게 등록금 전액을 지급하는 제한장학금을 비롯해 정시모집 최초합격자에게 지급되는 입학성적우수장학금, 수능 4개 영역 중 상위 3개 영역의 등급 합이 일정 조건에 부합되면 지급되는 수능우수장학금, 면학장학금, 한가족장학금 등이 지급된다.  

■ 입학 홈페이지 : dhu.ac.kr/admission
■ 입학 상담 및 문의 : 053-819-1702~3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