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교 31주년 맞아 항공기술교육센터 준공 등 항공 특성화 교육 고도화·내실화 나서
2021년 항공융합학부 신설로 항공산업 분야 인재 양성, 매년 200여 명 항공조종사 배출
가족기업과 수행한 산학협력 결과물 CES 혁신상 5년 연속 수상(총 21개)

한서대 전경. (사진=한서대 제공)
한서대 전경. (사진=한서대 제공)

[한국대학신문 백두산 기자] 올해 개교 31주년을 맞은 한서대학교(총장 함기선)는 아시아 대학으로는 최초로 자체 비행장을 소유하고 있는 항공 특성화 대학이다. 한서대는 1992년 서산시 해미면 대곡리 야산을 개척해 본교를 세우고, 태안군 안면도 곰섬에 자체 비행장을 소유한 태안캠퍼스를 만들어 세계 TOP5의 항공 특성화 대학으로 우뚝 섰다.

■ 최고의 인프라, 실무경력 풍부한 교관 인력 활용해 최고의 성과 거둬 = 한서대는 항공 특성화 교육을 통해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지난해 국토교통부가 실시한 ‘항공직렬 관제직류 채용시험’에서 한서대 항공교통학물류학과 학생 15명이 합격했다. 전체 합격자 37명의 40.5%에 달하는 숫자로, 한서대는 2021년에 이어 2022년에도 전국에서 가장 많은 관제사 시험 합격자를 배출한 대학이다. 2003년 항공교통관제교육원을 설립하고 관제탑 등 자체 시설과 교육프로그램, 실무경력이 풍부한 교관 인력을 활용한 결과 한서대는 현재까지 120명 이상의 관제사를 배출했다.

올해 4월 항공보안협회가 주관하고 시큐리티월드와 보안뉴스가 주최한 ‘제1회 미래항공보안포럼과 항공보안 공모전’에서는 한서대 항공보안학과 학생들이 총 16개 중 11개의 상을 휩쓸었다. 이 같은 성과는 자타가 공인하는 한서대의 항공 인프라와 교육프로그램,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우수한 교수진이 있기에 가능했다. 한서대는 우수한 항공관제시설과 1.2km 활주로를 갖춘 비행장, 보잉 737 외 40여 대의 항공기 등을 소유하고 있다. 항공의 3대 요소인 항공기, 비행장, 관제시설을 자체 보유하고 있는 대학은 아시아에서 한서대가 유일하다.

■ 항공기술교육센터 준공과 함께 제2 전성기 열어 = 한서대는 2021년 10월 항공기술교육센터를 준공함으로써 항공교육 제2 전성기 시대를 열었다. 이곳에는 한서대가 보유한 B-737 여객기를 수용할 수 있는 격납고를 비롯해 항공기 시스템·항공전자장비 관련 실험실습실, 항공 기계, 무인기 산업공학 등 전반적인 항공분야의 융복합형 연계 강의실이 마련됐다.

특히 항공 정비 교육 시설과 프로그램이 완비돼 항공사 및 항공 MRO 산업현장에 적응력이 뛰어난 항공정비전문가를 양성할 수 있는 첨단 교육기반을 갖췄다. 이곳에서는 항공 정비 교육여건이 열악한 국내 소형 항공정비산업체들에서 근무하는 종사자 교육은 물론 몽골, 인도, 남미, 아프리카 등지로부터 항공교육 유학생을 유치하는 데 더욱 탄력을 받게 됐다. 올해 6월 26일부터 중남미 파라과이항공청의 항공 정비 교관으로 선발된 6명이 한서대 항공교육기술원 교육생으로 참가해 항공 정비 기초실습과 운송용 항공기 시스템 정비훈련 등 2개월 과정의 연수를 받고 있다.

한서대 학생들이 항공실습을 하고 있다. [사진= 한서대]
한서대 학생들이 항공실습을 하고 있는 모습.

2017년 8월 몽골항공청은 한서대의 항공학부 4개 기관(항공운항-비행교육원, 항공교통전공-항공교통관제교육원, 항공기계학과-항공기술교육원, 항공관광학과)을 몽골의 항공교육 기관으로 선정했다. 한서대는 외국 정부가 자국의 교육기관으로 인가한 세계 최초의 대학이 됐다. 몽골민간항공청 인증 이후 한서대를 졸업한 몽골 유학생 28명이 몽골민간항공청 및 항공 관련 분야에 현재 재직하고 있다. 이런 성과를 인정한 몽골항공청은 지난해 7월 5일 한서대를 다시 몽골의 항공 교육기관으로 인증함에 따라 한서대는 2027년 7월까지 5년간 몽골의 항공 전문가를 양성하는 책임을 맡고 있다.

훌륭한 항공교육 인프라와 선진 교육프로그램 등을 인정받은 한서대는 2012년 국내 대학으로는 유일하게 국제항공연명(FAI)으로부터 최우수 항공우주 교육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로부터 2012년 항공분야 특수산업 전문 인력양성 특화대학 인증을, 2016년에는 항공교육 특성화 우수사례 대학으로 선정됐다. 한서대는 매년 200여 명의 항공조종사를 배출해 오고 있으며, 이는 연간 배출되는 우리나라 조종사 인력의 40%에 해당하는 수치다.

한서대 관계자는 “2017년부터 항공융합학부를 신설해 항공 및 공항과 관련된 제반 분야의 전문 인력양성을 하고 있다”며 “이는 성공적으로 이룩한 항공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국내외적으로 급격하게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다양한 항공산업 분야로 우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선제적 결단”이라고 밝혔다.

■ 가족기업과 수행한 결과물 5년 연속 CES 혁신상 수상 …산학협력으로 지역발전 견인 = 한서대 LINC 3.0 사업단과 가족기업들이 수행한 산학협력 결과물이 올해 1월 세계 최대 규모 IT 전시회인 ‘CES 2024’에서 3개의 혁신상(Innovation Award)을 받았다. 2020년 1개, 2021년 3개, 2022년 9개, 2023년 5개에 이어 올해 3개의 혁신상을 받았다. 이로써 한서대는 5년 연속 CES 혁신상을 받은 국내에서 유일한 대학이자 총 21개의 혁신상 수상 대학이 됐다. 한서대는 2022년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추진하는 3단계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LINC 3.0)의 ‘수요맞춤성장형’에 선정돼 2027년까지 매년 40억 원의 지원금을 확보했다.

앞서 한서대는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 2단계인 LINC+사업(2017~2021) 추진 대학에도 선정됐다. 사업 선정 이후 수많은 지역사회 기업들과의 산학협력으로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뤄냈고, 이러한 성과를 확산시켜 지역사회의 발전을 견인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지역사회 기업들과의 공유협업 생태계 구축을 촉진하기 위해 교수업적평가에 산학협력 실적을 반영하는 시스템을 도입했다.

그 결과 교육부 ‘학생창업유망팀 300’ 경진대회에서 2020년부터 올해까지 4년 연속 최다 참가팀을 배출하는 대학이 됐다. 한서대가 국내외 기업을 연계하는 현장실습과 캡스톤디자인으로 취·창업 역량을 강화할 수 있었던 것은 성공적인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의 추진이 동력이 됐다.

특히 ‘학생창업유망팀 300 경진대회’ 1차 심사를 통과한 참가팀에서 선발된 학생들이 여름방학 중 미국 현지 창업실습인 ‘글로벌 창업역량 강화 프로그램’에 참가하고 있다. 2022년 19명에 이어 올해는 7월과 8월 두 차례에 걸쳐 8팀 32명이 참가했다. 글로벌 창업연수는 2주 동안 한서대가 미국 LA 롱비치에 마련한 교육센터와 실리콘 비치 스타트업 센터,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RTA) LA무역관, LACI(LA Clean tech Incubator) 등에서 실시됐다. 한서대 LINC 3.0 사업단은 이 프로그램 참가자들의 경비(교육비, 항공권 등)를 지원하는 한편, 우수 창업 아이템의 시제품 제작, 마케팅 지원 등 실제 사업화와의 연계를 위한 추가 비용도 지원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일반전형 실기고사 실시학과 제외 수능 100% 반영

한서대는 이번 정시에서 가, 나, 다 분할모집을 진행한다. 수시모집 이월된 미충원 인원에 따라 정시모집 인원이 변경될 수 있으므로 각 학과별 모집인원은 12월 29일 입학 홈페이지에서 확인해야 한다.

가군은 △항공운항학과 10명을 선발하고, 나군은 △경호비서학과 15명 △레저해양스포츠학과 20명, 다군은 가, 나군을 제외한 전 학과에서 66명을 선발한다.

한서대의 경우 정시모집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없으며, 모집군별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가군인 항공운항학과는 국어영역 20%, 수학영역 30%, 영어영역 30%, 탐구영역 1과목 20%를 반영하고, 다군의 일반학과는 국어·수학·영어영역 중 2과목 35%, 탐구영역 1과목 30%를 반영한다.

나군으로 분류되는 실기전형 학과의 경우 수능 20%, 실기 80%로 선발한다. 단, 경호비서학과는 수능 20%, 면접 30%, 실기 50%로 선발한다. 성적반영에 있어 국어·수학·영어영역 중 1과목 50%, 탐구영역 1과목 50%를 반영하며 수능은 백분위 점수를 활용한다. 실기고사의 비중이 높으므로 실기고사를 철저히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다군에서 실기고사가 없는 모든 모집단위 선발은 학교 생활기록부 반영 없이 수능 성적 100%로 선발한다. 가산점의 경우 모집군에 상관없이 수학영역 미적분/기하의 경우 취득점수에 10%가 반영된다.

특히 이번 2024학년도 정시에서 항공기계정비학과는 항공기계학과와 항공정비학과로 분리됐으며, 디자인융합학과는 시각디자인학과, 공간디자인학과, 산업디자인학과로 분리돼 선발하며, 원서접수는 2024년 1월 3일부터 1월 6일까지 진행한다.

■ 입학 홈페이지 : helper.hanseo.ac.kr
■ 입학 상담 및 문의 : 041-660-1020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