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을 수상한 한국공대 학생팀(사진 : 한국공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을 수상한 한국공대 학생팀(사진 : 한국공대)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한국공학대학교(이하 한국공대)는 SW대학 학생팀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해  7일 세종대 컨벤션홀에서 열린 ‘2023 ICT멘토링 엑스포 페스티벌’에서 대상(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이번 행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는 ICT멘토링 사업의 일환으로 ICT멘토링 프로젝트를 통해 대학생들의 창의적인 ICT 기술과 아이디어 성과를 전시하는 행사이다. 특히, 한국공대 SW대학 학생팀이 참여한 ‘프로보노 ICT멘토링’은 사회적 약자를 위한 맞춤형 착한기술을 활용ㅙ ICT 프로그램을 만드는 지식나눔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이번에 대상을 수상한 한국공대 SW대학 학생팀(순현아, 권구민, 김상규, 박찬민)은 덤벨 디바이스를 제작해뇌졸중 환자들의 상지 재활을 위한 게임 콘텐츠, 그리고 운동량을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해당 프로그램은 뎀벨 디바이스와 PC를 블루투스로 연동해 게임 콘텐츠에 따라 동작하고 축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환자에 맞는 운동을 추천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프로젝트 팀장인 순현아 학생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여러 문제들을 협업과 팀워크로 해결해나가며 새로운 기술들을 배울 수 있었다”며, “팀원 간에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과정을 통해 새로운 관점에서 프로젝트를 완성해 나갈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한국공대 SW대학 정성택 학장은 “SW대학 재학생들이 뭉쳐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개발한 프로그램이 대상을 수상하게 돼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