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봉사 연계 통해 지역사회와의 상생 발전 위한 서비스러닝 프로그램 운영
2023학년도 2학기에는 총 8과목 진행해 19일 결과보고회 마지막으로 마무리

건축재료와 응용 최종결과 발표 현장.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지역사회와의 연계 및 사회공헌에 대한 대학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면서 서울시립대학교(총장 원용걸)는 2015년부터 학습-봉사 연계를 통해 지역사회와의 상생 발전 기여에 철학을 둔 서비스러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2023학년도 2학기에 개발된 주요 서비스러닝 프로그램은 총 8과목으로 <세무종합설계>(세무학과 최원석 교수), <건축재료와 응용>(건축학부 윤정원 교수), <마케팅에널리틱스>(경영학부 강영선 교수), <비즈니스분석툴킷>(경영학부 임희종 교수), <국제관계>(국제관계학과 황지환 교수), <심리학의 이해><심리검사를 활용한 심리치료>(교양교육부 전주람 교수), <성악문헌>(음악학과 박웅철 교수)이다. 지난 12일과 14일에 이어 19일 <세무종합설계>와 <비즈니스분석툴킷> 결과보고회를 마지막으로 2023학년도 서비스러닝이 모두 마무리됐다.

2학기 서비스러닝을 통해 학생들은 지역사회의 다양한 기관 및 기업과 연계돼 각 교과목별 담당 교수 피드백을 받아 연계기업 및 기관의 고충을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을 진행했다. △건축 기법을 적용한 가구 및 건축물 조립 모듈 개발 △시니어 소상공인 지하상가 점포의 디지털 전환 전략 제안 △지하도상가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컨설팅 △ 노인요양병원의 환자를 위한 연주회 운영 △협동조합 및 영세기업의 세무고충 해결을 위한 세무컨설팅 △북한 이탈주민 가정의 자녀들을 위한 학습 및 놀이 멘토링 △문화다양성 인식 개선을 위한 세계문화축제 행사 기획 및 참여 △다문화가정 자녀들을 위한 진로탐색 그룹멘토링 등이다.

특히, 사회적기업 ㈜세진플러스(대표 박준영)과 건축학부(학부장 윤정원 교수)는 지난 9월 건축 기법을 적용한 조립 모듈 개발을 위한 협약을 진행했다. 세진플러스는 폐의류를 업싸이클한 건축자재 ‘플러스넬’을 <건축재료와 응용>의 실습 재료로 무상 제공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건축재료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마케팅 에널리틱스 최종발표회 현장.

경영학부의 <마케팅 에널리틱스>를 통해 서비스러닝에 참여한 경영학부 30명의 학생들은 지난 9월부터 강남/송파/잠실/고속터미널 지하상가 점포의 소상공인 중 디지털 전환을 원하는 8곳을 대상으로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입점을 통한 디지털 전환 솔루션을 제안했다. 전략 수립부터 상품 촬영, 상품 콘텐츠 제작, 상품 페이지 구성 및 판매 테스트, 소정의 광고비 적용을 통한 마케팅 데이터 수집과 실용적인 인사이트 도출, 이를 통한 사용자 경험 최적화와 구매 전환율 개선까지 양질의 올인원 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했다.

19일 오전 미래관 406호에서 열린 <비즈니스 분석툴킷> 최종발표회는 서울시설공단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강남/영등포/소공동 지하상가 점포 활성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비즈니스 분석 툴킷을 이용해 지역 상권의 유동인구 및 업종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상권 활성화 솔루션을 제안했다. 최종발표회에 참석한 서울시설공단 곽영천 팀장은 “로컬 구축을 통해 지하상가만이 아니라 지역의 다른 상권도 적용 가능한 솔루션을 제안해 지역 자체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전략을 제안한 것이 인상적이며, 문제 분석부터 솔루션까지 학생들이 지하상가 활성화를 위해 고민한 흔적이 엿보일 뿐 아니라 굉장히 수준 높은 전략을 제안한 것에 감사함을 느낀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성악문헌>(음악학과 박웅철 교수)의 서비스러닝 참여 학생들은 암환자요양병원의 환자들을 위해 정기 성악연주회를 진행했으며, 무대 구성 및 연주회 전체 기획을 학생들이 직접 진행하여 무대를 꾸몄다. 연주회에 참석한 환자들에게 힐링의 시간을 선사했을 뿐만 아니라 스토리텔링 형식의 무대 진행으로 클래식 음악에 대한 거리 좁히기에도 큰 역할을 해냈다.

서울시립대는 2024학년도에도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위해 노력하고, 다양한 지역 연계 프로그램을 통해 교육의 질을 높이며 대학의 사회적 기여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