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이 지명하고 교수들 신임투표

연세대가 총장선출제도를 전면 개선키로 했다.

연세대 교수평의회(의장 최중길)는 지난 14일 재단 지명제와 교수 직선제를 절충한 새로운 총장선출제도 방안을 발표했다. 교수평의회가 발표한 개선안에 따르면 우선 1단계에서는 재단이사회가 총장후보자 1인을 선임한다. 이어 2단계에서는 재단이사회에서 선임한 총장후보자에 대해 교수평의회 주관으로 교수들이 신임투표를 실시, 최종 선임 여부를 결정짓게 된다.

교수 신임투표 통과기준은 유권자 과반수 이상의 투표와 투표자 과반수 이상의 찬성이다. 만약 유권자 과반수 이상의 투표라는 조건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 2차 투표를 실시, 투표자 과반수 이상이 찬성하면 최종 선임한다. 개선안은 차기 총장 선출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연세대는 그동안 교수평의회 주관의 선거를 통해 복수의 총장후보를 선출한 뒤 재단이 1명을 최종 선임하는 방식으로 신임 총장을 선출해왔다. 그러나 기존 방식에서는 후보자 등록을 교수평의회와 재단이사회 산하 총장임용추천위원회로 이원화해 받았고 이에 따라 교수들의 선거를 거치지 않은 재단 입후보자가 총장이 되는 경우도 두 차례가량 있었다.

최중길 교수평의회 의장은 “기존 총장선출 시 재단이사회에서는 ‘교수평의회 선거 결과와 상관없이 재단 입후보자들에게도 차별을 두지 않고 총장을 선임하겠다’고 주장해왔다. 이에 따라 교수평의회·재단이사회 간 크고 작은 갈등이 있어왔던 게 사실”이라며 “이 같은 마찰이 대학 발전에 저해가 된다고 판단해 새로운 총장선출제도 개선안을 마련하게 됐다”고 밝혔다.

최 의장은 이어 “교수평의회가 재단에 3가지의 개선안을 제시했고 양 기관이 합의 하에 한 가지를 최종 선택했다”며 “이번 개선안에는 재단이 총장 선출에 대한 절대적인 권한을 가지돼 선임 절차·진행·선출자 등에 대해서도 모두 책임져야 한다는 교수평의회의 강력한 요구도 담겨있다. 또 구성원들의 의견도 반영해야 한다는 뜻에서 신임투표 과정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 같은 총장선출제도 개선안에 대해 연세대 교수들은 격려하는 한편,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인문대 모 교수는 “기존 제도에 문제점이 많았던 게 사실이다. 제도 개선을 통해 연세대 총장선거가 보다 좋은 방향으로 변화될 수 있길 바란다”면서도 “그러나 만약 재단이 선임한 1인에 대해 교수들이 반대했을 경우 재선임·재투표 등으로 시간을 허비하게 되는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또 박영렬 경영학과 교수는 “총장선출에 관한 권한·책임이 상당 부분 재단으로 넘어간 것은 올바른 일이다. 그러나 교수들의 신임투표 과정 없이 재단 선임에서 마무리되는 게 더 좋았을 것”이라며 “그렇게 해야만 교수들이 대학 정치에서 벗어나 연구·교육에만 집중할 수 있다. 물론 재단도 본분에 충실해 총장선출에 대한 권한·책임을 다해야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한편 연세대 교수평의회는 총장선출 방식 개선을 위해 지난 1년여 동안 방안을 연구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교수평의회는 지난 6월 5일 운영위원회, 10일 재단이사회와의 정기총회를 개최해 다양한 개선안을 논의했고 마침내 지난달 21일 정기이사회에서 총장선출 최종안을 확정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