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fference is the Value!’ 가치로 교육 혁신… 톡톡 튀는 이색학과 ‘호응’
‘1개 학과=1개 기업’ 산학일체형 교육 실현…Exp-Up Station 기반 CO-OP교육실시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LINC3.0, HiVE 사업 등 정부지원사업 그랜드슬램 달성

대경대 개교 30주년 축하 캐치프레이즈. (사진= 대경대 제공)
대경대 개교 30주년 축하 캐치프레이즈. (사진= 대경대 제공)

[한국대학신문 주지영 기자] 지난해 개교 30주년을 맞이한 대경대학교(총장 이채영)는 ‘엑설런트(Excellent) 하기보다는 디퍼런트(Different) 하라’는 교훈을 바탕으로 그동안 ‘Difference is the value’이라는 설립 정신을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과제를 추진해 왔다.

특히 대경대 특성화 캠퍼스 전략이 주목할 만하다. 대경대는 테마캠퍼스(경북 경산시)와 한류캠퍼스(경기도 남양주시) 등 2개 캠퍼스를 기반으로 대학 브랜드를 전국에 알려왔다. 경북 경산시 테마캠퍼스는 지자체와 협력해 다양한 지역산업 연계·협력 비즈니스 모델을 활발히 창출하고 있다. 경기도 남양주시 한류캠퍼스는 한류 문화 중심 캠퍼스로 육성할 계획이다.

또한 특성화 환경 구축을 바탕으로 정부 재정지원사업인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과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 등을 수행하며 ‘세계 명문 직업교육 대학’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현재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3단계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3.0) 사업,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사업(HiVE, 하이브), 창업교육 혁신 선도대학(SCOUT, 스카우트)사업에 선정되는 등 정부 재정 지원사업 4대 ‘그랜드슬램’을 달성하며 전국 최고 수준의 대학 운영 역량을 갖추게 됐다.

■ ‘Exp-Up Station 기반’ CO-OP 교육 = 대경대는 1개 학과, 1개 기업을 유지하는 산학 일체형 캠퍼스 기업을 운영하고 있다. 대경대는 이점을 활용해 ‘Exp-Up Station(학내 기업) 기반 CO-OP 교육’이라는 교육모델을 구축하고 전공 학생들의 실무 역량을 강화하는 데 힘쓰고 있다.

‘Exp-Up Station’은 경험을 뜻하는 ‘Experience’와 직무향상을 의미하는 ‘Upgrade’의 합성어다. 대경대는Exp-Up Station을 통한 현장실습 중심 교육으로 공연예술·아트·문화, 뷰티·건강, 식음료·베이커리, 동물 등 융복합 서비스 산학협력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한다. 실제로 교내 레스토랑인 ‘42번가’는 호텔조리 전공 학생들이 직접 운영해 눈길을 끈다. 이런  파격 행보는 여러 분야에서 빛을 발했다. 뷰티, 피부, 동물원, 헤어, 향수 체험, 아라모드, 다비치 안경, 휘트니스 센터, 골프존, 정글랩 등 그 범위나 과제가 한정적이지 않다. 이 밖에도 매 학기 Exp-Up Station을 운영하는 22개 학과가 성과를 공유하며 우수 사례를 직접 확인하는 시간도 갖는다. ‘입학이 곧 취업’이라는 대경대의 캐치프레이즈는 성공비즈니스 혹은 청년실업 해소의 첫 단추라 평가 받는다. 

■ 글로벌 인재 양성 = 대경대는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해서도 동분서주하고 있다. 해외 우수산업체 인턴십 현장실습 프로그램인 ‘DK 글로벌 챌린지(Global Challenge)’가 좋은 예다. 학생들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동·하계에 나눠 베트남, 호주, 중국, 캐나다, 미국, 태국, 싱가포르 등에서 인턴십을 경험한다. 학생들은 자신의 전공 분야에 파견돼 6개월에서 1년간 해외 현장 실무 능력을 쌓는다. 이 프로그램은 글로벌 전문성뿐만 아니라 해외 취업의 기회도 맛볼 수 있어 ‘일석이조’다. 

■ 지역사회 연계 비즈니스 창출 = 대경대는 지역사회와 상생 협력하는 비즈니스 모델 창출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지난 2014년부터 학교기업 대경양조에서 지역 특산품인 대추를 활용한 막걸리 상품을 제품화해 주민들의 농가소득에도 도움이 되고 지역사회와 학교가 서로 발전하는 산․학․관 협력 모델을 도출했으며, 지역특산물을 활용한 주류를 시장에 내놓으며 소비자들의 열띤 호응을 얻고 있다. 대경대가 제조한 술은 ‘대한민국 우리 술 품평회’에서 좋은 술로 선정된 바 있다.

이 밖에도 지역 경제에 힘을 보태기 위해 학교 이니셜을 넣은 프렌차이즈 ‘DK브로이’ 및 ‘대경양조’를 오픈했다. 마산, 창원지역에 각각 1호점을 내고 지역 수제 맥주와 막걸리 소비를 장려하고 있다.

문화콘텐츠 분야에서는 밀양시와 함께 ‘밀양아리랑 축제 콘텐츠’를 개발하고 ‘밀양반려동물지원센터’ 수탁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지역사회와 상생을 통한 비즈니스를 창출하고 있다.

이를 통해 대경대는 기업수요를 바탕으로 기업-시군-대학으로 이어지는 인력양성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추구하는 세계 명문 직업교육 대학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대경대 국제태권도과 퍼포먼스 공연. (사진= 대경대 제공)
대경대 국제태권도과 퍼포먼스 공연. (사진= 대경대 제공)

■ 개성 넘치는 이색학과 ‘눈길’ = 대경대는 개성과 매력이 넘치는 이색학과를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다. 대표학과로는 동물사육복지과, 동물보건과, 분장예술과, 자동차딜러과, 미디어영상과 등이 있다.

동물사육복지과는 동물원 실습장에서 동물을 직접 관리함으로써 동물 관련 맞춤형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학과다. 대경대에 있는 ‘동물원 실습관’에는 반려동물부터 야생동물까지 총 150여 종 600여 마리의 동물(포유류, 조류, 파충류, 양서류, 절지류, 어류)이 있다. 또한 특수동물 인공증식 연구실인 ‘정글랩’에서는 동물 행동 심리, 동물 특성, 동물번식 등의 전문지식과 기술을 배울 수 있다.

동물보건과는 농림축산식품부 인증 동물보건사 양성교육기관이다. 지난 2022년에는 동물보건사 실습센터를 구축했다, 학생들은 이곳에서 다양한 동물 임상 케이스와 진료를 경험할 수 있다. 대경대 동물보건과는 전문적인 융합형 동물간호역량을 키울 수 있는 국내 최상위 동물보건교육기관으로 성장하고 있다.

분장예술과는 전국 유일의 특수분장 실무 교육 학과다. 한국과 미국 헐리우드 특수분장 교과 과정을 접목한 점이 눈에 띈다. 아울러 특성화된 실습 전략을 바탕으로 차세대 분장예술사, 특수분장사를 양성한다. 이외에도 무대 분장, 직조 분장, 인조피부 분장, 안전 소품과 특수 소품 오브제 제작 등 다양한 전공 직무를 경험하며 실무 역량을 키울 수 있다.

자동차딜러과는 자동차금융, 보험, 리스 등 자동차 판매 맞춤형 이론 교육을 제공한다. 또한 완성차 판매전시장을 그대로 구현한 전국 유일의 학내 세일즈 실습장인 ‘DK 모터스’에서 고객관계관리(CRM)를 중심으로 한 롤플레잉(Role-Playing) 실습 교육을 통해 자동차 전문 딜러를 양성한다.

미디어영상과는 2024학년도 남양주 한류캠퍼스에 신설된다. 미디어·영상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핵심 실무·이론을 체계적으로 교육하고 프로젝트·교과 과정을 활발하게 진행해 급변하는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 빠르게 대응할 방침이다. 미디어를 매개로 의사소통하는 현장 능동형 교육을 지향하며 창의적이고 열정적인 미디어 크리에이터를 양성한다.

정경찬 입학처장. (사진= 대경대 제공)
정경찬 대경대 입학처장. (사진= 대경대 제공)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정경찬 입학처장 “면접·실기고사 참가 예약 시스템 도입”

정시모집 원서접수는 2024년 1월 3일부터 1월 15일까지다. 면접과 실기고사는 2024년 1월 19일에 실시된다. 전형은 일반전형, 특별전형(일반고, 특성화고, 대학자체)으로 구분된다. 일반고 학생은 일반고 특별전형을, 특성화고 학생은 특성화고 특별전형을, 지원하고자 하는 학과에 대한 소질이 뛰어난 학생은 면접 또는 실기 100%로 선발하는 대학 자체 특별전형으로 지원할 수 있다.

성적 반영은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가 된다. 첫 번째 유형은 학생부 70%+면접 30%, 두 번째 유형은 학생부 30%+면접 또는 실기 70%, 세 번째 유형은 면접 또는 실기 100%다. 학생부는 전 과목을 반영하며 석차등급을 활용한다. 성취도 평가 과목은 제외한다. 특정 학기에 석차 등급으로 산출이 불가한 경우 직전 또는 직후 학기 성적을 반영한다. 다만 직전 학기 성적 반영을 우선으로 한다. 또한 전 학년 교과성적·출결 반영이 불가한 경우 9등급으로 점수를 부여한다. 면접·실기 고사 참여 시에는 참가 예약 시스템을 도입해 운영 중이다.

■ 입학 홈페이지 : https://dkuway.com
■ 입학상담 및 문의: 테마캠퍼스 053-850-1234, 한류캠퍼스 031-8034-8100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