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로부터 최근 8년간 687억 원 지원 받아…글로벌 직업교육 경쟁력 강화 박차
지역과 발전하는 대학…‘하이브 사업 일환’ 안양시와 영상 콘텐츠 분야 인재 발굴
전문대학 최초 석사과정도 최우수 등급…동물보건사 양성기관 완전 인증

연성대 학생들 모습. (사진=연성대 제공)
연성대 학생들 모습. (사진=연성대 제공)

[한국대학신문 주지영 기자] 연성대학교(총장 권민희)는 각종 정부재정지원사업을 석권하며 교육 내실화와 교육 경쟁력 강화를 꾀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대한민국 혁신전문대학(Ⅰ유형) 1기 전국 최우수 평가와 2기 연속 선정 △산학연협력선도전문대학(LINC3.0) 1, 2기 전국 최우수평가와 3기 연속 선정 △마이스터대학(전문기술석사과정) 전문대 최초 선정과 최우수 평가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사업(HiVE, 하이브) 선정과 최우수 평가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 전국 1위 △대한민국 혁신전문대학(Ⅲ유형) 최우수 등급 △특성화 전문대학(SCK) 전국 1위 △대한민국 창조경영 교육혁신경영부문 4년 연속(2020~23) 대상 등 교육부 주요 사업에 잇따라 선정되고 모든 평가에서 전국 최고 등급을 받고 있다. 이러한 높은 평가로 연성대는 교육부로부터 지난 2016년부터 현재까지 687억 원을, 향후 매년 100억 원 이상을 지원받는다. 이러한 전국 최고의 재정지원은 최고의 교육투자와 교육 혁신으로 이어져 명실공히 대한민국 고등직업교육을 선도하는 전문대학으로 자리매김했다.

■ 교육부 평가 최우수 등급, 마이스터대학 선정 = 연성대는 ‘직업교육 혁신 선도대학과 미래사회 핵심인재 양성’이 목표인 혁신전문대학 Ⅰ유형 사업, ‘집단지성 기반 포용적 혁신성장을 견인하는 평생직업교육 선도대학’을 목표로 하는 혁신전문대학 Ⅲ유형 사업의 2021년 교육부 평가에서 모두 최우수 등급을 받고 각 사업당 120억 원, 30억 원 교육부 지원을 받았다.

또한 교육부의 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육성사업(LINC+)에서 협약산업체 취업률 89.4%를 달성하며 교육부로부터 5년(2017년~2021년) 연속 최우수 등급 평가를 받았다. 이에 힘입어 지난 2022년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 전문대학(LINC3.0)에 또다시 선정됐다. 이 밖에도 지난 2021년 전국에서 5개 대학 컨소시엄만 선정하는 마이스터대학에 선정돼 고등직업교육의 새 장을 열며 뛰어난 운영 성과로 최우수 등급 평가를 받았다.

연성대는 교육 혁신뿐만 아니라 학생 복지 향상에도 끊임없는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최첨단 커튼월 공법과 SPG공법을 적용해 탁월한 안전성과 다자인을 자랑하는 대학 본관과 창의교육센터는 연성대 캠퍼스를 창의적인 공간 중 하나다. 이들 건물에는 학생들의 잠재력과 창의력을 키워주는 메이커 스페이스,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창의인성교육실, 카페 플래닛37, 통통계단, 연성별마당, 인스퍼레이션홀, CS스튜디오 등 최신 스마트 시설이 자리해 학생들의 캠퍼스 라이프를 지원한다.

■ 하이브 사업으로 지역과 상생·협력 = 정부 정책 흐름이 대학과 지자체의 연계, 협업을 강조하는 가운데 연성대의 하이브 사업 재선정은 의미가 깊다. 하이브 사업은 대학과 지역 기초자치단체가 협력해 지역 기반의 고등직업교육거점 대학을 육성하는 데 목적을 둔다. 연성대는 하이브 사업 일환으로 안양시와 협력해 영상콘텐츠과 뉴미디어콘텐츠전공 25명의 신입생을 2023년도부터 모집했다. 또한 영상콘텐츠과와 웹툰만화콘텐츠과의 창작 프로젝트 실무교육으로 콘텐츠 개발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문화콘텐츠 인재양성 아카데미, 평생직업교육 고도화를 위한 전문 직무 능력향상 아카데미, 장애인 직업재활 훈련 등 다양한 비정규 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다.

연성대 캠퍼스에서 재학생들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성대 제공)
연성대 캠퍼스에서 재학생들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성대 제공)

■ 학생 맞춤 진로·취업 지원 프로그램 제공 = 연성대는 학생 개인 맞춤 진로‧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해 취업률 72.6%(2020년 정보공시 기준, 4년제 대학 대비 14.6% 높은 취업률)로 수도권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연성대의 모든 학과는 ‘Gem경력개발 로드맵’이라는 직무별로 세분화된 로드맵을 구축하고 있다.

이 로드맵에는 학생이 대학 입학 후 졸업까지 수행해야 할 정규 교육과정과 대학 핵심역량에 기반을 둔 비교과 활동이 체계적으로 담겨있다. 학생 개인별 맞춤 경력개발·취업 준비를 지원하는 연성대만의 차별화된 시스템이다. 매년 실시하는 학생 개인별 취업준비도 검사와 이를 바탕으로 일대일 직무·취업 상담을 제공한다. 또한 연중 수시로 시행되는 직무·취업캠프, 취업특강도 제공한다. 최근 도입한 인공지능(AI)면접시스템, 입사지원서·모의면접 지원 프로그램 등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도 학생들의 성공적인 사회 진출을 돕고 있다.

■ 글로벌 직업교육으로 WCC선정 = 연성대는 지난 2017년 교육부로부터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 World Class College)에 선정돼 △글로벌 학습공동체 기반 직업교육의 국제화 △창의·융합 학습 공동체 기반 글로컬 서비스 교육 플랫폼 구축 △소통 학습공동체 기반 현장 연계형 실천학습 선도모델 확산 등의 사업을 추진하며 교육부로부터 전국 1위의 평가를 받았다.

한국산업인력공단 K-Move사업에도 연속 선정돼 해외어학연수를 넘어 해외인턴십과 해외취업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그 결과 지난 10년간 해외취업률 상위 TOP 4에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 밖에도 연성대는 미국, 호주, 일본, 중국 등 총 15개국 64개 해외 자매대학과의 해외어학연수, 글로벌 직무 봉사, 프리 인턴십, 인턴십, 해외 위탁교육 등을 펼치고 있다. 이외에도 해외인턴십과 해외 취업, Language Cafe, 외국어 아카데미, 모의 토익 경시대회 등 다양한 글로벌 체험·해외 취업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 2024학년도 보건계열 학과 신설 = 연성대는 최근 보건복지부로부터 치위생사, 치기공사 보건 인력 양성을 인가받았다. 이에 2024학년도부터 치위생과(3년제 25명), 치기공과(3년제 30명), 응급구조과(3년제 30명)를 신설한다. 이들 보건계열 학과는 최첨단 디지털 시대에 부응하는 치과위생사, 치과기공사, 응급구조사 양성을 위해 차별화된 교육과정과 실습환경을 구축할 예정이다. 더불어 동물보건사 양성기관 완전 인증에 따라 반려동물과(2년제)가 지난 2023학년도에 반려동물보건과(3년제)로 개편돼 동물보건사 양성 분야로 전문화됐다. 이에 반려동물의 훈련, 미용, 펫푸드 분야 전문인재 양성을 위해 반려동물산업과(2년제 25명)도 신설한다.

연성대 전경. (사진=연성대 제공)
연성대 전경. (사진=연성대 제공)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학과, 전형 상관없이 복수 지원 2개 가능

연성대는 당초 2024학년도 정시모집을 통해 정원 내 66명을 선발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수시모집 이월 인원이 반영돼 이보다 소폭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연성대는 학과와 전형에 관계없이 2개까지 복수 지원이 가능하다. 모집 일정은 2024년 1월 3일부터 1월 15일까지다. 면접·실기고사는 2024년 1월 24일부터 1월 28일까지 시행될 예정이다.

전형 방법은 수능성적 60%와 학생부성적 40%를 반영하는 수능 위주 전형과 수능성적 40%와 면접성적 60%를 반영하는 면접 위주 전형, 그리고 수능성적 20%와 실기성적 80%를 반영하는 실기 위주 전형이 있다. 수능성적은 백분위 점수를 반영한다. 국어, 수학, 영어, 탐구(사회/과학/직업) 중 최우수 2개 과목의 백분위 점수의 합을 반영한다. 학생부는 고등학교 1학년 1학기부터 3학년 1학기까지 총 5개 학기 중 우수 2개 학기 전체교과목의 석차 등급을 반영한다.

권귀석 입학홍보처장은 “올해도 수험생들에게 더욱 많은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학과·전형에 관계없이 2개까지 복수 지원을 허용한다”며 “2024년 2월 29일까지 진행되는 추가합격까지 포기하지 말고 최선을 다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 입학 홈페이지: ipsi.yeonsung.ac.kr
■ 입학상담 및 문의: 031-441-1100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