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기계정비학과 등 4개 학과 신설, 전문인력 양성
자체제작 ‘일자리’ 시스템 통한 학생 맞춤 취·창업 지원
수능 국어, 수학, 탐구 중 최우수 2개 영역 반영…영어영역은 가산점 적용

인하공전 전경. (사진= 인하공전)
인하공전 전경. (사진= 인하공전)

[한국대학신문 이지희 기자] 1958년 개교한 인하공업전문대학(총장 김성찬)은 전문기술교육을 통한 국가발전이라는 이념을 토대로 대한민국 최고의 전문대학으로 자리매김했다.

■ 변화하는 산업계 발맞춘 4개 신설학과 ‘주목’ = 인하공전은 기존 24개 학과 외에도 올해 새롭게 4개 학과를 신설해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올해 신설한 학과는 대한민국의 전략산업에 기반해 미래 직업에 관한 철저한 연구를 바탕으로 정해졌다. 바로 △반도체기계정비학과 △물류시스템학과 △디지털마케팅공학과 △스포츠헬스케어학과 등 4개 학과가 그 주인공이다.

반도체기계정비학과는 첨단화되는 반도체 생산과 공급에 대한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반도체 생태계를 위해 필요한 반도체 제조 현장의 생산 장비를 다룰 수 있는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물류시스템학과는 물류관리, 무역실무, 디지털 물류시스템 운용 등의 실무분야를 통합적으로 아우르는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한다. 국내기업은 물론, 해외기업에서도 물류전문가로서 전문역량을 펼쳐 나갈 수 있는 인재 양성이 목표다.

디지털마케팅공학과는 디지털 마케팅 동향과 기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탄생했다. 디지털마케팅에 필요한 △디지털 마케팅 UX/UI 디자인 및 설계 △데이터 분석 △마케팅 캠페인 효과 분석 등을 수행할 수 있는 업계 최고의 디지털마케팅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스포츠헬스케어학과는 100세 시대와 1인 1 스포츠 시대에 적합한 학과다. 개인의 맞춤형 헬스케어를 위한 스포츠와 의학의 융복합 필요성과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지금 무엇보다 필요한 학문 분야이자 학과다.

실습하고 있는 인하공전 학생들.
실습하고 있는 인하공전 학생들.

■ 1학년부터 스텝 바이 스텝…취업을 위한 ‘일자리 시스템’ = 전문대학의 장점인 취업을 위해 인하공전은 1학년 때부터 체계적으로 준비 과정을 지원한다. 학생들은 입학과 동시에 진로적성검사와 종합심리검사를 받는다. 이를 토대로 진로 교육을 위해 학생 맞춤형 진로와 심리 상담체계를 강화한다. 학생의 직무적성을 가늠할 수 있는 진단 도구를 활용해 지도교수가 전주기 이력 관리를 하고 있다.

자체 제작한 ‘일자리(ILJARI, Inha Leader’s Job Activity & Recruitment Information)’ 시스템도 눈여겨 볼만하다. 일자리 시스템을 통해 학생 취업을 위한 모든 활동과 이력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맞춤형 채용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창업을 위한 창업동아리 활동 지원과 창업 교육을 병행하고 있다.

특히 취·창업 성과는 인하공전이 자랑하는 현장 중심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나타나고 있다. 인하공전은 재학생들의 실무 현장 적응 능력과 직무능력의 질적인 향상을 위해 현장 중심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는 산학협동위원회와 교육과정개발위원회에 산업체 인사가 직접 참여해 교육과정을 개발한다. 또한 산업체 전문가·재직자 전공 교과뿐만 아니라 전공 자격증 취득을 위한 기술 직무 멘토링도 운영 중이다.

이외에도 대한민국명장회와 함께 명장멘토링을 통한 학생 성장의 발판을 마련한다. 다양한 기업과 산학협력 MOU를 맺어 학교에서 배운 이론적 지식을 실제 산업현장에서 적용해 볼 수 있는 현장실습 프로그램도 갖추고 있다.

인하공전 장학금 제도에서 눈에 띄는 점은 자격증 취득 시 지급하는 ‘자격증 장학금’이 있다는 점이다. 장학금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학생들을 구제하기 위한 ‘지도교수추천장학금’, 전 학기 성적대비 크게 성적이 오르면 지급하는 ‘성적향상장학금’도 있다. 이 외에도 다양한 교외 장학금제도를 통해 많은 학생이 장학금의 혜택을 볼 수 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정시에서 127명 선발…4개 학과 신설

신철호 입학처장
신철호 입학처장

인하공전은 정시에서 127명을 선발한다. 수시 모집 결과에 따라 모집 인원은 증원될 수 있다.

모집학과는 4개의 신설학과를 포함해 2년제 △기계공학과 △기계설계공학과 △반도체기계정비학과 △조선기계공학과 △자동차공학과 △전기공학과 △전자공학과 △정보통신공학과 △디지털마케팅공학과 △건설환경공학과 △화학생명공학과 △재료공학과 △항공운항과 △항공경영학과 △관광경영학과 △경영비서학과 △호텔경영학과 △산업디자인학과 △패션디자인학과 △물류시스템학과 △스포츠헬스케어학과, 3년제 △메카트로닉스공학과 △항공기계공학과 △컴퓨터정보학과 △컴퓨터시스템공과 △공간정보빅데이터과 △건축학과 △실내건축학과 등이다.

정시 정원내 일반전형의 경우 성적반영 방법은 대학수학능력시험 국어, 수학, 탐구영역 중 최우수 2개 영역의 성적을 반영하며, 영어 영역의 성적은 가산점으로 반영한다. △항공운항과 △항공경영학과 △관광경영학과 △경영비서학과 △호텔경영학과 △패션디자인학과의 경우 면접을 반드시 거쳐야 한다. 비면접학과의 경우 수능 100%로, 면접학과의 경우 수능 40% 면접 60%의 배점으로 선발한다.

정원외 전형 모집으로는 농어촌, 수급자 전형으로 각각 28명을 모집하며, 일반전형과 마찬가지로 비면접학과의 경우 수능 100%로, 면접학과의 경우 수능 40% 면접 60%의 배점으로 선발한다. 전문대학 이상 졸업자 전형은 모집인원에 제한이 없으며, 비면접학과는 서류심사 100%로 선발하고 면접학과는 면접 100%(면접 적격자에 한하여)로 선발을 하게 된다.

인하공전의 4년제 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는 학사학위 전공 심화 과정은 9개 학과에서 운영하고 있다. 컴퓨터정보공학과, 컴퓨터시스템공학과, 건축학과, 실내건축학과는 1년 과정을 더 마치면 4년제 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고, 자동차공학과, 건설환경공학과, 항공기계공학과, 조선기계공학과, 정보통신공학과, 이번 처음으로 개설되는 항공운항과는 2년간의 수업을 이수하면 학사학위를 받게 된다.

인하공전은 2024년 1월 12~13일 양일 동안 2024학년도 정시 전문대학 입학정보 박람회에 참여한다. 현장에서는 입학관계자와 재학생들이 1대 1 입학상담을 통해 맞춤형 진학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면접대상 학과를 지원하는 수험생들을 위한 면접멘토링 서비스를 인하공전 재학생이 직접 진행할 예정이니 수험생들에게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인하공전은 복수지원이 불가능하다. 면접을 준비하는 예비 인하인들을 위해 대학 홈페이지에 면접연습 및 면접안내 영상을 탑재했다. 영상을 통해 면접에 필요한 내용을 준비할 수 있으며, 면접 시간은 원서 접수 시 정해진 면접일 안에서 직접 신청할 수 있다. 2023학년도 입학전형부터 수험생들의 면접준비에 대한 부담을 낮추기 위해 면접 예상질문 역시 인하공전 입학 홈페이지에서 안내한다.

■ 입학 홈페이지 : ipsi.inhatc.ac.kr/ipsi/index.do
■ 입학 상담 및 문의 : 032-870-2404~5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