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평가인증 5년 연속 획득, 교육 우수성 인정 받아
지도교수와 1대 1 전공탐색 학습설계로 ‘미래 설계’
미국·캐나다 등 해외현장학습으로 글로컬 인재 배출

경인여대 전경. (사진= 경인여대)
경인여대 전경. (사진= 경인여대)

[한국대학신문 이지희 기자] 경인여자대학교(총장 박명순)는 전국여자대학교 취업률 1위(2022 대학알리미 기준)를 획득하며 학생 성공 취업을 실현하는 직업전문교육기관임을 입증하고 있다. 

특히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 재정지원대학 △기관평가인증 △교원양성기관 우수등급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성과 S등급 △간호교육인증 △동물보건사 및 보건의료정보관리교육 인증 △인천시민대학 최우수 등 각종 기관의 평가를 통해 교육의 우수성도 인정받고 있다.

호주 해외 파견 프로그램을 통해 해외 연수에 참여한 경인여대 학생들.
호주 해외 파견 프로그램에 참여한 경인여대 학생들.

■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한 해외연수프로그램 = 경인여대는 △해외 어학연수 및 현장학습 △취업 연계 해외직무연수 △교환학생 △해외기업탐방 등 다양한 해외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지난해 10여 명의 학생이 해외 취업에 성공했다. 전문대학교육협의회 주관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사업’에도 선정돼 5개국(미국, 캐나다, 호주, 일본, 중국)에서 학생 21명이 16주간 어학·전공 교육, 산업체 직무연수를 진행했다. 그 성과로 글로벌 현장학습 공모전에서 경인여대 학생들은 2년 연속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했다.

학생들의 해외봉사(교육봉사와 문화교류)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작년에는 몽골, 캄보디아, 우즈베키스탄 3개국에 총 51명을 파견, 한국을 알리는 교육봉사를 진행했다. 2023년 하계 방학에는 베트남과 태국, 몽골 등 3개국 4개 팀 88명이 해외봉사에 참가하면서 이를 통해 세계시민교육을 하고 있다.

■ 준비된 미래인재양성 직업교육, 일학습병행프로그램 = 경인여대의 평균 취업률은 70% 내외로 2022 대학알리미 기준 ‘전국 여자대학교 취업률’ 1위를 기록했다. 성공적인 취업을 위해 △JOB컨설팅 △VR모의면접 △AI자기소개서 컨설팅 등 종합 취업 컨설팅을 지원한다.

‘일학습병행제’ 프로그램을 통한 취업 훈련도 진행한다. 2학년 재학생(호텔·카지노학과)은 기업훈련과 학습을 병행하면서 1년간 4대 보험에 가입해 기업 훈련비(최저임금 이상)를 지원받는다. 직무훈련을 마친 후 졸업과 동시에 훈련 기업으로 바로 취업한다. 그 성과를 인정받아 올해 ‘일학습병행공동훈련센터 성과 S등급’을 획득했다.

간호사 국가고시는 합격률 100%를 달성했다. 반려동물보건학과는 동물보건사양성기관 인증, 보건의료행정학과는 보건의료정보관리교육 인증 등을 획득하면서 경인여대는 전국 최고수준의 교육 기관으로 인정받고 있다.

■ 마음을 다하는 학생감동프로그램, 교육복지 인프라 대 = 올해 혁신지원사업 우수사례로도 꼽힌 ‘마음건강 챙기는 힐링 대학’을 비롯해 경인여대는 학생 정신건강을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개교 이래 학생들의 몸과 마음건강 증진을 위한 美장학 지원, 스포츠시설(수영장, 골프장, 볼링장, 헬스장, 에어로빅실)과 장미정원, 조각공원, 그네정원, 온실정원, 시집으로 구성된 아크룸 등 힐링 공간들을 학생들에게 제공한다. 또한 심리상담센터를 통해 찾아가는 진로심리상담, 개인 심리 상담, 그룹 심리 상담 등을 운영하고 있다.

2021년에는 대학교지가 본교 캠퍼스의 2.7배로 확장되면서 SG캠퍼스를 조성하고 있다. 169억 원 규모의 사학진흥재단 행복기숙사 사업에도 선정돼 403명 규모의 기숙사 건립에 돌입했다. 역사관과 글로벌스마트관도 설계를 시작하며 건립 예정이다. 경인여대는 이를 통해 미래 교육을 선도하는 획기적 교육환경 개선을 계획하고 추진 중이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내년 신입생부터 자유전공학과 도입…수능 점수 안 보는 학생부전형도 참고

2024학년도 경인여대 입시는 신입생부터 자유전공학과를 도입한다. 진로에 대한 고민 중인 학생들을 위해 1학년 1학기에 진로 탐색 중심 수업을 듣고 여러 전공에 대한 탐색을 진행한다. 1학년 2학기부터 경인여대에 개설된 타 학과로 전과(단, 간호학과 제외)하는 교육 시스템이다. 특히 학생들은 한 학기 동안 지도교수와 1대 1 전공탐색과 학습설계를 진행하면서 미래설계를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다.

경인여대 정시모집은 크게 수능과 학생부전형으로 나뉜다. 수능의 경우 수능성적 70%와 학생부성적 30%가 반영된다. 학생부전형의 경우 학생부성적 100%를 반영한다. 수능성적에 자신이 없거나 수능을 보지 않았더라도 정시에 지원할 수 있는 전형이다.

성적은 수능의 경우 최우수 2개 영역을 반영(국어·영어·수학 중 최우수 2개 영역 또는 국어·영어·수학 중 최우수 1개 영역 및 탐구 최우수 1개 영역)한다. 학생부는 1학년 1학기부터 3학년 1학기까지 5개 학기 중 최우수 2개 학기의 성적이 반영된다.

단, 간호학과와 반려동물보건학과의 경우에는 최우수 3개 영역이 반영(국어·영어·수학 중 최우수 2개 영역과 탐구 최우수 1개 영역)된다. 항공서비스학과의 경우 국어와 영어 영역만 반영한다. 수험생의 부담감을 최소화하기 위해 한국사나 수능 최저가 적용하지 않는다.

정시모집에 지원하기 전에는 반드시 경인여대 입학홈페이지를 통해 전형별 모집 인원을 확인해야 한다. 지난 입시 결과를 분석해 상대적으로 합격 가능성이 높은 학과에 지원하는 것을 추천한다. 입학 홈페이지에는 전년도 합격자들의 평균점수뿐만 아니라 최저 커트라인, 면접학과의 경우 면접 예상질문도 모두 공개하고 있으므로 사전 확인은 필수다.

또한 수능을 보지 않았거나, 수능점수가 낮은 경우 학생부성적 100%로 지원할 수 있는 학생부전형도 마련돼 있으니 반드시 수능성적을 활용해야 한다는 부담은 덜어도 좋다. 복수지원은 최대 2개 학과까지 가능하며, 동일 학과에 다른 전형으로 지원하는 것은 불가하다.

원서접수는 2024년 1월 3일부터 시작해 1월 15일 24시까지 진행된다. 유웨이어플라이 또는 진학어플라이를 통해 지원할 수 있다.

■ 입학 홈페이지 : start.kiwu.ac.kr
■ 입학 상담 및 문의 : 032-540-0031~3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