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3월 1일부터 ‘재능대학교’로 교명 변경…글로벌 대학으로 재도약
재정지원사업, 대학평가서 잇따른 성과…6년 연속 수도권 취업률 1위
국내 최초 ‘인텔AI교육’, 유다시티 ‘나노디그리’ 도입해 혁신 성과 기대

인천재능대는 오는 3월 1일부터 재능대학교로 교명을 바꾸고 글로벌 평생직업교육대학으로 재도약을 꾀한다. 사진은 인천재능대의 재능비전 선포식 2023 엑스포가 진행되는 모습 (사진=인천재능대)
인천재능대는 오는 3월 1일부터 재능대학교로 교명을 바꾸고 글로벌 평생직업교육대학으로 재도약을 꾀한다. 사진은 인천재능대의 재능비전 선포식 2023 엑스포가 진행되는 모습 (사진=인천재능대)

[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인천재능대학교(총장 이남식)는 인공지능(AI) 시대에 부응하는 ‘창의·융합 인재 양성 선도대학’으로 제2의 혁신을 이뤄내겠다는 목표를 제시한다. 지난해 1월 이남식 총장이 취임하면서 실용적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교육과정을 설계해, 교육시스템이 아닌 학습시스템으로 전환을 꾀하는 등 전문대로서는 남다른 행보도 주목된다. 이 결과 ‘삼성바이오로직스’ ‘인스파이어 리조트’ 등 인천지역 글로벌 기업과의 협력으로 지역 내 가장 성공적인 취업 연계 사례를 만들어내는 성과도 거뒀다.

■ ‘재능대학교’로 교명 변경…글로벌 평생직업교육대학 재도약 = 인천재능대는 올해 3월 1일 교명을 ‘재능대학교’로 변경한다. 모기업인 재능교육 그룹과 협업 체계를 더욱 견고히 다지고 그룹이 지향하는 교육이념 아래 ‘글로벌 평생직업교육대학’으로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기 위해서다.

재능교육 그룹은 미국과 호주, 뉴질랜드를 비롯해 유럽 등 세계 각지에 진출해있다. 모기업이 가진 국제 네트워크를 활용해 전 세계 교육수요를 인천재능대로 끌어오는 것은 물론이고 인천재능대 학생이 세계로 뻗어갈 기회도 확대할 방침이다. 국내를 넘어 글로벌 평생직업교육을 실현하는 글로벌 대학으로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하겠다는 각오다.

이남식 총장은 “AI 기술혁명 변화 속에서 미래 대학이 나아가야 할 방향으로서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오픈형 학사 시스템으로 전환하고자 한다”며 “재능교육 그룹이 가지는 모든 교육역량을 접목해 세계 최고 교육기관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 정부 재정지원사업, 대학평가서 잇따른 ‘우수’ 평가 = 인천재능대는 모기업이자 종합교육문화기업인 재능교육의 든든한 지원을 바탕으로 성장을 거듭해왔다. 재능교육 그룹은 △재능교육 △재능스스로러닝센터 △재능방송 △재능TV △재능잉글리시(English) TV △재능e아카데미 △재능인쇄 △재능유통 △재능셀프러닝 △JCC아트센터 등 10여 개 자회사로 구성돼있다.

인천재능대가 최근 10년간 일궈온 성과는 주목할 만하다.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을 시작으로 △특성화 전문대학(SCK) 육성사업 △취업보장형 고교·전문대 통합교육(유니테크, Uni-Tech) 육성사업 △교육역량강화사업 우수대학 △일학습병행제 듀얼공동훈련센터 등 각종 정부 재정지원사업에 선정됐고, 대학 구조개혁평가 A등급 획득 등 대학평가에서도 뛰어난 결과를 거뒀다.

특히 최근에는 대학 기본역량진단 결과 ‘일반재정지원대학’으로 선정되면서 3년간 최대 112억 원을 지원받게 됐고,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3.0) 육성사업’에 선정돼 최대 6년간 120억 원의 국고를 약속받는 쾌거도 이뤘다. 또한 성인 학습자 대상 평생교육체제(LiFE 2.0) 지원사업에 선정되며 2년간 20억 원도 지원받는다.

인천재능대가 정부 재정지원사업 등에 선정되면서 받게 된 예산(사업비)은 모두 학생들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투입된다. 이를 토대로 인천재능대는 ‘글로벌 평생직업교육대학’으로 입지를 굳혀가는 것이다. 설립 초기부터 인천재능대는 모기업 지원과 정부 재정지원사업 선정으로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속할 수 있었다는 평가다. 이 덕분에 인천재능대는 지난 2013년부터 수도권 전문대학 ‘나’ 그룹에서 6년 연속 취업률 1위를 달성했다.

인천재능대 호텔외식조리과
인천재능대 호텔외식조리과

■ 국내 ‘최초’ 인텔 AI 교육과정 도입 = 인천재능대는 인천 동구 송림 캠퍼스(본교)와 함께 송도경제자유구역에 있는 송도 캠퍼스를 운영한다.

송도 캠퍼스는 AI와 드론, 바이오 분야 특화교육을 실시하며, 기존 AI 학부를 AI 계열로 개편하면서 학과별로 실용적이고 창의적인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특히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최고기술임원(CTO)을 역임한 김명호 교수는 별도 코딩 교육 없이 AI를 활용하는 실무중심 교수법으로 미국 실리콘밸리 기업에 10여 명의 재학생을 인턴십으로 참여하게 하는 성과를 냈다. 인턴십에 참여한 학생들이 실무 프로젝트를 곧바로 수행하는 등 기업들의 만족도도 높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재능대는 AI와 바이오 분야 특화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취업 특별반 프로그램인 ‘JPSP(Job Placement Special Program)’를 운영하며, 지난해 바이오생명과 재학생 6명이 삼성바이오로직스 채용연계형(정규직 전환) 인턴십에 합격하는 성과도 거뒀다. 인천재능대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인턴십으로 4년 연속 총 28명의 합격자를 배출하는 등 매년 우수한 성과가 이어진다.

인천재능대 코스메틱개발과 실습 교육이 진행되는 모습
인천재능대 코스메틱개발과 실습 교육이 진행되는 모습

■ 글로벌 IT 기업 선호하는 ‘유다시티 나노디그리’ 본격 도입 = 인천재능대는 구글과 아마존, IBM 등 글로벌 IT 기업들이 선호하는 교육 프로그램인 ‘유다시티 나노디그리(Udacity Nano Degree)’를 대학 내 교육과정으로 본격 도입했다.

유다시티 나노디그리는 미국 실리콘밸리 대학이라 불리는 ‘유다시티’가 제공하는 온라인 기반 교육프로그램이다. 유다시티 교육프로그램을 이수하고 정해진 프로젝트를 수행한 사람은 인증서를 받게 되며, 전문가급 나노디그리를 받은 사람은 국내뿐 아니라 미국 실리콘밸리 등 전 세계 첨단 IT 기업에 취업이 가능해진다.

인천재능대는 참여 학생 누구나 나노디그리를 취득할 수 있도록 융합 전공 핵심 직무교육으로 커리큘럼을 구성했다. 온·오프라인 수업을 병행하며 최신 실무 위주 프로젝트를 수행해 취업에 필요한 핵심 역량을 집중적으로 습득할 수 있다.

이남식 총장은 대학에서 교수의 역할을 기존 ‘티칭(Teaching)’에서 ‘코칭(Coaching)’으로 변화시켜야 한다고 강조한다. 전공이 점차 세분화하고 축소·소멸되기도 하면서 문제해결 중심의 ‘마이크로 디그리(Micro Degree)’로 재편될 필요성이 있다는 이야기다. 마이크로 디그리는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단기 교육과정으로, 분야별로 지정된 최소단위 학점을 이수하면 학사학위와 별개로 마이크로 디그리 이수를 인정하는 제도다.

이남식 총장은 “현재 유다시티의 나노 디그리를 운영하는 만큼 우리 대학만의 마이크로 디그리 운영도 충분히 가능한 일이라고 확신하며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올해부터 AI 교육과정을 인천재능대 내 모든 학과에 개방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 기숙사 300명 수용 규모…1년 전액 지원 = 인천재능대는 송도 캠퍼스에 3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행복기숙사를 운영한다. 기숙사 내에는 식당과 매점, 세탁실, 휴게실을 비롯해 계단식 다목적 강의실, 스터디룸, 무인택배함 등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췄다. 신입생 혜택으로 경기도 부천과 인천지역을 제외(강화·옹진군은 가능)한 모든 지역 학생들에게 1년 기숙사 장학금을 100% 지급한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정시모집 114명 선발…3회 복수 지원 가능

이주미 인천재능대 입학홍보처장
이주미 인천재능대 입학홍보처장

인천재능대는 2024학년도 정시모집으로 총 114명을 선발한다.

정시 수능전형은 77명을 모집하고, 수능 성적 100%로 선발한다. 국어·수학·탐구 중 최우수 2개 영역 백분위 점수와 영어성적 가산점을 적용한다.

내신전형은 24명을 모집하고, 학생부 성적 최우수 2개 학기를 100% 적용해 선발한다. 정시모집에서는 3회 복수 지원이 가능하다.

실용음악과는 실기전형으로 모집한다. 8명의 학생을 선발하며 실기 80%, 학생부 성적 20%를 적용해 선발한다.

성인친화전형은 25세 이상 혹은 특성화고를 졸업한 3년 이상 재직자만 지원할 수 있고, 학생부 성적 60%와 면접 40%를 적용해 선발한다. 단 ‘특성화고 졸업 3년 이상 재직자’는 면접 없이 서류 100%로 선발한다. 성인친화전형에서 지원할 수 있는 학과는 ‘외식조리창업과’ ‘복지케어과’ ‘디지털융합학과(이커머스전공·드론전공·디지털강사양성전공)’ 등으로 총 3개 학과다.

인천재능대는 국가 기간 산업과 인천지역 전략산업 인재 양성을 위해 2024학년도부터 신규학과 개설, 학과 통합 등으로 교육과정 개편을 단행했다. 신설학과로 △약손명가케어과 △게임개발학과 △디지털바이오테크과 △시각디자인과 등이 있다. 또 회계정보학과는 ‘경영학과’로, 건강관리과는 ‘스포츠재활과’로 학과명을 바꿨다.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고자 여러 전공으로 나눠졌던 AI 학부는 AI 계열로 이름을 바꾸고 전공을 통합해 학과별 구분을 단순화했다.

정시모집 원서접수는 1월 3일부터 1월 15일까지 실시한다. 면접·실기 고사는 1월 20일에 실시하고, 지원자 수에 따라 연장 시행할 수도 있다. 정시모집 합격자는 2월 2일에 발표한다.

■ 입학 홈페이지 : https://apply.jeiu.ac.kr:4443/apply/
■ 입학 상담 및 문의 : 032-890-7020/7021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