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재정지원사업 다수 참여해 교육 역량 입증…대학 혁신 이끌어내
졸업 후 자격증 취득해 전문성 발휘·진로 연계 가능한 학과 다수 포진
전문대 상위권의 반값등록금, 기숙사 지원금 등 학습 환경 조성에 적극

세경대 캠퍼스 전경. (사진=세경대 제공)

[한국대학신문 강성진 기자] 세경대학교(총장 심윤숙)는 실무중심 맞춤형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역량과 사회 수요에 부합하는 인재를 육성한다. 세경대는 ‘VISION 2025’를 선포해 인성·창의·협동 정신을 갖춘 인재를 기르겠다는 목표를 수립했으며 △교육혁신 △학생지원혁신 △취업지원혁신 △지역협력혁신 △특성화역량혁신 등 5대 핵심전략을 수행해 실무중심대학으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고자 한다.

세경대는 교육부가 선정한 고등직업거점기구(HiVE) 사업 참여 대학으로 영월군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지역 교육 거점 역할을 수행한다. 이와 더불어 대학혁신 지원사업 수행 대학으로 선정돼 최신 교육 인프라·콘텐츠를 확보해 지역 교육문화를 선도하는 교육기관으로 자리 잡았다.

■ 정부·지자체와 연계한 교육지원사업 통해 재학생 만족도 제고 = 세경대는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 사업 △전문대학 기관평가인증(KAVE) △지방 전문대학 활성화사업(혁신지원사업Ⅱ유형) 대상 대학으로 선정됐다. 정부가 지원하는 전문대 혁신사업 대학으로 선정되며 세경대는 변화하는 교육·사회 수요에 부합하는 교육 제공의 토대를 마련했다.

세경대는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연차평가 결과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작년 대비 더 많은 사업비를 받을 수 있다. 전문대학 기관평가 인증에서는 5개 인증 영역 모두 우수한 등급을 받았다. 2023년 지방 전문대학 활성화 사업 계획서 평가에서 가장 높은 결과인 A등급을 받아 사업비 지원 대상 대학으로 선정된 바 있다. 세경대는 정부·지자체와 연계한 교육지원사업을 통해 재학생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으며, 지역민 대상 평생교육도 함께 진행해 지자체의 교육 거점으로 자리 잡았다.

2023학년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성과공유회에 참여한 대학 구성원들이 단체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세경대 제공)
2023학년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성과공유회에 참여한 대학 구성원들이 단체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세경대 제공)

■ 재학생 대상 취·창업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진로·취업 역량 강화 = 세경대는 재학생의 취·창업 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취·창업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인 ‘DUAL STAR’는 재학생에게 △창업 아이템 선정 △정부의 창업 지원 제도 △취업 목표 설정 △취업시장 현황·전망 등 팬데믹 이후 시장 변화와 기업의 인재상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2023년 취·창업 리더십 프로그램 STAR LEADer Camp’를 운영해 △재학생의 협업 역량 강화 △아이디어 멘토링·팀 경진대회 △강원도 문화탐방 △ESG플로깅 비치코밍 등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세경대 관계자는 “캠프를 통해 재학생의 리더십을 강화하고 진로·취업 역량을 키워 재학생의 취업 의지를 고취하며 실전 취업 능력 배양을 중점으로 두고 프로그램을 구성했다”고 말했다.

더불어 ‘2023년 산학협력 혁신지원사업 공유회’를 열어 산학협력 가족회사와 학생들의 만남의 장을 만들었다. 이 외에도 캡스톤 디자인 프로젝트 경연대회와 사회맞춤형 주문식 교육과정 활동보고를 통해 각 학과와 가족회사 간 연대의식을 높였다. 재학생은 가족회사와 1대 1로 협력할 기회를 가질 수 있었으며, 1년간 재학생이 산업체에서 만든 작품을 출품해 교내외 인사들과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었다.

■ 5개 분야 학과 운영…자격증 취득 가능 학과 다수 = 세경대는 △보건 △복지 △호텔관광 △공공 서비스 △스마트 ICT 등 5개 분야의 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보건 분야에는 △간호학과 △미술치료과 △병원의료정보과가 있다. 간호학과는 4년제로 운영하고 있으며 임상간호사로 활동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갖출 수 있다. 졸업 후에는 간호사면허증·미국 간호사면허를 취득할 수 있다.

미술치료과는 미술심리상담 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는 학과로 미술치료사·사회복지사 2급 등 자격증을 얻을 수 있다. 병원의료정보과는 병원 코디네이터·병원행정사 등 병원의 행정 전반을 관리하는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쌓을 수 있다.

복지 분야 학과로는 △사회복지과 △스포츠복지과가 있다. 사회복지과는 성인학습자를 위해 주·야간 과정 모두 운영한다. 스포츠복지과는 재활운동 관련 지식·기술을 활용하는 전문인력을 육성하며 스포츠지도사 2급·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호텔관광 분야에는 △스마트문화관광과 △호텔조리과가 있다. 스마트문화관광과는 관광통역안내사·문화관광해설사 등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호텔조리과를 거치면 한식조리사·양식조리사·중식조리사 등의 자격을 얻어 요식업계에서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다.

공공서비스 분야 학과에는 △경찰경호과 △소방응급구조과가 있다. 경찰경호과는 3년제로 경비지도사·신변보호사·응급처치강사자격증 등의 자격을 취득할 수 있으며 향후 관련 공무원이나 경호원으로 진출하기 유리하다. 소방응급구조과 또한 3년제로 소방공무원·응급구조사를 양성하는 학과다. 소방응급구조과에서는 1급 응급구조사·소방설비산업기사·소방안전교육사 등을 취득할 수 있다.

스마트 ICT분야 학과로는 △정보기술과 △스마트팜과가 있다. 정보기술과는 콘텐츠·플랫폼·네트워크·디바이스를 연결하는 정보통신 인재를 육성하며 정보통신산업기사·방송통신산업기사·정보처리산업기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스마트팜과는 첨단 스마트생명분야에 종사할 인재를 가르치며 식물보호기사·종자기사·생물공학기사 등의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2023학년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내가 만드는 비교과’ 시상식에 참여한 이들이 단체 사진을 촬영하는 모습. (사진=세경대 제공)
2023학년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내가 만드는 비교과’ 시상식에 참여한 이들이 단체 사진을 촬영하는 모습. (사진=세경대 제공)

환경 개선을 통해 지자체 협력 교육 여건 마련 = 세경대는 지자체와 협력 기반 지역혁신사업의 일환으로 오픈 주방 ‘Health Care Kitchen-Lab’을 구축했다. 해당 시설을 통해 호텔조리과 학생뿐 아니라 지역민도 창업을 위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 이밖에 대학의 제2강의동·본관 등을 리모델링해 학생들의 학습 환경을 개선하고 있다.

학생들의 학습 여건 마련을 위한 투자도 이어진다. 세경대는 기숙사로 주소를 이전한 학생에게 1인당 연간 기숙사비 100만 원을 지급한다. 기숙사는 호텔형 기숙사로 신입생이면 누구든 입사할 수 있다. 반값등록금을 실현해 등록금을 국립대 수준으로 낮췄으며, 이는 전국 사립전문대학 중 상위권에 해당한다. 평생학습중심대학 사업에 참여하는 만학도 학생이라면 수업료를 30% 감면받을 수 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간호학과 제외 전체학과 학생부 100% 선발

세경대의 정원내 일반전형 정시모집은 전체학과 12명이지만 수시 1·2차 모집에서 채우지 못한 인원을 과별 정시모집을 통해 선발하고 있다. 각 학과의 정확한 선발 인원은 전화를 통해 대학·학과에 문의할 수 있다.

정시모집 신입생은 일반전형으로 선발한다. 수능 100%를 반영하는 간호학과를 제외하면 전체학과는 학생부 100%로 선발한다. 학생부의 경우 교과 성적을 기준으로 1학년 30%·2학년 30%·3학년 1학기 40%를 합산해 전과목 100%를 반영한다. 간호학과는 수능반영 비율이 3과목 중 국어·영어·수학 중 우수과목 2과목을 70%, 탐구영역 최우수과목 1과목을 30% 반영한다. 복수지원은 불가능하며 1개 학과만 지원할 수 있다.

정시모집 원서접수는 세경대 홈페이지, 진학사, 유웨이 어플라이 등 온라인과 오프라인 서면 접수를 통해 가능하다.

■ 입학 홈페이지: saekyung.ac.kr
■ 입학 상담 및 문의: 033-371-3321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