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부경대 허원빈·오영삼 교수팀 연구 결과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담배와 술을 경험한 청소년들이 그렇지 않은 청소년들보다 마약 사용 가능성이 더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허원빈(왼쪽), 오영삼 교수

국립부경대학교 사회복지학전공 허원빈, 오영삼 교수팀은 관문 이론(gateway theory)을 기반으로 청소년들의 담배, 음주와 마약류 사용 간 관계를 밝혔다.

관문 이론은 안전하거나 법으로 허용하는 약물 사용이 더 강력한(중독성이 강한) 약물 사용을 초래하는 현상을 설명할 때 주로 이용한다. 속담 ‘바늘 도둑이 소도둑 된다’와 비슷한 맥락이다.

이들의 연구에 따르면 마약류 사용 경험집단은 비 경험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흡연과 음주 경험이 많았다. 평생 전자담배 흡연 경험은 2배, 평생 흡연 경험은 약 1.54배, 음주 경험은 약 1.29배 높았다. 

연구 결과 평생 한 번이라도 전자담배를 흡연한 경험이 있는 청소년은 경험이 전혀 없는 청소년보다 마약류 물질을 사용할 가능성이 2.42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궐련 담배를 피우는 기간이 빠를수록(어릴수록) 마약류 물질을 이용할 가능성은 1년마다 1.53배 증가했고, 음주 기간도 1년 빠를수록 마약류 물질 이용 가능성이 1.58배 증가했다.

연구팀은 질병관리청이 전국 800개교 중·고등학생 5만4848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제17차(2021년) 청소년건강행태 온라인 조사 결과를 활용해 연구를 진행했고, 이번 연구 결과가 흡연과 음주 같은 부드러운 약물 사용이 마약류 같은 강한 약물 사용으로 이어진다는 관문 이론을 지지하는 것으로 분석했다.

이번 연구를 담은 논문 ‘청소년의 음주, 흡연, 마약 사용 간 관계: 관문 이론을 활용하여’는 서강대 사회과학연구소의 <사회과학연구> 최근호(제31집 2호)에 실렸다.

오영삼 교수는 “청소년 마약류 사용 문제를 완전히 제거하지 못한다면 처벌보다는 예방과 대응체계 구축이 더 중요하다”라며, “청소년 마약류 사용에 대한 정확한 실태 파악과 실효성 있는 전략 및 체계 구축이 선행돼야 하고, 정부를 비롯해 학교, 경찰, 사회복지기관 등 개인과 지역사회 모두의 노력과 관심이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