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원 《겁나 빠른 취업》 저자

김용원 《겁나 빠른 취업》 저자
김용원 《겁나 빠른 취업》 저자

회사에서 필요로 하는 의사소통능력은 직무 수행에 필요한 내용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의미하기 때문에 조직 내 성과 창출을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수단으로 활용된다.

의사소통 방식에는 언어나 매체를 통해 전달되는 언어적 요소뿐 아니라 상대방의 태도, 눈빛, 표정 등 비언어적 요소도 포함된다. 따라서 언어적 표현 외에도 상대방의 비언어적 요소까지 파악할 때 효과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나의 관점이 아닌 상대방의 관점을 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대방이 어떻게 받아들일지를 생각하는 의사소통이 필요하다.

의사소통능력은 △경청능력 △문서를 통한 설득능력 △설득 전략 수립능력 △의사표현능력 △협상 능력과도 밀접하게 연결된다. 특히 문서를 통한 소통도 의사소통능력의 하위능력 중 하나이기 때문에 상대방과 의견이 조율되지 않은 상황에서 구체적 데이터를 통해 신뢰를 확보했던 설득 전략을 사용한 경험을 작성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이를 위해 기획 및 결과 보고서를 작성·관리했던 경험, 업무 관련 파일들을 분석하면서 업무를 빠르게 파악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 회의에 참여해 상대방을 이해시키거나 설득해야 했던 경험,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과 함께 일을 진행하면서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고 자신의 의사도 정확하게 표현했던 경험 등을 떠올려 보자.

의사소통능력을 발휘했던 경험 정리 방법들
- 갈등·의견 차이 상황을 간략하게 요약, 의사소통을 통해 이루고자 했던 목표 제시, 설득을 위해 사용한 행동·전략들을 구체적으로 제시 후 결과 요약하기. 
- 경청을 통해 상대방의 요구사항과 니즈를 파악했던 내용 정리하기.
- 나와 상대방 의견의 장단점을 분석한 내용 제시 후 의견 조율을 위해 준비했던 자료를 어떻게 근거로 제시했는지를 서술. 이를 활용한 협의 과정 정리하기. 
- 상대방의 이익을 고려하며 서로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었던 대안 구체화하기.
- 의견 합의의 결과와 목표 달성 내용 제시하기.

이때 주의할 사항은 대단한 사례가 아니어도 좋으니, 설득을 했거나 갈등을 해결했던 경험을 작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회사가 의사소통능력을 평가하는 자기소개서 항목에서 갈등 해결 경험을 물어보는 이유는 업무 수행 중 발생할 수 있는 갈등 상황을 지혜롭게 해결할 수 있는 자신만의 방법을 터득한 인재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다양한 갈등 상황에 놓이게 되는데, 의견 차이로 감정의 골이 깊어질 수도 있고, 성격 차이를 극복하지 못해 갈등 상황이 심각해지는 경우도 있어서다.

갈등 해결 경험을 서술하는 방법
첫째, 단순히 상호 노력했다는 전개 방식보다는 ‘제가 ~한 방식으로 접근했더니, 갈등이 해결되었습니다.’라는 문장구조로 본인의 주도적 역할이 드러나도록 서술해야 한다.

둘째, 갈등 해결 경험은 수평적 관계에서 어느 정도 상호 의견이 팽팽하게 오갈 수 있는 상황이어야 갈등 해결을 주도적으로 했음을 명확하게 제시할 수 있다.

셋째, 갈등 상황은 ‘감정의 갈등’과 ‘의견의 차이’가 복합적으로 구성된 경우가 많은데, 두 가지 중 하나를 먼저 해결한 후 순차적으로 어떻게 해결해 냈다는 방식으로 전개하면, 갈등 상황을 주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인재로 인정받을 수 있다.

간혹, 갈등을 회피하려는 성격을 소유해 갈등 상황을 경험하지 못한 취준생들이 있는데, 갈등 회피는 부정적 평가 지표로 활용될 수 있다. 감정적 갈등이 아닌 조별 과제, 동아리 활동 등에서 발생한 사소한 의견 차이라도 활용해 볼 것을 권장한다.

의사소통능력을 평가하려는 질문들
- 구성원과 의견이나 생각의 차이로 갈등이 발생해, 이를 본인만의 의사소통 노하우로 해결한 경험을 ‘상황-행동-결과’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안건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논리정연하게 전달해 타인을 이해·설득시켰던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설명해야 했던 가장 복잡하거나 어려웠던 아이디어, 상황 또는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 마지막으로 의사소통능력과 대인관계능력은 비슷한 맥락처럼 보일 수 있지만 다르다. 대인관계능력은 개인의 목표보다는 공동의 목표가 핵심이다. 대인관계능력은 조직 내에서 책임을 다하려는 자세와 팀원들과 협조적 자세를 유지하려는 자세를 기반으로 본인의 경험을 작성하는 것이다. 대인관계능력은 ‘리더십’ ‘주도성’ ‘책임감’ 등 주로 팀워크 역량과 연결되는 능력이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