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발사상황관리위원회 개최 ... 19일 발사중지원인 수정완료

19일 발사 중지됐던 나로호가 오는 25일 재발사된다.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안병만)는 21일 오후 1시 30분 발사상황관리위원회를 개최하고 나로호 발사예정일을 25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위원회에서는 지난 19일 발사중지원인이었던 자동시퀀스 내 압력측정 관련 소프트웨어의 오류가 수정이 완료됐으며 나로호와 발사대 시스템, 추적 장비와 관제 장비 등의 상태가 정상적이라는 점을 확인했다. 국제통보 등의 고려사항과 기상조건을 검토해 발사 예정일을 25일로 결정했다.

나로호는 20일 발사대에서 조립동으로 이송됐으며 점검을 완료하고 발사 D-2일 이송을 위한 상태로 발사대기 중이다.

25일은 이미 해외 통보된 발사 예비일 이내로 추가적 조치가 필요하지 않으며 25일 기상 조건은 발사에 지장이 없을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고 교과부는 밝혔다.

기상악화 등 만일의 상황에 대비해 26일을 예비일로 정했다.

발사 3일전인 22일에는 나로호와 발사대 추적 장비, 관제장비, 자동 시퀀스 프로그램 전반에 대해 다시 한 번 재점검이 진행될 예정이며 23일에는 나로호를 다시 발사대로 이송하고 발사전날 최종 리허설을 거쳐 발사 당일인 25일 발사 최종 카운트다운에 들어가게 된다.

다음은 김중현 2차관과의 일문일답.

-.발사시간은 어떻게 정해졌나.
"예전에 잡았던 그 순서대로 5시로 잡고 있으나 지금 좀 더 정확한 시간은 궤도의 비행물체 등을 점검한 후에 확인해 주겠다"

-.25일에도 동일한 기술적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나. 그럼 또 미뤄지나.
"발사가 중지된 7분 56초 이후의 상황에 대해서는 러시아측과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한 종합적인 점검을 마친 상태다. 다만 이 발사 시퀀스에 관련된 사항은 준비가 완료된 사항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찾아가는 과정이며 7분 56초 이후라도 만에 하나 발사 안전상의 문제점이 발견이 된다면 재차 정지할 수 있는 가능성도 물론 있다. 하지만 현 상태에서 러시아측과 긴밀히 협조를 통해서 이 부분을 최소화하는 데 만전을 기하고 있다"

-.25일에 동일한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 하루 이틀 내에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게 되면 9월로 넘어가나. 아니면 태풍이 오는 시기를 피해 10월, 12월까지 가게 되나.
"해당 상황에 도달하게 되면 저희가 다시 모든 상황을 점검을 해서 결정을 하게 되겠지만 현재 8월 26일까지 통보된 상황에서 운영을 하고 있기 때문에 그 다음 상태는 똑같은 형태로 문제점이 무엇인지 다시 점검을 해야 되고 그 다음에 통보라든지 이러한 절차를 다시 밟게 된다. 물론 태풍과 기상상태는 항상 변수가 되기 때문에 그 모든 것을 고려해서 다시 날짜를 조정할 수 밖에 없다"

-.언제 소프트웨어 점검작업이 마무리가 됐나.이번 소프트웨어 오류는 다른 발사체내의 소프트웨어들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판단을 내린 것인가.
"발사체를 이동한 다음에 소프트웨어 문제점을 찾는 것이 아니고, 그 문제점을 저희가 완전히 찾고 난 다음에 발사체의 그 사항을 다시 조절을 해서 조정을 하는 단계를 거친 것이고, 그다음에 그 소프트웨어 부분이 다른 부분과의 연계성에 있어서는 전부다 현 상태에서도 검토가 진행되고 내일 하루 더 점검을 하겠다는 얘기가 그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

-.발사체가 여러번 이렇게 발사중지 돼도 계속 쏠 수 있는 것인가.
"(이주진 항공우주연구원 원장)미국같은 경우에는 6번 하고 다시 안정성 분석을 해 봐야 하지만 그것까지는 미리 예견하기는 아직 어려운것 같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