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튬음극·실리콘복합재 음극 설계와 제조연구’ 관련 논문 실려
고재환 차세대 이차전지 R&D센터 박사, 송성근 아이엘사이언스 대표 공동 저술
나노튜브와 그래핀을 활용한 실리콘 컴포지트 상용화에 적용 계획

(왼쪽부터) 윤영수 교수, 아이엘사이언스 오성호 CTO, 고재환 박사 (사진=가천대)

[한국대학신문 정수정 기자] 가천대학교(총장 이길여)는 아이엘사이언스와 공동 연구 중인 ‘리튬음극·실리콘복합재 음극 설계와 제조연구’ 논문이 최근 국제 학술지 ‘카본(Carbon)’에 게재됐다고 23일 밝혔다.

논문의 제목은 ‘리튬 이온 배터리용 실리콘의 부피 팽창을 억제하고 전기 전도도를 높이기 위한 탄소 나노튜브와 그래핀을 활용하는 최근의 진전’이다.

이번 논문에서는 고성능·고안정성의 실리콘 컴포지트(composite) 전극 개발을 위한 기능성 물질로서 탄소 나노튜브와 그래핀을 적용한 사례와 각 연구들의 평가 결과들을 정리했다.

탄소 나노튜브와 그래핀은 비교적 최근에 개발된 고강도·고전도성 탄소 동소체다. 관련 제조 방법이 발견된 후 다양한 산업에 적용하기 위한 시도들이 이뤄지고 있다. 특히 리튬이온배터리의 전극 제조 분야에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가천대와 아이엘사이언스 연구진은 전고체 전지를 위한 차세대 음극(리튬음극, 실리콘음극)을 개발 중이며, 2019년부터 2023년까지는 실리콘음극 고성능화(부피팽창억제, 실리콘함량 증대) 연구를 진행했다.

고재환 박사는 “실리콘은 높은 이론 비용량, 낮은 작동전위, 풍부한 자원 등이 장점인 유망한 음극물질”이라며 “이 논문은 실리콘 음극의 고성능화를 위해 고강도·고전도성 카본나노 소재인 탄소나노튜브와 그래핀을 활용한 최근 연구 동향을 다루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 논문에는 가천대 ‘전지 및 에너지 변환 연구소(Energy Materials Lab)’의 윤영수 교수와 강하은 석사과정생, 아이엘사이언스 ‘차세대 이차전지 R&D센터’의 고재환 센터장, 송성근 대표이사 등이 공동저자로 참여했다.

윤영수 교수는 이 논문에서 소개된 연구들을 토대로 나노튜브와 그래핀을 활용한 실리콘 컴포지트(composite)의 상용화에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아이엘사이언스 관계자는 “아이엘사이언스는 리튬 이차전지에서 가장 이상적인 음극물질인 리튬음극과 실리콘음극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며 “이 논문에서 다룬 카본나노 소재뿐만 아니라, 가천대 전지 및 에너지변환 연구센터에서 개발 중인 고성능 이온 전도체를 활용한 고성능·고안정성 실리콘 복합재 음극의 설계와 제조도 산학협력을 통해 연구 중”이라고 밝혔다.

‘카본(Carbon)’은 탄소재료 분야와 저차원 탄소기반 나노구조를 전문으로 다루는 저널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