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단계 BK21 사업 우수 연구 성과 공유
9개 교육연구단(팀), 각각 연구성과 발표

전북대가 25일 ‘JBNU BK21 FOUR 성과포럼 & 학술연구 전시회’를 개최했다. (사진=전북대)

[한국대학신문 정수정 기자] 전북대학교(총장 양오봉)는 지난해 사업성과를 되짚어보는 ‘JBNU BK21 FOUR 성과포럼 & 학술연구 전시회’를 25일 뉴실크로드센터 동행홀에서 개최했다.

전북대는 4단계 BK21 사업을 통해 ‘창의적 고급인재를 양성하는 혁신선도 글로컬 대학원’이라는 비전을 설정했다. 또 21개 교육연구단(팀)이 참여해 핵심 학문 분야 연구 역량 제고와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대학원생들의 교육‧연구‧산학협력‧국제화 역량 향상에 집중 투자하고 있다. 전북대 BK21 사업에는 2027년까지 7년간 연 20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됐으며 교수 234명, 대학원생 704명, 신진 연구인력 29명 등이 참여하고 있다.

이날 성과포럼에서는 전형민 대학원혁신·연구처 부처장이 지난 한 해 BK사업을 통한 성과를 발표했다. 또 반도체 화학공학 교육연구단(단장 윤영상) 등 모두 9개 교육연구단(팀)이 각각의 연구성과들을 발표했다.

행사장 로비에는 BK21 사업 21개 교육연구단(팀)의 대표 연구 성과물을 전시했다.

또 지난해 4단계 BK21 사업 우수 참여 인력으로 교육부장관 표창을 받은 신진연구자인 최종원(반도체화학공학교육연구단)연구원과 임민우(나노융복합 에너지 혁신소재부품 인재양성사업단) 연구원을 축하하고 격려하는 전수식도 진행됐다.

전북대는 4단계 BK21 사업을 통해 2022년 이공계열 게재 논문 중 JCR 상위 10% 이내인 논문이 62.69%, 저널 랭킹 Q1 이내 논문이 71.64%에 달하는 성과를 냈다.

송철규 대학원장 겸 연구부총장은 “이 사업을 통해 산출된 탁월한 연구성과들은 우리 대학이 세계 수준의 연구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발판이 될 것”이라며 “우수한 연구성과를 기반으로 앞으로도 모든 연구들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