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혜준 지음 《근대 용어의 탄생》

[한국대학신문 정수정 기자] 민주주의, 경쟁, 비즈니스, 진보, 혁명, 대학… 우리가 쓰는 용어들은 어디에서 출발했을까? 《근대 용어의 탄생》은 근대문명의 키워드, 즉 문명을 구성하고 사는 모든 일반인이 자주 쓰는 말과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말의 역사를 다룬다. 이를테면 외국에서 들어와 우리말에 자리 잡은 비즈니스, 프로젝트, 리뷰 등의 외래어와 대통령, 자유, 헌법, 민주주의 등 흔히 사용하고 접하는 말들을 소개한다.

저자는 여러 분야의 다양한 주제에 걸쳐 있는 역사 이야기를 각 ‘키워드’에 따라 탐사하고 수집한 결과를 이 책을 통해 공유하고자 했다.

이 책에서 다루는 키워드의 시대는 영국이 근대로 이행할 준비 단계인 17세기부터 제국주의 전성시대인 19세기까지다. 하지만 중심축을 이루는 것은 18세기다. 그에 따라 공간적 배경도 영국이다. ‘근대문명’이라고 할 때 떠올리는 중요한 요소인 의회정치, 시장경제, 자유 출판시장, 제국주의 등이 모두 18세기 영국에서 발원했기 때문이다. 영국의 주요 사상가인 존 로크, 데이비드 흄, 애덤 스미스를 비롯한 윌리엄 셰익스피어, 존 밀턴 등을 소환·인용해 키워드의 역사를 살펴보았다.

저자는 머리말에서 “인간은 역사적 존재다. 따라서 인간들이 남긴 흔적들을 탐구함으로써 인간에 대해 알 수 있다. 역사를 초월하는, 또는 역사로부터 독립해 있는 인간의 속성은 따로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인문학은 역사학이다”라고 말한다. 주로 경제와 정치 영역에서 활발히 쓰인 말들이 ‘근원지’에서 어떻게 생겨났고 달라졌는지 아는 것은 현재 우리의 삶을 살펴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고유서가/2만 1000원)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