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도화·차별화 융합 교육모델 구축…고숙련 전문인재 양성 지원
‘지역과 상생’ 직업교육 생태계, 지역사회·산업체 산학협력 강화
마이스터대 ‘바이오헬스융합학과’서 바이오임상병리 등 4개 전공

대구보건대학교 전경 (사진=한국대학신문DB)
대구보건대학교 전경 (사진=한국대학신문DB)

[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교육부가 지정하는 ‘마이스터대 지원사업’에 선정돼 지난 2023년부터 ‘전문기술석사과정’을 운영하는 전문대학 6개교의 성과에 교육계 이목이 쏠린다. 특히 해당 6개교 ‘마이스터대’ 전문대학들은 신산업분야에 초점을 맞춤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어 향후 발전이 더욱 기대되는 상황이다. 이르면 올해 이들 대학에서 배출된 석사생들이 각자 ‘항공 분야 지능형 제조(스마트제조)’ ‘미래이동수단(모빌리티)’ ‘지능형 농장(스마트팜)’ ‘바이오헬스’ 등 분야에서 종횡무진 활약하는 모습을 볼 수 있을 전망이다. 본지는 이에 ‘마이스터대’ 6개교 전문대학들의 교육과정과 특징 등 주요 사항을 정리했다. 이름은 가나다 순이다. <편집자주>

권순무 대구보건대 마이스터대학장
권순무 대구보건대 마이스터대학장

대구보건대학교(총장 남성희)는 지난 50여 년간 보건·의료산업 분야에 특성화된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이다. 지난해 1년에만 △국제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ODA)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LINC3.0, 링크3.0)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HiVE, 하이브) 사업 등을 수행했다.

특히 대구보건대는 전문대학이 수여하는 석사학위 과정인 ‘전문기술석사과정’을 운영하는 마이스터대 지원사업에도 이름을 올렸다. 마이스터대 지원사업은 전문대학 전문기술석사과정을 신규 인가받은 대학에 예산을 투입하는 교육부 국고 사업으로, 마이스터 모델 안착과 성과관리 등 마이스터대 내실화를 지원한다.

대구보건대 마이스터대는 바이오헬스 분야 고숙련 전문기술 인재 양성에 박차를 가한다. 기존 ‘전문학사’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등과 연계한 단기직무과정·전문기술석사과정 등을 운영해 고도화·차별화된 융합 교육모델을 구축할 방침이다. 교수·학생 역량을 강화하고 유비쿼터스 교육환경을 구축하는 동시에 지역사회·산업체와 산학협력 활동을 확대하는 등 지역·대학의 상생협력을 실현하는 직업교육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대구보건대는 마이스터대 ‘바이오헬스융합학과’ 안에 △바이오임상병리 전공 △의료융합방사선기술 전공 △신기술덴탈헬스케어 전공 △맞춤형전문도수치료 전공 등 4개의 전문기술석사과정을 운영해 고숙련 보건·의료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또한 재활필라테스운동과정, 악안면보철과정 등 전공별 단기직무과정도 다양하게 운영한다.

‘바이오임상병리 전공’은 바이오 진단, 융합의료기기 전문기술인 양성을, ‘의료융합방사선기술 전공’은 디지털 X선 의료기기 품질관리, 글로벌 초음파검사 전문가 양성을 교육목표로 설정했다. ‘신기술덴탈헬스케어 전공’은 신기술·글로벌 실무능력을 갖춘 융복합 치과 전문인력 양성이, ‘맞춤형전문도수치료 전공’은 로봇을 활용한 맞춤형 전문 물리치료사 양성이 목표다.

대구보건대는 전공별로 전문기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실시간유전자증폭기, 전산화단층촬영장치(CT), 로봇보행운동기구 등 첨단장비를 도입했다. 또한 성인학습자 친화적인 학사제도를 마련하고자 △야간·주말·현장 수업 △블렌디드 러닝 △선행학습 경험 인정 △집중이수제 △마이크로 디그리 등이 가능하도록 학칙 개정도 완료했다.

이와 함께 지역 산업체와 연계한 산학협력이 활발히 이뤄지도록 △산학 공동 기술개발 △애로 기술 지도 △공동장비 활용 △지식재산권 지원 등을 지원한다. 또 다른 직업교육기관인 한국폴리텍대와 공동 교육과정 개발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권순무 대구보건대 마이스터대학장은 “대구보건대 마이스터대는 지역과 함께하는 보건·의료 산업을 견인할 바이오헬스 융합 고숙련 전문기술 인재를 양성할 것”이라며 “지역사회와 상생하며 가치를 창출해 글로컬 보건·의료 산업 특성화 대학이라는 비전을 한 차원 업그레이드하겠다. 대구보건대만의 마이스터대 모델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권 학장은 이어 “국민 대부분이 전문대의 ‘마이스터대’ ‘전문기술석사’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며 “현재 마이스터대를 운영하는 전국 14개교 대학과 활발히 교류하고 성과를 확산해 전문기술석사과정을 알리고 성공적으로 안착시키는 것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교육계에 따르면 대구보건대 마이스터대는 2023학년 전문기술석사과정(45명) 등록률 100%를 달성했다.

■ 입학 홈페이지 : mst.dhc.ac.kr
■ 입학 상담 및 문의 : 053-320-5638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