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석 부산과학기술대 부총장(한국전문대학산학협력처·단장협의회 회장)

이상석 부산과학기술대 부총장(한국전문대학산학협력처·단장협의회 회장)
이상석 부산과학기술대 부총장(한국전문대학산학협력처·단장협의회 회장)

4차 산업혁명은 우리 사회와 산업에 광범위한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는 디지털 기술의 발전이 있으며, 이는 전 세계적으로 정부 차원의 ‘탑다운(Top-Down)’ 접근 방식으로 주도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는 단순히 정책의 개발이나 R&D, 기술 개발자에 의해서만 이뤄질 수 없습니다. 근본적으로는 현장에서 근무하는 인력, 즉 산업 현장의 실무자들에 의해 주도돼야 합니다. 이는 산업 현장의 변화가 실질적으로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현장에서의 실질적인 이해와 적용이 필수적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직업교육의 중심축인 전문대학이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교육을 선도하는 데 있어 중추적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전문대학은 특화된 기술과 실용적 지식을 제공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실질적이고 적용 가능한 기술과 지식을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데 있어 중요한 요소입니다.

전문대학의 교육 과정은 실무 중심적이며, 학생들에게 실제 산업 현장에서 직면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설계돼 있습니다. 이는 학생들이 졸업 후 산업 현장에 쉽게 적응될 수 있게 하며, 이는 곧 산업의 빠른 변화와 발전에 기여하게 됩니다. 특히 실용 중심의 AI, DX 응용 기술들에 대한 교육을 강화함으로써 전문대학은 이러한 기술들이 실제로 산업 현장에 효과적으로 적용되는 데 필요한 전문 지식과 기술을 가진 현장인력을 양성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아주 중요한 요소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를 위해서는 정책적 지원이 필수적입니다. 정부는 전문대학이 이러한 AI, DX 응용 프로그램을 필요로 하는 모든 교육과정의 기본으로 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이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과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합니다. 이는 교육 프로그램 개발, 교육 시설 및 장비의 현대화, 교수진의 전문성 강화와 같은 형태로 이뤄질 수 있습니다. 또한 산업계와의 협력을 통해 실무 중심의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현장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전문대학이 이러한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4차 산업혁명의 도래와 함께 발생하는 사회·경제적 변화에 대응하는 데 있어 핵심적인 교육 기관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문대학의 역할 강화는 단순히 기술적인 측면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사회 전반에 걸친 디지털 리터러시의 향상,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의 개발, 그리고 인간 중심의 기술 사용에 대한 이해를 포함합니다. 이는 학생들이 단순히 기술을 사용하는 것을 넘어서, 기술의 사회적 영향을 이해하고, 윤리적이고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기술을 활용할 수 있게 만듭니다.

전문대학은 또한 평생학습의 중심지로서의 역할을 담당할 수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기술의 발전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삶과 실생활 및 직업 생애주기 동안 지속적인 학습과 기술 업데이트가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전문대학은 졸업생 및 현장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직업인들이 변화하는 시장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전문대학은 4차 산업혁명과 이에 따른 사회적 변화에 대응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와 산업계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력이 필요합니다. 전문대학은 이러한 지원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교육 방식을 채택하고, 실질적인 산업 요구에 부합하는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과 산업 현장 모두에게 가치 있는 결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이는 궁극적으로 대한민국의 지속 가능한 경제 성장과 사회 발전에 기여할 것입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