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 총설지 게재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국립부경대학교 이송이 교수(화학과) 연구팀은 암 치료를 위한 광열요법의 개발과 활용 관련 연구가 화학 분야 세계적 총설지인 엘스비어(Elsevier)의 <Coordination Chemistry Reviews>(Coord. Chem. Rev. / IF=20.6)에 실렸다고 7일 밝혔다.

국립부경대 이송이 교수와 주저자인 이성만 박사과정생(화학과), 민수홍·김가현 석사과정생(4차산업융합바이오닉스공학과) 등 연구팀의 논문 ‘암 치료를 위한 유기 광열제의 최근 발전’이 지난 3일 국제학술지에 게재됐다.

 왼쪽부터 이송이 교수, 김가현, 이성만, 민수홍. 

연구팀은 이번 총설연구에서 유기 광열제(Photothermal Agents)의 타겟팅 능력 향상, 활성화 가능한 분자구조의 설계, 근적외선-II 빛(NIR-II, 1000-1700 nm)의 활용에 중점을 두고 암 치료를 위한 광열요법 활용 해결책을 모색한 연구 결과를 밝혔다.

암 치료를 위한 광열요법(Photothermal therapy)은 최근 몇 년간 비침습적 치료 방법과 효과적인 치료 효율로 급속히 발전해 왔지만, 여러 한계점으로 임상 응용에 제한되고 있는 문제점이 있다.

이번 총설연구에서 연구팀은 이전의 광열요법 연구들이 나노 기술을 기반으로 한 나노 물질과 전통적인 광열 조영제에 중점을 둔 것과 달리, 이번 연구에서는 2018년부터 2023년까지의 유기 광열제의 합리적인 설계에 중점을 두고 유기 광열제가 임상 실무에서 더욱 널리 사용할 수 있도록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총설지는 기존의 연구 내용 중 학술 가치가 큰 주제를 뽑아 재해설하는 학술지로, 이중 ‘Coord. Chem. Rev.’는 피인용지수가 20.6에 달하는 세계 정상급 저널이다. 기초과학 분야에서는 최고 수준의 공신력과 권위를 자랑하는 저명 학술지로, 동일 분야 수많은 과학자의 연구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다.

한편 이번 연구는 이송이 교수 연구팀이 BK21 Four, 연구재단 우수신진연구, 지역혁신 선도연구센터(RLRC), 램프(LAMP) 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