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현안문제 해결을 통해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지역밀착형 창업상생 아이템 발굴에 기여

캠퍼스타운사업-지역연계수업 우수사례 결과물 전시회 현장.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한성대학교(총장 이창원) 캠퍼스타운사업단(단장 이정훈)이 서울시가 지원하는 캠퍼스타운 사업의 2023년 우수대학으로 선정됐다고 16일 밝혔다.

캠퍼스타운사업은 서울시가 대학과 지역사회를 연계해 청년 창업을 육성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2017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 한성대는 2017년 단위형 사업에 3번 연속 선정되며 7년 간 사업을 수행해왔다.

한성대는 2023년 캠퍼스타운 사업 우수대학으로 선정되어 단위형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한편, 2023년 8월 서울시가 청년 창업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는‘2024 서울 캠퍼스타운 창업형 신규사업’의 참여대학으로 선정돼 2024년부터 2026년까지 최대 45억 원을 지원받아 창업기업의 성장과 지역상생에 적극적으로 나선다.

특히, 캠퍼스타운 지역 활성화 사업의 우수사례로 선정된 ‘캠퍼스타운사업단의 지역연계수업’은 2017년부터 대학의 정규 교과로 운영해왔으며, 교수-학생팀이 지역의 현안 문제를 발굴하고, 창업 아이템으로 연계해 지역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수업으로 진행해왔다.

이에 캠퍼스타운사업단의 지역연계수업을 통해서 한성대 및 한성대 디자인아트교육원 정규강좌로 매년 10개 강좌에서 200여 명의 수강생을 배출하고, 패션디자인, 시각디자인, 디지털아트, 산업디자인, AI응용학과, 스마트도시·교통계획 트랙, 창업연계 교과목 등 다양한 전공의 교수와 1600명의 학생들이 참여해 지역 혁신 창업에 앞장섰다.

지역연계수업은 현장답사, 주민 수요 및 니즈파악, 주민 협업을 통한 제품 및 서비스 제작, 주민 피드백 등 교수-학생-주민 협업으로 진행되며, 학생과 주민이 소통하고 협업하는 수업을 통해 지역을 활성화하고 지역밀착형 창업아이템을 발굴했다. 또한 지역연계수업을 통한 결과물 중 창업 아이템을 선별 창업으로 지원하고 있어 대학의 수업이 창업으로 연계될 수 있는 선순환 체계를 마련했다.

이창원 총장은 “캠퍼스타운 사업의 초기부터 서울시와 협업해 캠퍼스타운 조성에 앞장서온 한성대는 서울시 캠퍼스타운 사업의 지원을 통해 창업 육성과 지역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었다”며, “대학과 지역의 상생을 위한 서울시의 지원과 성북구의 협력을 바탕으로 한성대 캠퍼스타운 사업단의 축적된 노하우를 통해 창업형 캠퍼스타운 사업 역시 기필코 성공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