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작품 시상식과 함께 전시회 열어

계명대가 지역 로봇기업들과 함께 협업해 새로운 로봇 디자인을 개발하고 우수작품에는 시상을 했다.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계명대학교(총장 신일희)가 지역 로봇산업 경쟁력 강화와 로봇디자인 인재 양성을 위해 대경로봇기업진흥협의회와 함께 계명로봇디자인 경진대회 작품 결과물로 전시회를 열었다.

15일 계명대 대명캠퍼스 동산관 블랙갤러리에서 열린 이번 전시회에는 신재욱 (사)대경로봇기업진흥협의회 본부장, 이장우(사)대구경북디자인산업협회 회장, 태세희 대구광역시 기계로봇과 주무관을 비롯해 멘토기업 관계자들도 참석해 전시회와 함께 우수작품에 대한 시상식도 가졌다. 전시회는 3월 8일까지 이어진다.

이번 전시회 작품들은 ㈜지오로봇(모바일 로봇), ㈜로보아이(자율주행 로봇), ㈜모빈(배송 로봇), ㈜도구공간(순찰안내 로봇), ㈜에너캠프(스마트충전기 로봇), ㈜MFR(필드 로봇) 등 6개 기업이 참여했다. 계명대 미술대학은 기업들의 디자인 애로를 해결할 수 있는 산업디자인과 재학생 12명을 선발하고, 디자인전문회사 6개 기업 대표들과 협업해 로봇기업 디자인 개발에 나섰다.

전시회 작품을 준비하면서 계명대와 대경로봇기업진흥협회가 로봇디자인 개발 부분에 애로를 겪고 있는 지역 기업들에게 실질적인 디자인 도움을 주면서, 학생들에게는 로봇 디자이너로서의 실무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줘 의미있는 시간이 됐다.

㈜에너캠프 최정섭 대표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디자인 결과를 통해 계명대 미술대학 산업디자인과 학생들의 실무적 역량을 높게 평가한다. 기업인 입장에서 고부가가치의 핵심인 디자인 부분의 애로 사항을 해결하게 돼 매우 기쁘고 감사하다”고 말했다.

로봇디자인 전시회.

계명대 김준호(산업디자인과 3학년) 학생은 “로봇 기업과 연계한 디자인 개발 과정을 통해 기존의 일반적인 제품이나 운송기기 디자인과 차별화된 실무적인 프로세스를 확연하게 학습하게 되었고, 특히 디자인전문기업 대표들로부터 현장감 있는 멘토를 받을수 있어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했다.

김윤희 계명대 미술대학장은 “이번 로봇디자인 경진대회는 우리 지역의 로봇 기업들이 디자인 우위를 선점할 수 있도록 대학과 지역디자인전문기업이 협업해 지원한점에 큰 의미가 있다”며, “로봇 도시 대구의 디자인 미래를 보여줌과 동시에 지역 로봇 산업의 활성화에 기여하고, 산학협력 확산과 로봇 관련 디자이너 인재 양성에 더욱 매진해 나아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범준 계명대 산학부총장(전자공학전공)은 “아직 배움의 단계에 있는 학생들이지만 우리 지역 로봇 기업의 디자인을 함께 고민하여 기대 이상의 결과물을 내줬다. 부족할 수 있지만 6개 기업의 로봇 디자인을 고도화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