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성실·창의·전문성 등 미래사회 대응 핵심 역량 갖춘 ‘NICE’ 인재 배출에 힘써
나노디그리·마이크로디그리 등 미래형 학사제도 도입해 융복합 교육 체계 마련
학생의 진로 계획이 산업체 현장 실무교육 참여로 이어지는 취업 지원 체계 구축
지산학관 연계 기여하는 비교과 교육 프로그램 운영 확대…ESG 연계 교육 강화

동남보건대의 지역사회 리빙랩 프로그램 참여 현장. (사진=동남보건대) 

[한국대학신문 강성진 기자] 동남보건대학교(총장 김종완)는 ‘미래 사회 협력과 소통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전문기술 인재 양성’이라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2026 대학 혁신 중장기 발전계획 DREAM 2026’과 연계한 2주기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추진에 힘쓴다. 또한 △대학기관평가인증 △3주기 대학 기본역량진단 △특성화 전문대학육성사업(SCK) △1주기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ICK) 등을 성과를 거두는 과정에서 마련한 교육 시스템·산학협력 성과를 바탕으로 2022~2024년 대학 자율혁신 계획을 수립했다. 동남보건대는 이러한 노력과 성과를 앞세워 미래 선도 역량을 갖춘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 미래선도 인재 특화 교육모델 ‘NICE 교육 프로그램’ = 동남보건대는 △관계성(Networking) △성실성(Integrity) △창의성(Creativity) △전문성(Expertise) 등 4가지 핵심역량을 보유한 ‘NICE’ 인재를 배출하기 위해 중장기 발전계획 DREAM 2026을 수립했다. 학생들은 핵심 역량 제고를 위한 ‘NICE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해 미래 사회 적응 역량을 갖춘 인재로 거듭난다. 이러한 발전계획은 혁신지원사업과 연계돼 교육 시스템 개선이라는 성과로 수렴된다.

이와 더불어 동남보건대는 △코로나19 팬데믹을 통해 확산한 감염병에 대한 인식 △미래산업 구조·기술 다변화 △저출생·초고령화 사회 진입의 가속화 △전지구적 기후변화 등 사회적 요인에 대응하기 위해 ‘지식의 힘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대학’이라는 비전을 선포해 이를 교육 가치에 반영하기 위해 힘쓴다.

동남보건대는 새로운 교수법을 알리기 위해 교수법 콘서트를 개최한다. (사진=동남보건대)
동남보건대는 새로운 교수법을 알리기 위해 교수법 콘서트를 개최한다. (사진=동남보건대)

■ 학생의 꿈과 성공을 실현하는 ‘DREAM 2026’ = 동남보건대는 혁신지원사업 중 교육 영역을 혁신해 학생이 미래형 NICE 인재의 꿈을 실현하도록 돕는다. △미래 대응 교육혁신 역량 고도화 △학생 역량 기반 교육과정 운영 고도화 △자기주도 학생 지원 고도화 △취업 완성형 진로·취업 지원 체계 강화 △환경 변화 대응 교육 품질 관리 고도화 등 5대 교육 혁신 전략 방향을 도출하고, 총 15개의 세부 과제를 설정해 학생의 진로 수립을 지원한다.

교육 혁신 과제로는 △혁신을 통한 미래형 학습 환경 고도화 △원격수업 멀티 스튜디오 구축 △원격수업 콘텐츠 개발·운영 등이 있다. 기존 인프라를 활용하는 동시에 고도화된 학습 환경을 구축하고, 산업체와 현장이 중심이 되는 교육을 활성화해 현장 경험을 반영한 실무 중심 교육을 진행한다.

특히 △혁신교수법·에듀테크를 활용한 교육 방법 △미래 대응 교수역량 지원 프로그램 △메타버스·XR·VR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흐름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 교육 체제를 구축한다. 미래대응 교수역량 지원 프로그램을 강화해 교수별 티칭 포트폴리오 마련의 기회를 제공하고, 교수자 간 협력 활동을 통해 교학상장의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러한 교육 혁신은 미래형 학사제도 운용을 기반으로 이뤄진다. 유연한 학사제도를 적용한 교육 운영이 이뤄지도록 제반 여건을 마련했으며, 타 대학과 공유학점제 적용 교과목을 운영할 수 있게 제도를 개선했다. 마이크로디그리와 나노디그리를 비롯한 미래형 학사제도에 대한 연구도 꾸준히 진행해 학생이 관심 분야에 더 쉽게 접근하고, 이를 매개로 융복합 분야로 학습 범위를 확대할 수 있도록 돕는다.

다문화 조리실습 프로그램에 참여한 동남보건대 사회봉사단 학생들의 모습. (사진=동남보건대)

■ 미래세대를 위한 교육, 대학의 사회적 역할 강화 = 동남보건대는 미래세대 교양 교육 운영 강화를 위해 사회 수요를 반영한 교양 과목을 마련하며 학생 역량 제고를 도모한다. 대학이 추구하는 보건 특성화와 인권 의제가 반영된 정신건강 관련 교양 교과목도 개설했다. 나아가 2025년부터 시행할 ‘지역혁신 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라이즈)’를 대비해 공유대학 운영 기반을 마련코자 타 대학과 공동 교양교육을 운영하며 대학 간 학점 운영의 체계성 확립에 힘쓴다.

경험 기반 전공 교육 강화는 실무 현장에 자리한 학생의 역량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한다. 직무 관련 분야의 산업체 현장 전문가가 교육과정에 투입돼 산업현장 연계 직무 수행 능력 향상과 직무 능력 완성에 기여한다. 학과별 융복합 교과도 운영한다. 학생들은 각 전공에 소속돼 핵심 역량을 기반으로 산업계에서 요구하는 공통 역량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역량 증진을 함께 기를 수 있다.

동남보건대는 대학이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도록 비교과 연계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확대했다. 다양한 학과의 재학생을 대상으로 역량 연계 사회봉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역사회 리빙랩 프로그램을 통해 관학협력 상생과 대학의 사회적 역할 수행을 강화한다.

미래세대를 위한 학습 프로그램은 자기주도 학생 지원 고도화로 이어진다. 미래 산업 인재인 학생들은 디지털 사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초 역량을 자기주도적으로 기를 수 있으며, 지속 가능한 사회 조성을 위한 역량을 함께 갖출 수 있다. 지역 전문기관과는 학생 정신건강 관리를 위한 프로그램을 함께 운영하며 지산학관 협력 활동 영역을 선제적으로 발굴해나간다.

최근 수요가 늘고 있는 평생직업교육에 대해서는 지원 체제를 강화하고,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대학의 우수한 평생직업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방안으로 대응에 나섰다. 지역의 재직자는 직무 능력을 기를 수 있고, 구직자는 취·창업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이에 더해 지자체·지역기관과 업무협약(MOU)를 체결해 지역 맞춤형 평생직업교육 마련에 뜻을 모았다.

이러한 교육 혁신 성과는 재학생의 높은 만족도로 드러난다. 동남보건대는 교육과 전공 교육과정 운영 등 지표에서 만족도 향상이라는 성과를 거둬 효과성을 입증했다.

■ 산업체와 연계한 진로·취업 지원 체계 강화 = 동남보건대는 산업체와 협력해 학생들의 진로 구축과 취업 지원 체계를 마련했다. 현장에서 근무하는 산업체 인사를 초청하는 멘토링 프로그램은 취업에 관한 현실성 있는 이해 증진을 돕는다. 또한 맞춤형 취업박람회와 설명회를 열어 현직에 대한 이해도 상승을 유도하고, 재학생들이 진로를 명확하게 수립하도록 지원한다. 학생이 세운 진로 계획은 주문식 교육과정 운영 확대 등 산학일체형 교육과정을 통한 현장 실무 교육으로 이어진다. 현장실습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동남보건대 홈페이지에 게시된 관련 가이드북을 통해 관련 정보를 취득할 수 있다.

동남보건대는 가족회사 관리 시스템을 갖춰 학생과 산업이 함께 발전하는 협업 체계를 구축했다. 기업체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산학협력 마일리지 제도 또한 마련됐다. 대학과 기업이 함께 상생하는 방안을 함께 모색한 결과, 재학생의 만족도는 전년 대비 모든 부문에서 높아졌다. △취업 지원 △창업 지원 △산업체 배정 △현장실습 운영 체계성 등 분야에서 학생들은 지난해보다 높은 만족도를 드러냈다.

동남보건대는 학생들의 현장실습 일지 작성 장려를 위해 현장실습 일지 콘테스트 시상식을 가졌다. (사진=동남보건대)

■ 대학 공공성, 사회적 가치 실현 노력 = 동남보건대는 구성원의 민주적 의사결정을 바탕으로 대학 운영의 책무성을 강화하는 한편 공공성·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방안을 마련했다.

대학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 △ESG 경영 강화 △회계의 투명성 확보 △대학 연구 윤리 확립 등 전략을 수립해 추진 중이다. 이 외에도 친환경 캠퍼스 운영을 과제로 삼아 학습 환경 조성에 힘쓰며, 지역사회 협력을 바탕으로 일자리·문화 복지를 위해 기여하는 여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교육 사각지대에 놓인 이들을 위한 지자체·유관 단체와 협력 사업도 진행하며, 인근 대학과 교육과정 분야 공유 협력을 통해 상생 생태계 발전·강화를 위한 방안도 추진해 나간다.

ESG 인식 확산을 위한 노력도 있다. 동남보건대는 재학생을 포함한 대학 구성원들의 ESG 경영에 대한 인식 수준을 조사하는 등 ESG 프로그램을 기반 교육 수립을 위해 노력한다. 학생들은 동남보건대의 ESG 연계 교양 교과목을 수강해 ESG 경영에 필요한 소양을 갖출 수 있다.

동남보건대는 2023년 말 ESG 경영에 대한 대학 구성원들의 인식 수준 조사를 통해 ESG 경영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는 성과를 거뒀다. 이외에도 재학생의 ESG 경영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한 ESG 관련 프로그램 품질 개선도 이뤄질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