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환의 시대 우리 교육의 길’ 주제…산업‧기술, 인구‧사회, 생태‧환경 측면의 변화 고찰
한경구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사무총장 ‘대전환의 시대, 우리교육의 길’ 주제 기조강연
이상욱 한양대 교수 서용석 KAIST 교수, 윤순진 서울대 환경대학원장 주제발표

국가교육위원회가 27일 은행회관 국제회의실에서 진행한 ‘대전환의 시대 우리 교육의 길’ 주제 2024년 제1차 대토론회에서 한경구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사무총장이 기조강연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한명섭 기자)
국가교육위원회가 27일 은행회관 국제회의실에서 진행한 ‘대전환의 시대 우리 교육의 길’ 주제 2024년 제1차 대토론회에서 한경구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사무총장이 기조강연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한명섭 기자)

[한국대학신문 임지연 기자] 문명사적 변화 흐름을 산업‧기술, 인구‧사회, 생태‧환경 측면에서 고찰하고 이런 전망이 우리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논의하고 대응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국가교육위원회(위원장 이배용, 이하 국교위)는 27일 은행회관 국제회의실에서 ‘대전환의 시대 우리 교육의 길’을 주제로 2024년 제1차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지난해 네 차례 대토론회에 이어 올해 처음 진행된 1차 토론회로, 국교위가 추진하는 10년 단위 ‘중장기 국가교육발전계획’ 수립과 연계해 교육개혁의 필요성과 방향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사회적 합의에 기반한 교육정책 수립을 하기 위한 자리다.

이배용 위원장은 “대전환의 시대에 성공적으로 교육개혁을 추진함에 있어 이제는 변화의 흐름을 면밀하게 살펴 우리 교육이 처한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는 지혜를 모아야 할 때”라며 “정책 수립 과정에서 전문가와 국민들이 함께하는 논의하는 장을 확장시켜 교육 수요자의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영상축사를 통해 “글로벌 사회를 이끌어갈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미래 핵심 역량과 시민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인재양성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올바른 인재선발 문화가 정착되기 위해서는 국민 신뢰를 바탕으로 한 대입제도가 운영돼야 한다”며 “국민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고 심도 있는 숙의를 수행하는 국가교육위원회의 역할이 더욱 기대된다. 교육부도 국가교육위원회와 함께 미래지향적인 비전을 수립하고 집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김철민 국회 교육위원회장은 서면 축사로 “미래교육의 성패는 현재 우리가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에 달려있다”며 “내년이면 국가교육위원회의 2026~2035년 중장기 국가교육발전계획이 마련되는 만큼 이 자리에 계신 여러분들의 역할이 매우 크다고 생각한다. 대전환의 시대, 성공적인 교육 혁신을 위해 미래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고민하고 제시해주시면 국회 교육위원장으로서 여러분이 주신 의견에 귀 기울이고 미래 우리 교육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배용 국가교육위원장이 환영사를 전하고 있다. (사진=한명섭 기자)
이배용 국가교육위원장이 환영사를 전하고 있다. (사진=한명섭 기자)

■ “동일시 하던 교육과 학교교육, 관점 바꿔야…평생학습 관점에서의 교육 재구조화 필요” = 본격적인 토론회는 한경구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사무총장의 ‘대전환의 시대, 우리교육의 길’ 주제 기조강연으로 시작됐다. 한경구 사무총장은 현재 우리가 당면한 대전환의 시대를 기후변화 등 생태계 문제, 저출생·저출산·고령화, 첨단기술의 발전과 디지털 전환에 따른 변화와 격차, 일자리를 둘러싼 변화 등으로 규정하고 교육과 학교교육을 동일시 하던 지금까지의 관점을 바꿔야 한다고 제언했다.

한경구 사무총장은 “근대 학교 제도는 산업혁명과 국민국가 발전과 더불어 나타난 효율적인 제도지만 인간 수명이 지금의 절반도 안 되던 시절, 글로벌 이슈가 지금같이 중요하지 않았던 시기에 만들어졌다”며 “지금의 시대에는 맞지 않는 교육”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한 사무총장은 “유네스코는 앞으로의 교육은 포용적이고, 전쟁과 서열화를 넘어 협력과 연대를 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또한 인간중심을 넘어 과학기술, 자연과의 공존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교사와 교직에 대해 다시 생각하고 교육과정 개편, 학습 시공간의 확장 등에 대한 변화를 고민해야 한다”고 짚었다.

이에 한 사무총장은 우리 교육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으로 인권으로서의 교육권 재확인, 교육기본법 국제교육의 재해석, 미래 문해력(future literacy) 등이 필요하다고 봤다.

특히 한 사무총장은 평생학습 관점에서의 교육 재구조화를 강조하면서 학교교육을 평생학습의 생애주기 중 하나로 봐야 한다고 제언했다. 또한 이를 위해서는 평생교육에서 기후변화, 세계시민교육 같은 글로벌 이슈까지 다뤄야 하며, 취업을 위한 기술교육에 있어서도 학력이 부족한 사람이 간단히 배워서 할 수 있는 포스트하고 심플한 것만이 아니라 AI, 첨단기술 같은 고급 기술 분야까지 확장해갈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한 사무총장은 “학교교육을 평생교육의 한 부분으로 놓고 앞으로 학교나 대학과의 관계에서 서로 어떻게 도움이 될지, 어떻게 서로 연계해 윈윈(Win-win)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도 필요하다”며 “창의교육과 창의성을 안심하고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도 중요하다. 실수와 실패를 통해 깨닫고 배우며 성장하는 문화로 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제발표를 진행하고 있는 (왼쪽부터) 이상욱 한양대 철학과·인공지능학과 교수, 서용석 KAIST 문술미래전략대학원 교수, 윤순진 서울대 환경대학원장. (사진=한명섭 기자)
주제발표를 진행하고 있는 (왼쪽부터) 이상욱 한양대 철학과·인공지능학과 교수, 서용석 KAIST 문술미래전략대학원 교수, 윤순진 서울대 환경대학원장. (사진=한명섭 기자)

■ 산업‧기술, 인구‧사회, 생태‧환경 측면에서의 교육 방향 모색 = 이어진 주제 발표에서는 이상욱 한양대 철학과·인공지능학과 교수가 ‘미래 산업·기술의 변화와 교육’, 서용석 KAIST 문술미래전략대학원 교수가 ‘미래 인구·사회의 변화와 교육’, 윤순진 서울대 환경대학원장이 ‘미래 생태·환경의 변화와 교육’을 주제로 진행했다.

이상욱 한양대 철학과·인공지능학과 교수는 주제발표를 통해 ‘이성적이고 자율적인’ 인간으로서 인공지능이 가진 강점과 특별함을 활용하고, 바람직한 미래사회를 이끄는 데 교육의 역할에 주목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 교수는 “인공지능은 데이터를 깊게 이해하고 처리한다기보다는 방대한 양을 단시간 내에 처리한다는 면에서 비인간적일 정도로 효율적이다. 전문직의 AI 대체 얘기가 나오는 이유”라며 “다만 인공지능은 미리 정해진 규칙에 따라 데이터를 처리하는 알고리즘에 의해 결과를 산출하므로 AI를 능숙하게 활용하고, 인공지능과 보완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면 훨씬 적극적으로 기술의 방향 등을 조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용석 KAIST 문술미래전략대학원 교수는 미래 인구구조변화에 대응한 네 가지 전략 옵션으로 △경제적 관점에서 벗어나 가족을 강조하는 가치의 전환 △개방적 이민정책을 통한 다문화 이민사회 조성 △남북통일 △인구감소 및 고령사회의 적응 방안을 제시했다. 또한 과학기술혁신을 통한 고령화 극복과 외국의 인재 유치를 통해 인구의 질을 높이는 방안도 마련할 것을 제시했다.

서 교수는 “미래 연구의 핵심 주안점은 미래의 다양한 가능성을 탐색하고, 그 가능성 가운데 바람직한 대안을 제시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며 “인구도 다양한 가능성과 옵션 대안을 가지고 고민해야 하며, 인구의 양을 늘리는 것보다는 인구의 질을 높이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순진 서울대 환경대학원장은 기후위기로 인한 위험과 영향, 사회경제적 피해, 미래세대가 경험할 변화 등을 설명하고, 기후위기에 대한 교육적 대응으로 ‘탄소중립과 기후적응’을 위한 생태 감수성, 기후 시민성 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윤순진 원장은 “탄소중립은 세계가 공통으로 추진하는 정책으로, 환경문제를 넘어 경제문제로 전환된 지 오래다. 특히 주요국에서는 기후위기 대응뿐 아니라 경제성장 전략으로 인식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우리나라도 기후변화 인식은 높지만 실천이 부족한 데 관심을 둔 교육을 하고 경제와 환경, 기후위기와 경제, 일자리의 연관성을 이해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 더 나아가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을 병행해 평생교육으로 확장해야 한다”고 전했다.

고대혁 경인교대 윤리교육과 교수가 주제발표 후 이어진 토론 좌장을 맡아 지정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한명섭 기자)
고대혁 경인교대 윤리교육과 교수가 주제발표 후 이어진 토론 좌장을 맡아 지정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한명섭 기자)

■ “경제에서 활약하는 인재 길러낼 수 있는 교육정책 수립해야” = 주제발표 후에는 고대혁 경인교대 윤리교육과 교수가 좌장을 맡아 지정토론과 자유토론을 진행했다. 토론자로는 이수형 서울대 교수, 이선경 청주교대 교수, 박동열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신현석 한국교육학회장, 김재춘 한국교육과정학회장, 양성렬 한국사립대학교수회연합회 이사장 등 경제·교육과정·직업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참여해 열띤 토론을 이어갔다.

이날 토론에서 전문가들은 한국 경제에 활약할 수 있는 인재를 길러내는 주도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교육정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개인 역량, 성취도 중요하지만 집단 역량도 중요하다며, 사회적 측면에서의 교육에 대해 끊임없이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수형 서울대 교수는 “생계를 걱정하는 평균적 학부모를 입장에서 합리적인 비용 수준에서 인재를 양성하고 있는가 점검을 해야한다”며 “한국교육 정책이 한국인을 인공지능과 해외 인재들에 대비해 강점을 갖도록 능력을 개발하는 데 체계적인 도움을 주고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선경 청주교대 교수 역시 “국제적으로 교육에서의 주요한 화두 중 하나는 변혁”이라며 “변혁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환경적인 지속가능성을 지향하는 사회가 돼야 하고, 변혁의 원동력은 교육에서 나온다. 우리가 지향하는 변혁적 역량은 필수적이고, 행위 주체성을 길러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재춘 한국교육과정학회장은 교육적 책임과 정치적, 경제적, 고용정책적 책임을 구분할 것과 교육과 훈련의 장으로서의 학교의 역할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또한 학교의 역할과 책임의 경계선을 어떻게 그려야 할지, 학교에 기대할 수 있는 부분이 어디까지인지 명확할 것을 제시했다.

모든 국민이 평생학습권 보장과 평생교육 확대를 위한 교육정책 제언도 이어졌다. 박동열 직능연 선임연구위원은 “학력, 학벌에 의한 차별로 발생되는 사회적 불합리를 해소하며, 누구나 능력에 따라 평가받고 삶을 누릴 수 있는 역량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일-학습-자격-삶의 연계 체계가 구축돼야 한다”며 “학습자를 중심으로 한 평생교육 정책도 수립돼야 하며, 지자체와 연계한 지역교육공동체 구축 및 운영에 기여하는 평생학습 강화도 필요하다”고 전했다.

이배용 국가교육위원장(아랫줄 왼쪽에서 네번째)와 2024년 1차 대토론회 발제자, 토론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한명섭 기자) 
이배용 국가교육위원장(아랫줄 왼쪽에서 네번째)와 2024년 1차 대토론회 발제자, 토론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한명섭 기자)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