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8일 2024 드론쇼 코리아 인재양성관에 전시 참가

6일부터 8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2024 드론쇼 코리아’ 행사에 마련된 한국항공대 전시 공간.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한국항공대학교(총장 허희영)가 6일부터 8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2024 드론쇼 코리아’ 행사에 참가한다. 올해로 8회째인 드론쇼 코리아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드론 전시회 및 컨퍼런스 행사로, 산업통상자원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국토교통부‧국방부‧부산시가 공동 주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한국항공대를 포함해 국내외 기업 및 기관 190여 곳이 참가했다.

국내 드론 교육기관을 대표해 인재양성관에 전시공간을 마련한 한국항공대는 교내 드론 연구개발 성과를 소개하는 한편,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교육‧체험 프로그램으로 드론 레이싱 시뮬레이션 코너를 운영한다. 특히 지난 2022년 독도 일주비행에 성공하며 국내 태양광 무인기 중 최장거리인 440km를 날았던 태양광 무인기의 모형을 전시하고 관련 연구 성과를 설명할 예정이다. 드론 레이싱 시뮬레이션은 한국항공대 캠퍼스를 배경으로 한 3D 공간 안에서 가상으로 드론을 각종 임무를 수행해 보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전시를 준비한 한국항공대 AI융합대학 스마트드론공학과는 드론과 ICT에 대한 지식을 융합해 신개념 드론 및 UAM을 연구 개발할 창의융합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지난 2021년에 신설된 학과다. 여기에 드론에 관련된 각종 정부지원사업을 수행하는 사업단 및 부속 기관‧연구소도 함께 전시에 참가하여 현재 진행 중인 주요 프로젝트를 소개한다.

한국항공대가 개발한 드론 레이싱 시뮬레이션 화면.

한국항공대는 2009년 국내 최초 드론 편대비행에 성공하고 2020년 국내 최장 시간 태양광 무인기 비행 기록을 수립하는 등 드론 관련 연구 성과를 널리 인정받고 있다. 지난 2016년에는 국내 교육기관 중 최초로 국토교통부 드론 전문교육기관에 지정되어 무인기 조종자 국가자격증 과정을 운영하며 현재까지 1100명 이상의 수료생을 배출했으며 지난 1월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선정한 2023 드론 우수전문교육기관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한국항공대는 이런 교육 및 연구 성과를 살려 올해부터 공동 연구개발 할 드론 중점 프로젝트로 △Blended Wing-body(BWB) △고속제어 △편대비행 △인공지능(AI) 기반 임무수행 △연료전지 △저소음 스텔스의 ‘드론 한계 6대 기술’을 선정했다. 이 기술들은 드론 산업 성장을 위해 선결되어야 할 과제로 향후 정부 및 산업계 전문가들과 협력하여 연구개발 해나갈 계획이다.

스마트드론공학과의 송동호 학과장은 “이번 행사가 한국항공대의 드론 교육 및 연구 성과를 소개하고 정부 및 산업계와 드론 산업 발전을 위한 산‧관‧학 협력 방안을 모색할 좋은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고 밝히고 “드론 분야에 관심이 있는 미래 인재들에게도 이번 전시가 뜻깊은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