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아 의원 '의학전문대학원' 관련 공청회 개최

“우리나라에 맞는 바람직한 의사양성체제는?”

의학전문대학원(이하 의전원)과 의과대학(이하 의대)으로 이원화돼 있는 우리나라 의학교육시스템에 관한 심도 깊은 논의가 이뤄져 주목된다.

박영아 국회의원은 한국의학교육협의회(회장 김성덕)와 공동으로 23일 오후 2시 국회 도서관 대회의실에서 ‘의학전문대학원 어떻게 할 것인가-바람직한 의사양성체제 모색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했다. 공청회는 △인사말 △축사 △주제발표 △패널토론 △종합토론 등의 식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공청회에서 박영아 의원은 “현재 기존 의대와 의전원 체제가 혼재함으로써 비효율과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며 “교과부가 의전원 체제 도입 당시 2009년에 종합평가를 실시해 2010년에 최종방향을 결정하겠다고 한 만큼 의전원은 현재 가장 중요한 기로에 서 있다. 보다 현명한 결론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각계의 다양하고 심도 깊은 의견을 듣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공청회를 마련하게 됐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이어 진행된 주제발표는 안덕선 한국의학교육협의회 간사(연세대 의대 교수)가 맡았다. 안 간사는 ‘의학교육제도 개선을 위한 제언’을 주제로 “좋은 의사를 양성하는데 있어 중요한 것은 의대·의전원 등의 의사양성 학제 자체가 아니다. 학생 선발·교육과정·평가의 적합성”이라며 “교과부가 각 대학의 입학제도 다양화·교육과정 개편 등을 지원해 보다 좋은 의사가 양성될 수 있도록 도움을 줘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안 간사는 또 “교과부가 특정 의사양성학제를 일률적으로 제시하는 것 보다는 각 대학들이 자율적으로 책임감을 갖고 스스로 적합한 학제를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 옳다”고 말하기도 했다.

주제발표에 대한 토론도 진행됐다. 우선 이병두 인제대 의대학장 등은 안 간사와 동일한 의견을 제시했다. 이 학장은 “의학교육 학제 선택은 일차적으로 각 대학의 자율적 영역이다. 해결해야할 것은 학제가 아니라 부실한 예과 제도 개선, 진료역량을 갖춘 졸업생 배출, 의사국가고시 개선, 다양한 배경의 의사 양성 등 의전원이 도입되기 전부터 존재해 온 의학교육의 문제”라고 단언했다.

반대 의견도 제기됐다. 정성광 의전원협의회장(경북대 의전원장) 등은 “의사양성제도는 정부가 정책적으로 결정할 사항이다. 교육제도를 각 대학에 일임해 선택토록 하는 것은 큰 잘못”이라며 안 간사의 의견을 반박했다. 정 회장은 “이미 완전 전환한 의전원에서는 많은 노력과 인적·물적 보강을 통해 안정적인 학사운용을 해나가고 있다. 제도가 정착 단계에 들어간 현 시점에서 큰 변화가 초래된다면 엄청난 혼란이 야기될 것”이라며 “의사양성제도는 통일된 한 체제로 가는 것이 옳다”고 주장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김형오 국회의장, 이종걸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장, 엄상현 교과부 실장, 임정기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장협회 이사장 등도 참석해 관심을 보였다.

한편 현재 우리나라 41개 의대 중 건국대를 비롯한 15개 대학이 100% 의전원 체제로 전환했으며 서울대·고려대·연세대 등 12개는 의대·의전원 비율을 50:50으로 적용하고 있다. 또 단국대·순천향대 등 14개 대학은 아직 의대 체제로 운영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교과부는 지난 6월 30일 ‘의·치학교육제도개선위원회(이하 위원회)’를 발족, 올해 안에 의학교육시스템 개편에 관한 최종 결정을 내리겠다고 발표했다. 교과부에 따르면 위원회 구성은 지난 2002·2005년 두 차례에 걸쳐 교과부가 수립한 의전원 도입 기본 계획에 의한 것이다. 교과부는 기본 계획에서 2005년부터 5년간 의전원 체제를 운영해 본 뒤 2010년 경 위원회를 통해 완전 전환 여부를 결정키로 공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