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분위, 구재단 인사 선임 여부 놓고 이견 … 다음달 10일 재논의

사학분쟁조정위원회(이하 사분위)가 조선대 정상화 방안에 대한 논의를 또 한 번 연기했다.

사분위는 지난 26일 전체회의를 열고 조선대 정상화 방안을 포함한 6개 안건에 대해 심의했다. 그러나 조선대 정이사 선임에 대한 위원들 간 입장차가 줄지 않자 사분위는 다음달 10일 전체회의에서 이 문제에 대해 다시 논의키로 하고 회의를 마쳤다.

당초 사분위는 이날 조선대, 구재단 이사 2명, 교과부 등이 추천한 정이사 후보들을 심의해 이사회 정족수 9명의 과반수인 6~7명을 선임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구재단 인사의 정이사 선임 여부를 놓고 사분위원들 간 옹호와 반대 입장이 팽팽히 맞서 최종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이에 앞서 사분위는 지난 5일에도 전체회의를 열고 조선대 정상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이에 따라 사분위는 19일 특별소위원회와 26일 전체회의에서 이에 대해 재논의키로 결정한 바 있다.

조선대는 지난 1988년 학내 민주화운동으로 박철웅 전 총장 일가가 물러난 뒤 21년간 임시이사 체제로 운영됐다. 이후 지난해 1월 교과부로부터 정이사 체제 전환을 요구받고 정상화 방안을 제출했지만 계속해서 정이사 선임이 지연, 지난해 7월부터 올해 4월까지 약 10개월 간 이사회 공백 사태를 겪였다. 또 지난 5월 파견된 임시이사 9명의 임기가 지난 6·20일 만료됨에 따라 현재 두 번째 이사회 공백 사태를 맞고 있다.

이와 관련, 조선대는 지난 24일 발표한 성명서에서 “조선대는 교과부 요구에 따라 정상화 방안을 제출한지 2년이 다 돼 가는데도 여전히 정이사 선임 결정을 기다리고 있다”며 “임시이사가 파견된 학교의 정상화를 결정하는 권한은 입법·사법·행정의 수반들이 추천한 위원들로 구성되어 있는 사분위에 있다. 우리나라 교육의 중차대한 책임과 역할이 부여된 사분위는 지금껏 자기 역할을 다하지 못함에 크게 반성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또 지난 6일에는 “사분위가 정이사 선임 결정을 지연하고 있는 것은 부정부패 혐의로 학교에서 쫓겨났던 구경영진을 다시 복귀시키기 위한 음모가 숨겨져 있기 때문”이라며 “사분위가 계속해서 반공개적으로 비리 혐의자를 옹호하는 것은 지난 21년간 학교 구성원들이 피땀 흘려 이룩한 성과를 무너뜨리려는 행동으로 밖에 볼 수 없다. 절대로 용납할 수 없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