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급변하는 대학 정책 현장 목소리 적극반영

“대학과 정부를 잇는 교량, 소통의 창구가 되겠다. 이를 위해 무엇보다 대학·정부 양 쪽 모두의 목소리에 세심하게 귀 기울일 것이다. 양 측의 입장을 제대로 이해하고 전달해 서로 조화를 이뤄나갈 수 있도록 돕는 다리가 되고 싶다.”

지난 16일 제주 신라호텔에서 열린 전국대학교기획처장협의회 정기총회에서 차기 회장으로 선출된 김정곤 한남대 기획조정처장은 “대학과 정부가 서로를 더욱 세밀하게 이해하고 협력할 수 있도록 둘 사이를 잇는 교량이 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 차기 회장의 임기는 내년 1년간이다.

양 측 간 소통 증진을 위해 김 회장은 먼저 대학의 목소리를 정부에 전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몇 년 사이 우리나라 대학 정책 방향이 급변했다. 전국 모든 대학들이 단 기간에 교육역량강화사업, 각종 국책 사업, 입학사정관제, 법인화·통합 등의 다양한 과제를 한꺼번에 껴안게 돼 혼란을 겪고 있다”며 “장기적으로 볼 때 대학의 교육·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정부 정책 방향은 올바르다고 본다. 다만 문제는 정부가 대학의 고민·현실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라고 밝혔다. 정부가 정책을 수립·실현할 때 각 대학들의 고민·요구에 좀 더 세밀하게 귀를 기울인다면 혼란은 줄고 효과는 배가될 수 있다는 뜻이다.

이어 김 회장은 “임기 중 특히 현재 사립대들이 겪고 있는 고충을 정부가 헤아릴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그동안 국립대는 정부로부터 지속적인 지원을 받아 왔지만 사립대는 스스로의 재정·능력을 가지고 우리나라 고등교육의 한 축을 담당해 왔다. 그런데 오늘 날 사립대들은 그간의 노력·기여에도 불구하고 국립대와 동일하게 경쟁해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며 “정부 혜택을 받지 못하고도 우리나라 교육 발전에 일조해온 사립대들이 국립대와 같은 경쟁을 해야 한다는 건 불공정한 측면이 있다. 정부가 사립대들의 어려움·고민들을 함께 나누고 공감할 수 있도록 꾸준히 의견을 전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김 회장은 정부의 고민·요구 역시 대학들이 함께 공유해 나갈 수 있도록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나라의 경제력·국제적 지위가 상당히 빠른 속도로 향상된 것에 비해 우리 대학들 중에는 여전히 세계적 수준에 도달한 곳이 별로 없다. 대학의 수준이 곧 국가의 수준을 결정한다는 점을 헤아려 정부는 물론, 대학들도 위기의식을 가지고 노력해야 한다”며 “정부가 생각하고 있는 우리 고등교육의 문제점에 대해 대학들이 함께 고민하고 해답을 찾아갈 수 있도록 힘쓰겠다. 정부와 대학이 긴밀히 힘을 모아야만 우리나라 고등교육이 세계적 수준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김 회장은 협의회 자체의 교류·협력을 강화하겠다는 포부·바람도 밝혔다.

“전국대학교기획처장협의회에는 전국 157개 대학이 회원으로 가입돼 있다. 각 대학이 서로 긴밀히 교류할 수 있도록 기회를 많이 만들겠다. 협의회 내 모든 대학들이 자신의 문제를 허심탄회하게 털어놓고 머리를 맞대 최적의 해결책을 찾아갈 수 있길 바란다. 또 좋은 정보들은 함께 공유해 서로 간 발전에 귀한 불씨가 돼 줬으면 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