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교협 ‘공통 기준’ 마련 1주일도 안 돼 전면 부정

이기수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 신임회장의 발언이 또 다시 구설수에 올랐다. 불과 1주일 전 대교협이 제시한 ‘입학사정관제 공통 기준’과 전면 배치되는 발언 때문이다.

이 신임회장은 13일, 취임식에 앞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입학사정관 전형에서 가능한 제재를 가하지 않고, 대학에 자율권을 주겠다”고 강조했다. 대교협이 제시한 공통기준에 따른 제재보다는 대학의 자율성을 강조한 것이다.

앞서 대교협은 지난 7일 입학사정관제로 신입생을 선발할 때 공인영어시험 성적이나 경시대회 실적을 요구할 수 없는 ‘입학사정관제 공통기준’을 발표했다. 입학사정관제의 본래 취지를 살리면서도 사교육 유발 요인은 억제하기 위한 취지다.

그러나 이날 이 회장은 대학의 자율성을 강조하며 “필요에 따라 자격증이나 경시대회 우승 등에 대해 가산점을 줄 수 있다”고 덧붙였다. 대교협이 ‘사교육 완화’를 위해 애써 제시한 공통기준이 1주일도 지나지 않아 새로운 수장에 의해 전면 부정된 셈이다. 교육과학기술부도 15일 “입학사정관제 실시 대학이 공인어학시험 성적 등 사교육 유발요인을 포함시키는지 등을 평가해 재정지원에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이 회장의 발언이 정부정책과도 엇박자를 내고 있는 것이다.

이 회장은 과거에도 대입관련 발언으로 구설수에 오른 바 있다. 지난해 10월 열린 사립대총장협의회에선 “대학입시가 경쟁체제로 가야 한다”고 밝혀, 그 진의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을 수습하느라 애를 먹었다. 지난 2월에는 “사회적 합의가 있으면 3불을 폐지해야 한다”고도 했다.

이런 일련의 발언에 대해 대학가에선 “대교협이 주요 사립대만 대변하는 곳이 아닌 만큼 발언에 신중을 기했으면 좋겠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얼마 전 정운찬 총리에 이어 이 회장이 3불 폐지의 필요성을 밝혔을 때도 대학가에선 “일부 상위권 대학이 3불 폐지를 주도하는 모양새는 바람직하지 않다”(영남대 입학처장)는 비판이 나온 바 있다. 대교협 회장으로서 국립과 사립, 지방과 수도권의 이해를 두루 반영하려는 노력이 필요해 보인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