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대 '유일'… 연간 1억5천만원 지원금 '최대'

전북대(총장 서거석)가 교육과학기술부(이하 교과부)와 평생교육진흥원이 주관하는 ‘2010년도 대학 평생교육 활성화 사업’(이하 평생교육 활성화 사업)에 선정됐다고 3일 밝혔다. 전북대는 국립대 중 유일하게 사업에 선정됐다. 연간 1억 5천만 원의 정부 지원금을 확보해 수혜액도 최대 규모가 됐다.

전북대는 평생교육 활성화 사업의 제2유형인 ‘대학평생교육원 체제 개편형’에 지원 대상으로 뽑혔다. 이 사업은 저출산 고령화 등에 따른 대학의 교육환경 변화에 대응해 추진됐다. 학령기 학생 중심에서 성인친화적 체제로 전환하도록 지원한다는 취지다. 사업에 선정되면 3년간 계속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전북대는 3년간 총 4억 5천만 원의 국고를 지원받게 됐다.

특히 전북대는 정부 지원금 외에도 전주·완주·고창 등 지자체들과의 협약을 통해 올해에만 총 2억 6400만 원의 대응자금을 확보했다. △순창군: 식품생명공학 전공 학점은행제 △진안군: ‘농촌창업을 위한 지역리더 양성’ 프로그램 등 지역민을 위한 특화 연계 커리큘럼도 운영 중이다. 전북대는 전북 지역 전 시·군과 협력해 이 같은 평생교육 관련 사업들을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세부 사업으로는 중·장년을 대상으로 한 ‘실버대학’과 ‘진선미 무료교양강좌’ 개설을 비롯해 청강생 제도와 대학 내 취업지원기구인 종합인력개발원을 통해 진로직업 지도 등에 나선다. 대학 본부에 평생학습 대외협력본부도 설치한다. 전북 도내 평생학습도시와 자치단체 연계를 통한 지역 평생학습공동체 구축의 허브 역할을 맡는다는 포석이 깔렸다.

전북대는 지난해에도 교과부의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활성화 사업’에 선정된 바 있다. 소외계층에 대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무료로 운영할 수 있게 한 내용. 연이은 평생교육 관련 사업 선정으로 평생학습 지원 체제와 프로그램 등을 정비하게 됐다.

전북대 관계자는 “이번 사업 선정으로 전북대 평생교육원은 명실상부한 지역 평생학습 공동체 구축의 ‘허브’로 자리매김하게 됐다”며 “앞으로 지역민을 위한 무료 교양강좌, 명예학생 강좌, 학점인정 강좌, 취업지원 프로그램 등을 다양하게 운영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