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분위 회의 앞두고 "상지대 구재단 복귀 철회"

전국교수노동조합(이하 교수노조)과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이하 민교협)는 상지대 정이사로 구재단 측 인사를 과반수 추천한 사학분쟁조정위원회(이하 사분위) 결정을 규탄하는 릴레이 성명을 발표했다.

28일에는 민교협 전주대 분회가 성명을 내고 “교육 비리를 엄단하라는 대통령의 주문에도 사분위는 교육 비리 당사자인 구재단을 복귀시키는 결정을 내렸다”면서 “△구재단 복귀 결정 철회 △사분위 결정에 대한 재심 청구 △사분위원 사퇴 △사분위 결정에 대한 교육과학기술부(이하 교과부) 장관의 공개사과가 있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설립자도 아니며 과거 비리에 대해 사죄한 적도 없는 김문기 전 이사장이 복귀한다면 상지대 구성원들이 이뤄놓은 대학 발전과 민주화의 성과가 파괴될 것”이라며 “비리 전력이 있는 구재단에게 면죄부를 주고 복귀할 수 있는 길을 터준 사분위원들을 사퇴시키고, 정이사 선임 결정을 즉각 취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29일에 열리는 사분위 전체회의에서는 교과부가 요청한 상지대 정상화 관련 청문이 예정돼 있어 눈길이 쏠린다. 이 자리에는 유재천 상지대 총장과 김 전 이사장이 추천한 인사들이 각각 3명씩 출석해 양측의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한편 사분위는 지난 4월 말 상지대 정이사진 9명 중 5명을 구재단 측 인사로 배분키로 결정했다. 이 중에는 김 전 이사장까지 포함된 것으로 알려져 상지대 측의 거센 반발을 샀다.

이 때문에 교수노조와 민교협은 상지대 관련 청문이 예정된 사분위 전체회의에 맞춰 릴레이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그간 대구대·성공회대 교수회와 경성대 교수협의회, 교수노조 경북과학대학 지회, 민교협 신라대 분회 등이 사분위의 상지대 구재단 복귀 결정을 비판하는 성명을 낸 바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